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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 경쟁’ 불 붙은 백화점 업계…리뉴얼 최종 승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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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8, 2024, 08:08:57

성장 정체 백화점..매출 증가율 24→16→2%
현대백 중동점 리뉴얼 후 식품관 매출 40% ↑
명절·연말·겨울의류 몰린 하반기 리뉴얼 박차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화점이 리뉴얼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핵심은 차별화입니다. 패션과 식품을 중심으로 인기 브랜드를 단독 입점시키고 전문관을 개편하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고물가와 이커머스 강세로 백화점 성장률이 저조한 가운데 리뉴얼을 통해 화제성과 매출을 동시에 잡겠다는 전략입니다.

 

2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모두 증가했지만 백화점은 정체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지난해 온라인 매출이 전년 대비 9.0% 증가했고 오프라인 업종 중에서는 편의점 매출이 8.1% 늘었습니다. 반면 백화점 매출은 전년 대비 2.2% 증가했습니다.

 

최근 3년 사이 백화점 매출은 크게 요동쳤습니다. 2020년만 해도 전년 대비 9.8% 감소했던 백화점 매출은 코로나19 기간 명품 보복소비를 등에 업고 2021년, 2022년 매출이 전년보다 24.1%, 15.8%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일상이 회복되면서 백화점에 몰렸던 소비가 해외와 이커머스, 편의점 등으로 분산됐습니다.

 

백화점 3사 매출도 제자리걸음했습니다. 올해 상반기 매출이 롯데백화점 1조6517억원, 현대백화점 1조2055억원, 신세계백화점 3조5476억원으로 1~5% 증가에 그쳤습니다. 고정비 증가와 점포 리뉴얼에 따라 신세계와 롯데 백화점 영업이익은 각각 3.4%, 7.1% 줄었습니다. 현대백화점만 11.2% 늘었습니다.

 

추가 출점이 쉽지 않고 타 유통업체에 비해 생활권 내 접근성이 떨어지는 백화점은 주기적으로 점포를 리뉴얼하며 변화를 줍니다. 리뉴얼은 길게는 4~5년까지 걸리는 작업입니다. 해당 기간 매출 하락은 피할 수 없지만 상품 전문성을 강화하고 트렌드를 반영한 구성으로 재방문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올 상반기 신세계에서 리뉴얼이 가장 활발했습니다. 1월 경기점 남성전문관을 시작으로 ▲2월 강남점 디저트 전문관 '스위트파크' ▲3월 센텀시티 아동전문관 ▲4월 타임스퀘어점 해외 컨템포러리 전문관 ▲5월 타임스퀘어점 여성 패션 전문관 ▲6월 강남점 남성 명품관 및 푸드홀 등에서 리뉴얼이 이뤄졌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12월부터 중동점 리뉴얼을 진행 중입니다. 4월에 오픈한 F&B 전문관 '푸드 파크'에는 일본식 베이커리, 캐릭터 마카롱, 대만 프롯티 음료 등 유명 F&B 브랜드의 백화점 1호점을 포함해 56개 브랜드가 들어섰습니다. 5월에는 이탈리안 그로서란트 브랜드 ‘이탈리’ 국내 3호점을 열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2월 롯데몰 수원점에 프리미엄 스포츠, 키즈관을 새단장하며 수원 상권 최대 매장(58개)을 구축했습니다. 4월은 복합몰 최초 프리미엄 푸드홀을 오픈하며 브랜드 중 80% 이상을 수원 최초 매장으로 구성했습니다. 5월에는 타임빌라스 수원으로 전환하며 350여개 매장을 개편했습니다.

 

리뉴얼을 거친 전문관들은 인기 브랜드 입점과 함께 젊은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도록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인스타그래머블한 감성을 담는 데 주력했습니다. 특히 식품관이 직접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중동점은 리뉴얼 이후 4~7월 식품관 매출이 39.2% 증가했고 고객 수도 33.4% 늘었습니다.

 

신세계가 강남점에 선보인 스위트파크는 트렌디한 디저트로 2030층 고객 유입에 성공하며 연관 구매 효과로 강남점 매출을 30% 끌어올렸습니다. 6월에 문을 연 파인와인 전문 매장 '하우스 오브 신세계'는 호텔을 연상시키는 분위기와 서비스를 앞세운 결과 한 달 만에 연관 매출이 21% 신장했습니다.

