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보험다모아 출범 1년 ③]이용자 절반 “보험가입시도 無”

URL복사

Wednesday, November 30, 2016, 16:11:52

보험다모아 이용자 710명 대상 설문조사 진행..재방문 의사 5점 중 4.25점
보험가입시도 경험은 절반 머물러..상당수는 홈페이지·전화 가입에 불만족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다모아에 방문하는 소비자의 만족도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곳을 방문한 소비자들의 절반은 보험가입을 시도해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생명·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설문조사 응답자의 대부분(81%)은 PC를 통해 접속했고, 방문 목적은 보험상품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서(46%)였다. 보험사 상품별 최저보험료를 검색하기 위해 방문한다고 답한 응답자도 44%로 두번째로 높았다. 이어 보험상품에 직접 가입(9%)하겠다는 의사를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보험다모아를 거쳐 실제 상품가입 시도를 한 경우는 많지 않았다. 응답자의 절반(49%)가량은 가입시도경험이 '없다'고 답했고, 1회라고 응답한 비율이 33%로 이어졌다. 주로 자동차보험과 단독실손의료보험에 가입을 시도했고, 이들 중 상당수(75%)는 온라인에서 직접 가입했다.


금융당국은 보험다모아 방문객 규모를 늘리기 위해서 포털사이트와의 연계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나 다음 등을 통해 보험료를 표출시켜, 보험회사와 상품에 따라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또 온라인보험 활성화를 위해선 보험다모아에서 보험가입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실제 이용자들은 보험다모아에서 보험료 비교 후 보험사로 연결된 페이지를 이용하기 불편하다고 응답했다. 응답자의  47%는 연결된 페이지에서 바로 가입이 불가하거나 링크 연결 속도가 느리다고 답했고, 보험다모아에서 연결시 다른 페이지가 나왔다고 응답한 비율도 5%가 됐다.


상품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할 경우 이용하는 전화 상담에 대해선 불만족스럽다는 응답이 많았다. 응답자의 39%는 "전화로 즉시 보험 가입이 불가능해 불편하다"고 답했고, "전화연결 대기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응답도 25%에 달했다. 이어 "상담신청 상품 외 추가상품을 권유했다"고 답한 응답자도 16%나 됐다.  


상품에 대한 안내도 강화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보험에 대한 상세설명을 추가해야 한다"고 답한 비율이 32%였고, "연령 등 검색조건 세분화가 필요하다"는 비율도 18%로 집계됐다. 이밖에 온라인 가입상품 비중의 확대, 등재된 상품수의 다양화 등에 대한 의견도 더해졌다.


보험협회 관계자는 “'홈페이지 방문 후 바로 가입할 수 없다'는 점에 대한 불편사항이 많아 주기적으로 보험다모아의 연결페이지와 전화번호를 점검해야 할 것 같다”며 “보험회사 상담직원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연말경이면 보험다모아에서 외산차와 LPG, 노후차에 대한 자동차 보험료 비교도 가능해진다. 현재까지 보험료 조회를 할 수 없었던 자동차보험 최초 가입자나 보장성 보험 신규 계약자도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을 전망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 서비스·B2B 투트랙 AI로 간다…제조업 AX도 가속

