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다모아에 방문하는 소비자의 만족도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곳을 방문한 소비자들의 절반은 보험가입을 시도해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생명·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설문조사 응답자의 대부분(81%)은 PC를 통해 접속했고, 방문 목적은 보험상품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서(46%)였다. 보험사 상품별 최저보험료를 검색하기 위해 방문한다고 답한 응답자도 44%로 두번째로 높았다. 이어 보험상품에 직접 가입(9%)하겠다는 의사를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보험다모아를 거쳐 실제 상품가입 시도를 한 경우는 많지 않았다. 응답자의 절반(49%)가량은 가입시도경험이 '없다'고 답했고, 1회라고 응답한 비율이 33%로 이어졌다. 주로 자동차보험과 단독실손의료보험에 가입을 시도했고, 이들 중 상당수(75%)는 온라인에서 직접 가입했다.
금융당국은 보험다모아 방문객 규모를 늘리기 위해서 포털사이트와의 연계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나 다음 등을 통해 보험료를 표출시켜, 보험회사와 상품에 따라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또 온라인보험 활성화를 위해선 보험다모아에서 보험가입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실제 이용자들은 보험다모아에서 보험료 비교 후 보험사로 연결된 페이지를 이용하기 불편하다고 응답했다. 응답자의 47%는 연결된 페이지에서 바로 가입이 불가하거나 링크 연결 속도가 느리다고 답했고, 보험다모아에서 연결시 다른 페이지가 나왔다고 응답한 비율도 5%가 됐다.
상품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할 경우 이용하는 전화 상담에 대해선 불만족스럽다는 응답이 많았다. 응답자의 39%는 "전화로 즉시 보험 가입이 불가능해 불편하다"고 답했고, "전화연결 대기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응답도 25%에 달했다. 이어 "상담신청 상품 외 추가상품을 권유했다"고 답한 응답자도 16%나 됐다.
상품에 대한 안내도 강화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보험에 대한 상세설명을 추가해야 한다"고 답한 비율이 32%였고, "연령 등 검색조건 세분화가 필요하다"는 비율도 18%로 집계됐다. 이밖에 온라인 가입상품 비중의 확대, 등재된 상품수의 다양화 등에 대한 의견도 더해졌다.
보험협회 관계자는 “'홈페이지 방문 후 바로 가입할 수 없다'는 점에 대한 불편사항이 많아 주기적으로 보험다모아의 연결페이지와 전화번호를 점검해야 할 것 같다”며 “보험회사 상담직원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연말경이면 보험다모아에서 외산차와 LPG, 노후차에 대한 자동차 보험료 비교도 가능해진다. 현재까지 보험료 조회를 할 수 없었던 자동차보험 최초 가입자나 보장성 보험 신규 계약자도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