 

다양해지는 소비자 취향에 맞춰 점포명에 '백화점'을 빼고 확장의 의미를 강조하는 점포도 등장했습니다. 5월 롯데가 롯데백화점 수원점과 몰을 '타임빌라스 수원'로 통합했고 현대백화점 부산점은 7월 '커넥트 현대'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신세계백화점 경기점은 이달부터 '신세계 사우스시티'로 점포명을 바꿉니다.

 

백화점은 명절과 연말 등이 포함된 하반기 매출 특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리뉴얼에 고삐를 죕니다. 신세계는 강남점 식품관 등 리뉴얼 효과를 이어가는 동시에 점포별 상권에 최적화된 브랜드와 다양한 고객층을 흡수할 수 있는 차별화된 컨텐츠를 앞세워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7월에는 대구신세계에도 스위트파크를 오픈했고 이달 2030 비중이 높은 타임스퀘어점 영패션관을 새단장하며 패션스트리트를 재정비했습니다. 강남점 하우스 오브 신세계는 F&B시설에 이어 럭셔리 편집숍인 '분더샵 메자닌'과 VIP 전용 시설이 들어섭니다. 12월에는 강남점 식품관 슈퍼마켓이 리뉴얼 오픈합니다.

 

현대백화점은 럭셔리관을 새롭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1층에는 구찌와 발렌시아가, 페라가모, 몽클레르 등 4개 브랜드 부티크가 오픈합니다. 이르면 연내 프라다와 보테가베네타 부티크도 들어섭니다. 본관 2층에는 에르노와 꼼데가르송 등 21개 해외패션 브랜드와 고급 시계 브랜드가 입점했으며 조말론 등 22개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도 자리했습니다.

 

부산점은 9월 '커넥트 현대'로 문을 엽니다. 대형 유통시설이 부족한 구도심 특성에 맞춘 복합쇼핑몰로 부산의 특색을 살린 로컬 콘텐츠와 체험형 테넌트 등을 마련했습니다. MZ세대 패션을 겨냥한 '뉴 웨이브'와 부산 먹거리로 미식 큐레이션을 제공하는 '마켓 125'에 현대백화점 MD 역량을 쏟았다는 설명입니다.

 

롯데백화점 본점은 7월 스포츠&레저관을 새단장했습니다. 강북상권 최대 2766㎡(840평) 규모로 블록코어, 고프코어 트렌드를 반영한 미래지향적 콘셉트를 적용했습니다. 1인당 뷰티 매출이 전국 TOP5인 인천점은 이달 뷰티관 리뉴얼을 끝내고 손님맞이에 나섭니다. 인천·경기권 최대 규모인 3966㎡(1200평)에 달합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백화점은 타임빌라스 수원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만큼 하반기 주요점 리뉴얼을 순차적으로 완료해 국내 점포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라며 "아울러 인천점은 올 하반기 스포츠, 리빙 등 상품군의 추가 개편도 준비 중이며 정확한 시점은 미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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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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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민주화 기여한 ETF…23년만에 1000호·순자산 200조 기대감

