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제철이 자사 브랜드인 에이치코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마케팅 시도와 변화 과정에서 에이치코어 비즈 플랫폼((H CORE Biz-Platform)이 실현됐다고 26일 밝혔습니다.
현대제철은 지난 2017년 철강업계 최초로 내진용 건축 브랜드 에이치코어(H CORE)를 선보였습니다. 이후 지난해 9월 사용범위와 대상 품목을 확대해 프리미엄 건설용 강재 브랜드로 재단장했습니다.
에이치코어 스토어(H CORE STORE)는 에이치코어 제품의 내수 판매 확대를 위해 만들어진 디지털 판매 채널입니다. 제조업체와 유통, 수요가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플랫폼을 목표로 50여 개의 파트너 유통사가 참여했으며 전국 70여 곳의 하차장을 통해 전국적인 판매망을 확보해나갔습니다.
지난해부터 본격화 한 에이치코어 솔루션(H CORE SOLUTION)은 철강 보유 중소기업과 상생형 기술 제공 서비스를 목표로 했습니다. 실제 건설 현장에 필요한 기술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개발해 고객사의 건축구조의 최적화와 시공 효율 향상은 물론 저탄소 강재를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까지 추구했습니다.
현대제철은 에이치코어 솔루션 제품 개발 과제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SMK2023, 현대건설 기술엑스포, 에이치코어 테크 서포트(H CORE Tech Support) , SEWC 2023(국제구조기술사대회, The Structural Engineers Congress)에 참가하는 등 에이치코어 브랜드를 통한 고객 맞춤형 솔루션 체계를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올해 상반기 CJ대한통운과 업무협약을 맺고 CJ대한통운의 화물운송 배차시스템인 '더운반'의 플랫폼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연동했습니다. 덕분에 고객이 원하는 철강재의 재고상황을 전국단위로 파악할 수 있게 됐으며 해당 철강재의 운임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현대제철은 한 걸음 더 나아가 KB국민카드와 고객 편의성 향상을 위해 에이치코어 회원 전용카드를 출시하면서 현금 및 외상 결제 위주의 철강업계에 신용카드 결제를 도입해 호평을 받았습니다.
철강업계에서는 현대제철의 행보에 대해 B2B 사업구조 모델의 제약 속에서 시대의 흐름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결국 '고객'에서 해법을 찾아낸 것이라는 평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에이치코어가 처음 시장에 나오게 된 것은 내진용 강재의 필요성을 고객과 국민들에게 알리고 실제 건축물 적용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었다"며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한 고객 마케팅 성과가 나타나면서 제품인 에이치코어와 공급 플랫폼인 에이치코어 스토어, 고객이용기술서비스인 에이치코어 솔루션을 통한 에이치코어 비즈 플랫폼이 실현됐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