네이버, 서비스·B2B 투트랙 AI로 간다…제조업 AX도 가속

2025.11.06 10:48: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가 6일부터 7일까지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팀네이버의 통합 컨퍼런스 '단25(DAN25)'를 개최, 서비스부터 B2B까지 아우르는 두 축의 AI 전략 방향성을 공개했습니다. 네이버는 주요 서비스를 중심으로 AI 에이전트를 전면에 도입하고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핵심 제조 산업의 AX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단25' 키노트세션의 오프닝을 맡은 최수연 대표는 "팀네이버는 지난 1년간 독자적 기술력으로 검색, 쇼핑, 로컬, 금융 등 주요 서비스에 AI를 접목한 결과, 사용자 만족도가 증가하고 매출 성장을 견인하는 등 긍정적인 시그널을 얻었다"라며 쇼핑을 시작으로 검색, 광고 등 주요 서비스에 순차적으로 고도화된 에이전트를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먼저, 내년 1분기에는 AI 쇼핑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쇼핑 에이전트가 출시될 예정이며 2분기에는 통합검색이 AI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진화한 'AI탭'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서비스 전반의 데이터와 기술 인프라를 하나로 통합한 '에이전트 N'을 새롭게 구축했습니다. '에이전트 N'은 '온서비스 AI'를 통해 축적된 버티컬 AI 역량을 고도화해 사용자의 맥락을 이해하고 다음 행동을 예측·제안하며 실행까지 완결하는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최 대표는 "사용자는 어떤 검색어를 입력할지 고민하지 않고 '에이전트 N'과의 대화만으로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원하는 콘텐츠·상품·서비스로 연결하고 실제 행동까지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온서비스 AI'를 '에이전트 N'으로 고도화하는 프로젝트를 리딩하고 있는 김범준 COO는 '에이전트 N'이 실제 서비스에 구현되어 구매와 결제까지 이어지는 사례에 대해 미리 공개했습니다. 김COO는 "다양한 유형의 메타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네이버만의 장점을 살려 쇼핑 에이전트의 경우 실제 구매자와 예약자만 남길 수 있는 리뷰, 판매자와 직접 연결된 재고 데이터 등 신뢰도 높은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이를 분석하는 기술적 검증 체계도 갖췄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비즈니스 통합 에이전트 '에이전트 N 포 비즈니스'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종민 광고 사업 부문장은 "네이버 비즈니스 에이전트는 쇼핑, 광고, 플레이스 등 모든 사업자들을 위한 AI 솔루션으로, 그동안 분산되어 있던 사업자 솔루션과 데이터를 하나의 비즈니스 허브로 통합해 사업자가 AI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환경을 분석하고 현황을 손쉽게 진단,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에 네이버는 창작자들이 AI·XR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창작 실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재후 네이버앱 서비스 부문장은 "AI와 XR 기술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창작의 영역을 확장하고 사용자는 초몰입·초실감의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는 AI 생태계에서 창작자들의 가치를 지키고 생태계에 대한 기여를 보상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도 도입합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2009년 1000명으로 시작된 창작자 보상 프로그램은 올해 61만명으로 확대됐습니다. 내년에는 2000억원 규모를 콘텐츠 투자 및 창작자 보상에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국내 최대이자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목표로 AI 생태계 경쟁력을 위한 데이터센터와 컴퓨팅 투자를 확대합니다. 우선 2026년까지 1조원 이상의 GPU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네이버 제2사옥 1784와 각 세종 데이터센터를 연결하는 '피지컬 AI'의 테스트베드가 본격 운영됩니다. 최 대표는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한국 제조 핵심 산업의 탄탄한 경쟁력 위에 네이버가 갖춘 독보적인 AI 소프트웨어 역량을 더해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AI 전환과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풀스택 AI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AI 3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산업 특화 AI(버티컬 AI)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중심으로 한 산업 AI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김유원 대표는 "AI는 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인프라"라며 "네이버는 자국의 언어·데이터·산업 구조를 가장 깊이 이해하는 기업으로서 '소버린 AI 2.0'을 기반으로 산업별 버티컬 AI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제조·방산 등 실제 산업 현장에서 작동하는 '피지컬 AI' 기술을 내재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산업 특화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조선, 에너지, 바이오 등 주요 산업의 기업들과 협력해 제조 전 과정의 AI 활용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이 기술을 사우디·태국·일본 등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해 소버린 AI 레퍼런스를 넓혀갈 것"이라며 "헬스케어·농업 등 AI 접근성이 낮은 분야에도 AI 기술 활용을 확대해 산업과 사회 전반의 AI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최수연 대표는 키노트 세션의 클로징에서 임팩트 펀드 기반의 '네이버 임팩트'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공유했습니다. 최 대표는 "'네이버 임팩트'를 통해 AI 기술을 기반으로 파트너들이 함께 경험을 공유하고 성장하는 '물결효과'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라며 "네이버는 AI 교육, 기술 등의 격차를 줄이고 SME와 창작자, 그리고 로컬 사업자들이 AI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 도전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