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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다모아 출범 1년 ②]운영성과와 시장 변화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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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30, 2016, 15:11:54

작년 11월 론칭 후 4월 여행자·암보험 개편..7월엔 개인특성 반영한 車보험 선봬
보험사 CM채널 실적 50~75%로 급성장..자동차보험·연금보험 등 보험료 절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금융당국은 보험다모아 론칭으로 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회사별 상품 비교가 편리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온라인 보험 활성화와 보험회사간 가격경쟁을 촉진할 것이란 기대다. 


보험다모아는 2015년 11월 출범할 당시 단독실손보험을 중심으로 자동차보험, 여행자, 연금보험 등 217개 상품으로 시작해 현재 322개 상품이 탑재돼 있다. 이달 30일 보험다모아가 출범한지 1년을 맞이했다. 그동안의 성과를 돌아보고, 온라인 시장변화에 대해 알아봤다.


보험다모아는 이달 말 기준 월평균 방문자 수는 8만 6790명으로 지금까지 총 105만명 가량 이용자가 접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4월 해외여행자보험과 암보험의 실제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도록 재정비했다.


여행자보험은 회사별 담보를 동일조건으로 맞췄고, 암보험의 경우 표준가입조건 설정과 보장범위지수를 새롭게 추가해 회사별 보험료와 보장수준을 비교 가능하도록 했다. 또, 자동차보험의 운전자범위·사고이력 등 개인 특성이 반영된 실제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동시에 모바일 서비스도 시작됐다. 보험협회에 따르면 현재 보험다모아 이용객 중 35%(35만명 추산)은 모바일을 통해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65%(69만명 추산)은 PC를 이용해 보험다모아에 방문하고 있다. 현재 방문자의 52%는 보험사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보험다모아 출범 후 온라인 전용상품(CM)판매가 늘었다. 손해보험사의 경우 2015년 1~9월 CM 실적은 1조 564억원을 기록했지만, 올해 같은 기간 1조 5843억원으로 50%(5279억원)가량 성장했다. 같은 기간 생명보험사의 CM실적은 447억원에서 783억원으로 75%(336억원)정도 늘었다.


특히 자동차보험 CM채널 시장이 급성장했다. 작년 11월 CM채널 자동차보험 판매사는 단 1곳에 불과했지만, 현재 9개사로 늘었다. 자동차보험 CM 판매실적은 작년 8999억원에서 올해 1조 3928억원으로 55% 성장했고, 계약건수도 작년보다 64만대 늘어나 올해 229만대를 기록했다.


CM채널의 특징은 설계사 채널보다 보험료가 저렴하고, 불완전판매가 없다는 점이다. 설계사 채널보다는 보험료가 평균 15~17%가량 싸고, TM(텔레마케팅) 채널에 비해 약 3~5%가량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다.


일례로, '개인용, 가입경력 3년이상, 할인할증 등급 15Z, 기명피보험자 연령 만 36세, 부부한정, 26세 운전자 연령한정, 최근 3년 사고 1건, 2013 연식차량'으로 가입하면 설계사 채널은 66만 9860원이지만 CM채널은 55만 4280원이다. 판매수수료 등 사업비 절감으로 약 11만원이 절감된 셈이다.


생보사 상품 역시 온라인으로 가입하면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 사망보장이 주계약인 정기보험의 경우 '40세 남성, 사망보험금 4억원, 10년만기, 전기납' 기준으로 설계사 채널은 11만 6000원의 보험료를 내야 하지만, CM채널은 10만원만 납입하면 된다. 약 14%가량 인하됐다.


