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가 IPTV 서비스 'U+tv'에 AI를 적용하며 본격적인 'AIPTV(AI+IPTV)' 시대를 알렸습니다.
LG유플러스는 3일 용산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U+tv와 익시(ixi) 기반의 AI 에이전트를 결합한 AI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LG유플러스는 IPTV 특화 AI 에이전트인 '미디어 에어전트'를 IPTV에 적용해 초개인화 시청경험을 제공하는 AIPTV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박찬승 홈니버스(Homeniverse)그룹장(상무)은 "LG유플러스는 올 초 '성장 주도 AX 컴퍼니(Growth Leading AX Company)'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AX를 중심으로 고객 일상에 즐거움 주겠다는 포부를 밝혔다"며 "다양한 사업, 업무 분야에 AI 에이전트를 적용할 것이며 오늘은 미디어 사업에서의 AI 에이전트 적용에 대한 이야기다"고 설명했습니다.
미디어 에이전트는 고객과 능동적으로 소통하는 '챗 에이전트(Chat Agent)', 고객이 일상에서 AI를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마케팅 에이전트(Marketing Agent)', 임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워크 에이전트(Work Agent)'에 이어 LG유플러스가 4번째로 선보이는 AI 에이전트입니다.
박 그룹장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IPTV에 AI를 적용, 단순히 고객 불편을 줄이는데 그치지 않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순간을 능동적으로 해결해줌으로써 미디어 이용의 차별화된 변화를 주도하겠다"며 "나보다 나를 잘 아는 딱 맞는 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초개인화 AIPTV 시장을 지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에 LG유플러스가 미디어 에이전트를 통해 신규 제공하는 AI 기능은 ▲AI큐레이션 ▲AI자막 ▲ixi 음성챗봇 3가지입니다.
AI큐레이션은 AI가 고객의 시청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하고 시청 패턴에 적합한 월정액 상품도 제안해주는 기능입니다.
기존 IPTV에도 추천 기능은 존재했으나 단순 시청 이력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띄워주었습니다. AI큐레이션은 사용자가 하나의 콘텐츠를 검색하기만 해도 관련 및 유사 콘텐츠를 즉각 제안하며 실시간으로 반응합니다.
실제로 미디어 에이전트가 적용된 IPTV에서 애니메이션 '슈퍼배드4'를 검색하자 즉각적으로 '슈퍼배드' 시리즈와 '미니언즈' 시리즈, 그리고 유사한 장르의 애니메이션을 AI큐레이션이 추천해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천된 이유를 추천 콘텐츠마다 명시해놓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유사한 주제, 출연 배우, 좋아하는 감독의 연출작 등 AI큐레이션이 콘텐츠를 제안한 이유를 확인할 수 있어 사용자가 콘텐츠를 즐기는 데에 편의를 더했습니다.
추천된 콘텐츠는 U+tv 전체 화면에서 배치를 통해 가시성을 높였습니다. 콘텐츠가 화면에 배치되는 상하 및 좌우 순서를 이용자의 취향에 맞춰 실시간으로 배치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콘텐츠 탐색에 특화되어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IPTV에 등록된 프로필별로 따로 적용되어 각 프로필 사용자에게 맞춰진 화면을 각각 확인할 수도 있었습니다.
AI 자막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국내 드라마와 다큐멘터리에 제공되는 해당 기능은 방송사에서 제공하는 폐쇄형 자막과 AI가 음성을 통해 추출해낸 자막을 미디어 에이전트가 분석해 자막을 10분여 만에 생성합니다. 이를 통해 방금 끝난 방송도 VOD로 다시 시청할 때 자막 시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AI가 자동으로 자막의 위치를 변경해 영상 내의 자막과 겹쳐 가독성을 떨어뜨리는 일도 방지합니다. 기존 넷플릭스와 같은 OTT도 영상에 따라 자막의 위치를 변경해주었지만 이는 AI가 아닌 수작업으로 진행된 작업입니다. LG유플러스는 이러한 자막 위치 변동을 위해 국내 IPTV 최초로 온디바이스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AI자막을 통해 생성되는 자막의 정확도는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질문에 98% 정도 수준이라 답변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내 IPTV 최초로 24시간 질문에 답변하는 '익시 음성챗봇'도 선보였습니다. TV 시청이 많은 밤과 주말에 고객센터에 문의하기에는 애매한 질문들을 자연스러운 음성 언어로 챗봇에게 질문하면 즉시 답변을 주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어느 때나 궁금한 사안을 해결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이후에는 개인화 경험을 더욱 강화한 대화형 탐색 기능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정진이 LG유플러스 미디어사업트라이브장은 "AI를 통해 개인에 맞춘 콘텐츠 추천을 진행해도 한계는 존재한다"며 "향후 대화형 탐색 기능 추가를 통해 이미 극장에서 본 콘텐츠, 다른 플랫폼에서 본 콘텐츠 등 개인의 상황과 니즈에 맞춘 초개인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LG유플러스의 이번 미디어 에이전트 적용은 OTT 시장 확대로 인해 상대적으로 입지가 좁아진 IPTV 시장 확대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유료방송 가입자가 2015년 하반기 통계 집계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를 보이며 '코드 커팅'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만큼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보는 의견도 존재합니다.
박 그룹장은 "미디어 에이전트 탑재로 시청 환경이 개선되면 코드 커팅 현상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면서도 "미디어 에이전트는 당장 수익을 내기는 어려우나 이로부터 특화 서비스가 파생되고 발전시켜나간다면 수익 모델이 발생할 수 있을 거라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미디어의 본연인 감상에 집중할 수 있으며 고객들의 탐색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 LG유플러스 미디어 에이전트의 차별점"이라며 "이제 막 에이전트를 적용하고 성장시켜나가는 시점이기에 코드 커팅을 얼마나 방어해낼 수 있을지 수치로 답변하기는 어려우나 이런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이용시간이 늘어난다면 자연스레 방어가 가능할 것이라 기대된다"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