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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LG유플러스 IPTV, AI를 만나다…‘AIPTV’ 시대 본격 신호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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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03, 2024, 13:09:51

'U+tv'에 익시 기반 AI 에이전트 적용
초개인화 시청 경험 제공하는 AIPTV 시장 선도
OTT 득세 속 코드 커팅 극복할 지 관심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가 IPTV 서비스 'U+tv'에 AI를 적용하며 본격적인 'AIPTV(AI+IPTV)' 시대를 알렸습니다.

 

LG유플러스는 3일 용산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U+tv와 익시(ixi) 기반의 AI 에이전트를 결합한 AI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LG유플러스는 IPTV 특화 AI 에이전트인 '미디어 에어전트'를 IPTV에 적용해 초개인화 시청경험을 제공하는 AIPTV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박찬승 홈니버스(Homeniverse)그룹장(상무)은 "LG유플러스는 올 초 '성장 주도 AX 컴퍼니(Growth Leading AX Company)'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AX를 중심으로 고객 일상에 즐거움 주겠다는 포부를 밝혔다"며 "다양한 사업, 업무 분야에 AI 에이전트를 적용할 것이며 오늘은 미디어 사업에서의 AI 에이전트 적용에 대한 이야기다"고 설명했습니다.

 

미디어 에이전트는 고객과 능동적으로 소통하는 '챗 에이전트(Chat Agent)', 고객이 일상에서 AI를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마케팅 에이전트(Marketing Agent)', 임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워크 에이전트(Work Agent)'에 이어 LG유플러스가 4번째로 선보이는 AI 에이전트입니다.

 

박 그룹장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IPTV에 AI를 적용, 단순히 고객 불편을 줄이는데 그치지 않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순간을 능동적으로 해결해줌으로써 미디어 이용의 차별화된 변화를 주도하겠다"며 "나보다 나를 잘 아는 딱 맞는 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초개인화 AIPTV 시장을 지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에 LG유플러스가 미디어 에이전트를 통해 신규 제공하는 AI 기능은 ▲AI큐레이션 ▲AI자막 ▲ixi 음성챗봇 3가지입니다.

 

AI큐레이션은 AI가 고객의 시청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하고 시청 패턴에 적합한 월정액 상품도 제안해주는 기능입니다.

 

기존 IPTV에도 추천 기능은 존재했으나 단순 시청 이력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띄워주었습니다. AI큐레이션은 사용자가 하나의 콘텐츠를 검색하기만 해도 관련 및 유사 콘텐츠를 즉각 제안하며 실시간으로 반응합니다.

 

실제로 미디어 에이전트가 적용된 IPTV에서 애니메이션 '슈퍼배드4'를 검색하자 즉각적으로 '슈퍼배드' 시리즈와 '미니언즈' 시리즈, 그리고 유사한 장르의 애니메이션을 AI큐레이션이 추천해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천된 이유를 추천 콘텐츠마다 명시해놓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유사한 주제, 출연 배우, 좋아하는 감독의 연출작 등 AI큐레이션이 콘텐츠를 제안한 이유를 확인할 수 있어 사용자가 콘텐츠를 즐기는 데에 편의를 더했습니다.

 

추천된 콘텐츠는 U+tv 전체 화면에서 배치를 통해 가시성을 높였습니다. 콘텐츠가 화면에 배치되는 상하 및 좌우 순서를 이용자의 취향에 맞춰 실시간으로 배치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콘텐츠 탐색에 특화되어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IPTV에 등록된 프로필별로 따로 적용되어 각 프로필 사용자에게 맞춰진 화면을 각각 확인할 수도 있었습니다.

 

 

