[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롯데마트가 인도네시아에서 사세 확장에 힘쓰고 있다.
롯데마트는 오는 10일 인도네시아 44호점인 ‘빠꾸원몰(Pakuwon Mall)점’을 오픈한다고 9일 밝혔다.
빠꾸원몰점은 인도네시아 동부 자바의 수라바야시(市)에 위치했다. 쇼핑몰, 아파트, 호텔이 들어서는 대형 복합쇼핑몰인 ‘수라바야 빠꾸원몰’ 지하 1층에 5740m²(영업면적 기준)의 크기로 자리한다.
빠꾸원몰점은 인도네시아에 들어서는 15번째 대형소매매장(Hypermarket)이다. 이번 오픈으로 롯데마트는 도매매장(Wholesale) 27개와 슈퍼마켓(Supermarket) 2개를 포함해 인도네시아에서 44개의 점포를 운영하게 됐다.
수라바야시(市)는 동부지역 항만산업과 상업의 중심도시로 소득수준이 높은 중상층이 밀집해 있는 인도네시아 제2의 대도시이다.
빠꾸원몰점 주변 1차 상권(반경 3km)內에는 18만명이 거주하고 있고, 현재 1차 상권內에 1개의 대형마트 매장만 영업을 하고 있어 롯데마트는 이후 매출을 더욱 기대하고 있다. 이에 경쟁사와의 우위를 가져가기 위해 차별화 MD구성과 더불어 한국적 마케팅시스템을 접목했다.
먼저 최근 인도네시아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했다. Healthy and Beauty 전문매장인 ‘L-Beauty’, 유아·아동 전문매장인 ‘Mom & Me’, 다채로운 즉석식품 매장인 ‘Food Station’등 기존 인도네시아 할인점과는 다른 차별화된 매장을 선보인다.
또한 한국식 멤버스 프로그램을 진행해 L.Point 회원에게 여러 혜택 제공은 물론 쿠폰북 증정과 사은행사를 통해 고객 로열티를 확보할 계획이다.
윤주경 롯데마트 인도네시아사업본부장은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있는 인도네시아 고객들을 대상으로, 편리하고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현지에서 사랑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현지업체와 동반성장 하는 인도네시아 국민기업 추구’라는 슬로건 아래 장학사업을 비롯해 마을에 정수 공급 사업 등 여러 사회공헌사업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