CM채널을 통해 연금보험에 가입하면 환급금이 높아진다. 40세 남성이 매월 20만원씩 20년간 납입, 공시이율 2.5%의 조건으로 설계사를 통해 연금보험에 가입하면 20년간 적립금은 5608만원이다. 반면, CM채널에서 적립금은 6067만원으로 설계사 채널보다 459만원의 적립금을 더 쌓을 수 있다.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은 “온라인 채널은 사업비가 저렴해 소비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돌려줄 수 있고, 불완전판매 여지가 없다”며 “보험업계가 온라인 채널을 적극 활용해 과거 대면채널 위주 '영업실적 경쟁'에서 차별화된 보험 서비스를 통한 '질적 경쟁'에 매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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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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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06 10:48: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가 6일부터 7일까지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팀네이버의 통합 컨퍼런스 '단25(DAN25)'를 개최, 서비스부터 B2B까지 아우르는 두 축의 AI 전략 방향성을 공개했습니다. 네이버는 주요 서비스를 중심으로 AI 에이전트를 전면에 도입하고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핵심 제조 산업의 AX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단25' 키노트세션의 오프닝을 맡은 최수연 대표는 "팀네이버는 지난 1년간 독자적 기술력으로 검색, 쇼핑, 로컬, 금융 등 주요 서비스에 AI를 접목한 결과, 사용자 만족도가 증가하고 매출 성장을 견인하는 등 긍정적인 시그널을 얻었다"라며 쇼핑을 시작으로 검색, 광고 등 주요 서비스에 순차적으로 고도화된 에이전트를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먼저, 내년 1분기에는 AI 쇼핑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쇼핑 에이전트가 출시될 예정이며 2분기에는 통합검색이 AI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진화한 'AI탭'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서비스 전반의 데이터와 기술 인프라를 하나로 통합한 '에이전트 N'을 새롭게 구축했습니다. '에이전트 N'은 '온서비스 AI'를 통해 축적된 버티컬 AI 역량을 고도화해 사용자의 맥락을 이해하고 다음 행동을 예측·제안하며 실행까지 완결하는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최 대표는 "사용자는 어떤 검색어를 입력할지 고민하지 않고 '에이전트 N'과의 대화만으로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원하는 콘텐츠·상품·서비스로 연결하고 실제 행동까지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온서비스 AI'를 '에이전트 N'으로 고도화하는 프로젝트를 리딩하고 있는 김범준 COO는 '에이전트 N'이 실제 서비스에 구현되어 구매와 결제까지 이어지는 사례에 대해 미리 공개했습니다. 김COO는 "다양한 유형의 메타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네이버만의 장점을 살려 쇼핑 에이전트의 경우 실제 구매자와 예약자만 남길 수 있는 리뷰, 판매자와 직접 연결된 재고 데이터 등 신뢰도 높은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이를 분석하는 기술적 검증 체계도 갖췄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비즈니스 통합 에이전트 '에이전트 N 포 비즈니스'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종민 광고 사업 부문장은 "네이버 비즈니스 에이전트는 쇼핑, 광고, 플레이스 등 모든 사업자들을 위한 AI 솔루션으로, 그동안 분산되어 있던 사업자 솔루션과 데이터를 하나의 비즈니스 허브로 통합해 사업자가 AI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환경을 분석하고 현황을 손쉽게 진단,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에 네이버는 창작자들이 AI·XR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창작 실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재후 네이버앱 서비스 부문장은 "AI와 XR 기술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창작의 영역을 확장하고 사용자는 초몰입·초실감의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는 AI 생태계에서 창작자들의 가치를 지키고 생태계에 대한 기여를 보상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도 도입합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2009년 1000명으로 시작된 창작자 보상 프로그램은 올해 61만명으로 확대됐습니다. 내년에는 2000억원 규모를 콘텐츠 투자 및 창작자 보상에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국내 최대이자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목표로 AI 생태계 경쟁력을 위한 데이터센터와 컴퓨팅 투자를 확대합니다. 우선 2026년까지 1조원 이상의 GPU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네이버 제2사옥 1784와 각 세종 데이터센터를 연결하는 '피지컬 AI'의 테스트베드가 본격 운영됩니다. 최 대표는 "반도체·자동차·배터리 등 한국 제조 핵심 산업의 탄탄한 경쟁력 위에 네이버가 갖춘 독보적인 AI 소프트웨어 역량을 더해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AI 전환과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풀스택 AI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AI 3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산업 특화 AI(버티컬 AI)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중심으로 한 산업 AI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김유원 대표는 "AI는 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인프라"라며 "네이버는 자국의 언어·데이터·산업 구조를 가장 깊이 이해하는 기업으로서 '소버린 AI 2.0'을 기반으로 산업별 버티컬 AI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제조·방산 등 실제 산업 현장에서 작동하는 '피지컬 AI' 기술을 내재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산업 특화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조선, 에너지, 바이오 등 주요 산업의 기업들과 협력해 제조 전 과정의 AI 활용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이 기술을 사우디·태국·일본 등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해 소버린 AI 레퍼런스를 넓혀갈 것"이라며 "헬스케어·농업 등 AI 접근성이 낮은 분야에도 AI 기술 활용을 확대해 산업과 사회 전반의 AI 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최수연 대표는 키노트 세션의 클로징에서 임팩트 펀드 기반의 '네이버 임팩트'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공유했습니다. 최 대표는 "'네이버 임팩트'를 통해 AI 기술을 기반으로 파트너들이 함께 경험을 공유하고 성장하는 '물결효과'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라며 "네이버는 AI 교육, 기술 등의 격차를 줄이고 SME와 창작자, 그리고 로컬 사업자들이 AI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 도전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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