AI 자막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국내 드라마와 다큐멘터리에 제공되는 해당 기능은 방송사에서 제공하는 폐쇄형 자막과 AI가 음성을 통해 추출해낸 자막을 미디어 에이전트가 분석해 자막을 10분여 만에 생성합니다. 이를 통해 방금 끝난 방송도 VOD로 다시 시청할 때 자막 시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AI가 자동으로 자막의 위치를 변경해 영상 내의 자막과 겹쳐 가독성을 떨어뜨리는 일도 방지합니다. 기존 넷플릭스와 같은 OTT도 영상에 따라 자막의 위치를 변경해주었지만 이는 AI가 아닌 수작업으로 진행된 작업입니다. LG유플러스는 이러한 자막 위치 변동을 위해 국내 IPTV 최초로 온디바이스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AI자막을 통해 생성되는 자막의 정확도는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질문에 98% 정도 수준이라 답변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내 IPTV 최초로 24시간 질문에 답변하는 '익시 음성챗봇'도 선보였습니다. TV 시청이 많은 밤과 주말에 고객센터에 문의하기에는 애매한 질문들을 자연스러운 음성 언어로 챗봇에게 질문하면 즉시 답변을 주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어느 때나 궁금한 사안을 해결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이후에는 개인화 경험을 더욱 강화한 대화형 탐색 기능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정진이 LG유플러스 미디어사업트라이브장은 "AI를 통해 개인에 맞춘 콘텐츠 추천을 진행해도 한계는 존재한다"며 "향후 대화형 탐색 기능 추가를 통해 이미 극장에서 본 콘텐츠, 다른 플랫폼에서 본 콘텐츠 등 개인의 상황과 니즈에 맞춘 초개인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LG유플러스의 이번 미디어 에이전트 적용은 OTT 시장 확대로 인해 상대적으로 입지가 좁아진 IPTV 시장 확대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유료방송 가입자가 2015년 하반기 통계 집계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를 보이며 '코드 커팅'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만큼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보는 의견도 존재합니다.

 

박 그룹장은 "미디어 에이전트 탑재로 시청 환경이 개선되면 코드 커팅 현상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면서도 "미디어 에이전트는 당장 수익을 내기는 어려우나 이로부터 특화 서비스가 파생되고 발전시켜나간다면 수익 모델이 발생할 수 있을 거라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미디어의 본연인 감상에 집중할 수 있으며 고객들의 탐색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 LG유플러스 미디어 에이전트의 차별점"이라며 "이제 막 에이전트를 적용하고 성장시켜나가는 시점이기에 코드 커팅을 얼마나 방어해낼 수 있을지 수치로 답변하기는 어려우나 이런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이용시간이 늘어난다면 자연스레 방어가 가능할 것이라 기대된다"고 덧붙였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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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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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2025.11.03 10:19:1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NH농협금융지주(회장 이찬우)가 녹색여신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성과창출에 나섭니다. 농협금융은 지난달 31일 서대문 본사에서 조정래 미래성장부문 부사장 주재로 '제2차 농협금융 ESG추진협의회'를 열었습니다. 지주와 각 계열사 ESG소관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녹색여신 관리지침 대응 프로젝트' 종료 보고와 함께 ESG 활성화방안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또 글로벌 ESG 트렌드를 학습하고 농협금융 비은행 계열사 NH-Amundi자산운용 적용사례를 공유하며 지속가능한 금융 실현을 위한 협력방안에 머리를 맞댔습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 제도화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농협금융이 녹색여신 관리체계를 완성하며 ESG금융 추진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협의회를 계기로 각 계열사가 현장에서 시스템을 활용해 ESG금융 내재화와 실질적 성과를 적극 창출해 갈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앞서 농협금융은 지난 9월 여신을 취급하는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 캐피탈, 저축은행 등 그룹 계열사에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을 일괄도입한 바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녹색여신 심사(적합성판단)부터 사후관리, 모니터링, 내부통제 지원까지 녹색여신 취급 전과정을 포괄하는 통합업무플랫폼입니다. 계열사별 여신취급 과정에서 녹색여신 관리지침이 정의한 절차와 요건을 체계적으로 반영하도록 하는 게 핵심입니다. 녹색여신은 자금 사용목적이 환경부가 발표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에 부합하고 금융당국 녹색여신 관리지침상 내부통제 기준을 준수해 취급되는 여신을 말합니다. 농협금융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은 ▲K-택소노미 기반 녹색여신 적합성판단 절차지원 ▲기업 주요품목·업종분석을 통한 녹색경제활동 자동추천 및 키워드 기반 검색 ▲녹색여신 자금사용내역 점검 등 사후관리 ▲녹색여신비율 산출 등 그룹 현황 모니터링(그린보드)을 주요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농협금융은 K-택소노미 6대 환경목표에 부합해 취급된 친환경금융을 '녹색금융'으로 총칭하고 2030년까지 30조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내세웁니다. 올해 3분기 현재 친환경투자금액은 잔액기준 18조6000억원에 달합니다. 앞으로 농협금융은 녹색여신 시스템 내재화, 녹색여신 활성화 프로모션 추진, 해외 선진 금융사 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전환금융 실행모델 마련 등 녹색·전환금융을 중심으로 지속가능금융에서 선도적 역할을 한다는 계획입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은 농협금융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농업과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라며 "국내외 금융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농협금융이 선제적으로 대응해 우리 사회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끄는 금융그룹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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