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와이즈에이아이는 '웹 콘텐츠 제공 방식의 인바운드 AI(인공지능) 콜 시스템' 특허 등록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특허는 AI가 인바운드 콜(고객으로부터 걸려온 전화) 상담 과정에서 이미지,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웹 콘텐츠를 디바이스 화면에 동시에 표시해 주는 기술이다. 와이즈에이아이는 답변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실시간으로 하이라이트 밑줄 및 강조 표시 등이 나타나는 '드로잉' 기능도 특허 기술에 포함했다고 밝혔다.
기존 와이즈에이아이의 AI 콜 기술은 자체 인터넷 전화 통신 기술(SIP)과 추론엔진 및 머신러닝 기술이 적용돼 한 건의 통화상담에서 음성과 텍스트 답변이 제공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챗GPT가 연동된 지식 DB(데이터베이스) 관리 서버로 학습되지 않은 질문도 답변할 수 있다.
회사 측은 이번 특허 등록으로 성장 중인 AI 콜 봇 시장에서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는 한편 자체 AI 콜 시스템의 경쟁력 강화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송형석 와이즈에이아이 대표는 "AI 콜 봇의 편의성을 더욱 끌어올리기 위해 그간 회사가 축적한 기술을 이번 특허 개발에 다수 적용했다"며 "와이즈에이아이는 고객들의 다양한 애로사항과 문제사안을 효용성 있게 해결할 수 있는 AI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