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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테크, 33억 규모 사용 후 배터리 자동이송시스템 공급계약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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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1, 2024, 15:08:17

급증하는 사용 후 배터리 처리에 대한 기술적·경제적 해결 방안 제시 기대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전기화학 임피던스 기반 3세대 배터리 검사·진단 전문기업 민테크[452200]는 경북테크노파크와 33억5280만원 규모의 사용 후 배터리 자동이송시스템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이번 사업 수주는 환경부 주관의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인라인 자동평가 설비구축사업의 3차 년도 사업인 '사용 후 배터리 자동평가 전 공정 및 자동이송시스템'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완료일은 2025년 1월 27일입니다.

 

이 사업은 사용 후 배터리의 이동 및 적재 보관, 성능평가, 등급분류, 등급분류에 따른 이동 적재보관, 출고에 이르는 전체 과정에서 일체 사람의 손이 필요 없는 완전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 사업에서 민테크는 성능평가 및 등급분류를 위한 일체의 장비공급 뿐만 아니라 전체 시스템의 구축을 담당하게 됩니다.

 

현재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는 수거, 성능평가, 보관, 매각의 단계를 거쳐 재사용 및 재활용 기업으로 보급되는 단계를 거칩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성능평가는 팩 단위 및 모듈 단위에서 충·방전을 통한 전수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오는 2026년에 사용 후 배터리가 4만 2000대, 2030년엔 17만 8000대가 발생하는 데에 비해 성능평가 가능 수량은 각각 9600대, 1만 9400대에 불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현재의 시스템으로는 향후 급증할 사용 후 배터리 발생량을 감당할 수 없어 자동평가시스템 및 자동이송시스템 구축을 통해 평가처리 능력의 증대가 필요하다는 것이 업계 전문가들의 시각입니다.

 

민테크는 2025년까지 경북테크노파크에 자동화시스템 구축을 완료하면 일 150대, 연간 3만대의 성능평가가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민테크는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배터리 보관 공간 부족 및 성능평가 처리능력 대비 사용 후 배터리 과잉 공급 문제가 해결되고 사용 후 배터리의 재사용 및 재활용 공급 생태계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민테크 이재훈 사업본부장은 “민테크의 EIS기반 배터리 진단기술로 15분 이내에 사용 후 배터리의 성능평가 및 등급분류를 완료해서 시간과 비용을 크게 낮추고 자동이송 시스템을 통해 공간부족 문제 및 안전성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며 “경북테크노파크에 구축하는 자동화시스템은 향후 급증할 사용 후 배터리 처리에 대한 기술적, 경제적 대안을 제시하는 최초의 사업으로, 매출 확대와 글로벌시장 진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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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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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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