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2003년 첫 로봇청소기를 출시한 이후 21년만에 '올인원' 로봇청소기를 출시했습니다.
LG전자는 15일 AI를 탑재한 로봇청소기 'LG 로보킹 AI 올인원'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은 중국 기업 '로보락'이 46.5%의 점유율로 3년 연속 국내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가격 경쟁이 아닌 성능 경쟁을 통해 국내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 로보락인만큼 이번 LG전자의 로봇청소기 신제품이 시장에 어떤 변화를 줄지 주목됩니다.
신제품은 고객이 청소 시작 버튼을 누르거나 예약 설정 해두면 먼지 흡입 및 물걸레 청소부터 물걸레 세척, 건조까지 한 번에 알아서 완료해주는 '올프리(All-Free)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라이다 센서와 RGB 카메라 등 센서를 결합해 최적의 경로를 맵핑하는 AI 자율주행 성능을 구현했으며 100종의 사물을 인식하고 20mm의 문턱까지 넘을 수 있다고 LG전자는 설명했습니다.
성능 면에서는 최대 진공도 1만Pa(파스칼)의 모터로 바닥 먼지를, 180rpm(분당 회전수)의 속도로 회전하는 물걸레로 바닥 오염을 청소합니다. 청소 중 카펫을 인지할 경우 흡입력은 높이고 물걸레는 들어올립니다.
직배수관을 연결해 물을 알아서 채우고 비우는 자동 급배수 키트 적용 여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 급배수 키트 모델을 선택하고 빌트인 타입 설치를 원할 경우 전문가가 싱크대 아래 수납장 등 설치 환경을 확인하고 설치해줍니다.
신제품은 물걸레 세척 시 자체 개발한 관리제를 자동 분사하고 열풍 건조로 냄새와 위생 문제를 해결합니다. 공인시험인증기관 인터텍 실험결과, 해당 전용 관리제를 사용하면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는 황화합물(메틸메르캅탄, 이황화메틸) 생성을 약 30% 줄여 오수통의 악취 발생을 억제합니다.
AI와 카메라를 탑재한 제품인 만큼 보안에도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LG전자는 최고 수준의 보안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신제품에 LG 표준 보안개발 프로세스(LG SDL, LG Secure Development Lifecycle)를 적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데이터는 암호화 처리돼 외부의 불법적인 유출 등으로부터 방어합니다.
LG 로보킹AI 올인원은 LG전자 가전 구독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신제품을 구독하면 케어 전문가가 정기적으로 방문해 ▲제품 작동 상태 점검 ▲자동 급배수 키트 및 급∙오수통 스팀 세척 ▲먼지통 청소 ▲먼지통 필터 교체 ▲기본 브러시 교체 ▲물걸레 교체 ▲관리제 제공 등 제품을 관리해주며 구독기간동안 무상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제품은 카밍 베이지 컬러로 출시되며 가격은 출하가 기준 자동 급배수 키트 포함 219만원, 프리스탠딩 제품은 199만원입니다. 자동 급배수 키트 별도 구매 비용은 20만원이며 빌트인 타입은 설치 환경에 따라 시공비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15일 올인원 로봇청소기 출시를 기념해 온라인브랜드샵에서 구매하는 고객 300명에게 10만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16일부터는 온·오프라인 전 채널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백승태 LG전자 H&A사업본부 리빙솔루션사업부장 백승태 부사장은 "AI 자율주행을 통한 청소는 물론 관리제를 이용한 위생까지 차원이 다른 올인원 로봇청소기를 출시한다"며 "고객이 가사로부터 해방되고 남은 시간을 더 가치 있게 보내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