투자민주화 기여한 ETF…23년만에 1000호·순자산 200조 기대감

2025.04.16 14:56:56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이 도입 23년만인 올해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내 1000번째 ETF 출시와 함께 순자산총액 200조원 돌파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ETF는 상장주식의 매매 편의성과 공모펀드의 분산투자 기능을 결합한 금융상품으로, 구조적인 장점 덕분에 양적·질적 성장을 동시에 이뤄냈다는 전문가들의 평가입니다. 다만, 거래가 거의없는 '좀비 ETF' 등은 정리가 필요하며 양질의 상품 중심으로 시장 성숙도를 제고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분산투자 수단…연말께 1000호 ETF 등장 유력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16일 현재 주식시장에 상장돼 거래되고 있는 ETF는 총 965개입니다. 지난해 말 935개에서 4개월 남짓한 기간 동안 30개 상품이 추가로 상장했습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들은 이같은 추세가 이어진다면 연내 1000번째 ETF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김후정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ETF 시장의 가파른 성장세와 자산운용사들의 신상품 출시 흐름을 고려할때 올해말 1000호 ETF 출시는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내 ETF시장은 지난 2002년 10월 삼성자산운용이 'KODEX 200'을 처음으로 선보이면서 본격적인 출범을 알렸습니다. 이후 양적 확대·질적 성장을 거듭해 오며 역사적인 이정표를 눈앞에 두게 됐습니다. 출범 첫해인 2002년 4개 상품으로 시작한 국내 ETF시장은 2011년 100개를 넘어섰고 10년만인 2021년 8월 500번째 상품이 출시됐습니다. 이후 462개 상품이 추가로 상장되는 데 4년이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급성장세 주역은 액티브ETF와 테마형ETF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K방산&우주', 삼성자산운용의 'KODEX K-신재생에너지액티브' 등이 테마형 액티브ETF로 꼽힙니다. 2021년 2월 첫선을 보인 액티브ETF는 기존에 지수를 추종하는 전통적인 상품과 달리 펀드매니저의 운용 재량권을 넓혀 능동적인 수익창출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테마형 ETF는 기존 지수추종형 상품의 한계로 인해 제한됐던 투자영역을 넓혀주면서 국내 주식시장의 대표적인 분산투자 수단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일조했습니다. 국내 ETF시장은 단순 지수 추종을 넘어선 상품구조 혁신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손실 위험을 일정 수준 방어하는 '버퍼형' 상품과 함께 옵션전략을 구사해 수익을 내는 '커버드콜' ETF, 은퇴 시점에 맞춰 자산을 조정하는 타깃데이트펀드(TDF)형 ETF 등이 연이어 출시되며 ETF 활용도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같은 성장 배경에 대해 윤재홍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글로벌시장에 존재하는 핵심자산에 대한 접근성, '오를 것'만 발라 내려는 시장의 요구를 반영한 결과"라며 "기존에 기관투자자만 접근 가능하던 다양한 투자전략(옵션전략 등)을 대중화해 '투자 민주화'에 기여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순자산 200조원 가시화…좀비ETF 정리 등 성숙도 점검해봐야 국내 ETF시장의 순자산 200조원 돌파 가능성도 의미가 큽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15일 기준 순자산총액은 184조7459억원으로 올해 200조원 돌파가 가시권에 들어온 상태입니다. ETF 출시가 꾸준히 이뤄지면서 순자산총액도 성장세를 이어왔습니다. 특히 최근 몇년새 증가세가 가팔라졌습니다. 2002년 약 3400억원 수준에서 시작한 순자산은 2023년 6월 100조원을 돌파한데 이어 불과 2년이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200조원 돌파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같이 ETF시장 순자산이 급증한 것은 투자자들의 니즈에 부합했고 금융당국 정책적 지원도 한몫을 했다는 평가입니다. 일반 공모펀드와 달리 저렴한 보수로 실시간 매매가 가능한 장점이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부각됐고 연기금이나 공제회 같은 기관투자자들 역시 ETF를 포트폴리오 수단으로 활용하면서 자금유입이 지속됐습니다. 여기에 2020년 액티브ETF 도입, 2022년 퇴직연금계좌에 ETF 편입 허용 등 제도적 뒷받침이 지원되면서 자산운용사 상품 라인업도 다양해졌습니다. 이에따라 투자지형도 개별주 중심 직접투자에서 직간접 혼합투자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으며 과거 공모펀드가 주축을 이뤘던 금융투자상품시장 역시 ETF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다만, 시장 성숙 측면에서 거래가 거의없는 좀비 ETF 등은 정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투자자 보호를 위해 거래소가 운용사에 자진 상장폐지 권한을 부여해 '거래가 사실상 이뤄지지 않으면서 괴리율, 호가 관리가 안되는 상품'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김진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처음 순자산 100조원을 돌파하는데 21년이 걸렸지만 그 다음 100조원은 불과 2년만에 달성할 가능성이 커졌다는 점은 ETF에 자금이 집중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김 연구원은 "시장 성숙도에 비해 상품 개수가 많은 측면도 있다"며 "ETF도 자진상폐 제도를 도입해 비활성 상품을 과감히 정리하고 양질의 ETF 위주로 공급을 병행하는 성장 방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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