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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M’ 역전 노린다…삼성전자, 엔비디아에 HBM 공급 가능성 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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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1, 2024, 10:11:05

4분기 HBM 매출 10%→50% 증가 예상
HBM4 내년 하반기 양산 목표
TSMC와 협업 가능성 시사…2나노 공정으로 기술 격차 낼 계획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엔비디아에 5세대 HBM(고용량메모리)인 HBM3E를 납품할 가능성을 공식적으로 시사했습니다.  차세대 HBM 개발과 2나노 공정을 통해 시장 주도권을 가져오겠다는 의지도 내비쳤습니다.

 

삼성전자는 31일 3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9조2700억원, 3조860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파운드리 사업부에서의 적자와 일회성 비용 등을 감안했을 때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의 영업이익은 7조원 안팎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반도체를 전문으로 하는 경쟁사 SK하이닉스[000660]의 3분기 영업이익 7조300억원과 비교했을 때 비슷하거나 조금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SK하이닉스는 올해 3분기 회사 사상 최대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을 기록하며 선전하고 있습니다.

 

두 회사의 엇갈린 실적에는 HBM이 있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2013년 세계 최초의 HBM을 개발한 데에 이어 지난 3월 엔비디아에 HBM3E 8단을 업계 최초로 납품했으며 4분기에는 12단 제품을 양산·납품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역시 엔비디아에 자사의 HBM3E를 납품하기 위해 준비했으나 퀄 테스트 통과가 지연되며 공급이 불투명해졌습니다.

 

삼성전자는 3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공식적으로 엔비디아 HBM 공급과 관련된 입장을 내놓으면서 향후 회사의 반도체 주력 분야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했습니다.

 

김재준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부사장은 "5세대 HBM3E 8단과 12단 모두 양산하고 있고 주요 고객사 퀄 (테스트) 과정상 중요한 단계를 완료하는 유의미한 진전이 있었다"며 "4분기 중 판매 확대가 가능할 전망"이라 말했습니다.

 

또한, "HBM3E의 매출 비중은 3분기에 10% 초중반 수준까지 증가했고 4분기 HBM3E 비중은 50%로 예상된다"고도 덧붙였습니다. 4분기 HBM3E의 매출 비중이 50%까지 오른다는 것은 엔비디아에 본격적으로 HBM3E를 납품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차세대 HBM인 HBM4 개발에 대해서도 김 부사장은 "내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HBM4를 개발하고 있다"며 "복수 고객사와 맞춤형(커스텀) HBM 사업화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 역시 로드맵을 통해 2025년 하반기 HBM4를 양산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어 두 회사의 계획대로라면 HBM4는 비슷한 시기에 출시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전자는 차세대 HBM 사업의 확대를 위해 파운드리 업계 1위인 TSMC와의 협업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김 부사장은 "'베이스 다이' 제조와 관련된 파운드리 파트너 선정은 고객 요구를 우선으로 내외부 관계없이 유연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K하이닉스는 이미 TSMC와 베이스 다이 동맹을 맺고 있습니다.

 

베이스 다이는 HBM 패키지 내 최하단에 탑재되며 그래픽처리장치(GPU)와 연결돼 HBM을 컨트롤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부품입니다.

 

그러면서도 삼성전자는 자사의 파운드리 사업에서 2나노 공정을 적용해 파운드리 기술 개발에도 노력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내년부터 첨단 2나노미터 게이트올어라운드(GAA) 기술을 개발·적용해 TSMC와의 차이를 좁히겠다는 방침입니다.

 

삼성전자는 연결기준 매출 79조987억원, 영업이익 9조1834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7.35%, 277.37% 늘어난 수치이며 매출은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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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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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통신사 최초 24시간 보안센터 운영…고객 접점 정보보호 혁신

SKT, 통신사 최초 24시간 보안센터 운영…고객 접점 정보보호 혁신

2025.10.02 10:37:2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유통망 정보보호 혁신을 본격화하면서 고객 접점에서 보안을 강화하는 조치를 시행한다고 2일 밝혔습니다. 우선 SKT는 통신사 최초로 365일 연중무휴 24시간 운영되는 'T 안심 24시간보안센터'를 도입했습니다. 'T 안심 24시간보안센터'는 사이버 피해 발생 초기 대응부터 복구까지 원스톱으로 고객을 지원합니다. 기존 일반 고객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야간과 주말에는 휴대폰 분실·습득 등 신속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 한해 상담을 제공했습니다. 'T 안심 24시간보안센터'는 사이버 피해 상담이 필요한 고객이 사고 후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언제든 보안 지식을 갖춘 상담사를 통해 맞춤형 상담을 제공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피싱·스미싱·해킹 등에 대한 즉각 차단과 긴급 조치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보안 점검·예방 서비스 안내 및 기관 신고 지원 ▲피해조사, 보상 및 사후 관리까지 피해 복구를 지원합니다. SKT는 향후 고객센터 모든 상담사를 대상으로 보안 관련 교육을 단계적으로 시행, 보안 전문 상담사로 육성하고 고객의 피해 유형에 따른 맞춤형 보안 상담을 상시 제공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경찰청과 협의해 최신 보안 위협 동향, 대응 방안 등 교육을 시행하고 공동 대응 체계를 구축할 방침입니다. 또한, SKT는 고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신속하고 안전한 보안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전국 2500여개 T월드 오프라인 매장에서 보안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사전 예방부터 사후 지원까지 특화된 보안 상담을 제공하는 'T 안심매장'을 이달부터 운영합니다. 'T 안심매장'에서는 경찰청, 프로파일러 등 내·외부 전문가와 협업해 진행된 보안 전문 교육을 이수한 T크루인 'T 안심지킴이'로부터 사이버 보안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T 안심매장' 마크가 부착된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은 누구나 ▲SKT 보안 서비스 상담·가입, 휴대폰 보안 설정 지원 등 사이버 보안 사고 예방 서비스 ▲피싱·스미싱·해킹 등 사고 발생 시 피해 사실 확인 및 추가 피해 차단, 관련 기관 신고 안내 등 조치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온라인 고객 접점에서도 보안을 강화합니다. T월드에 접속하면 통신 생활 전반의 보안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T 안심브리핑'이 제공됩니다. 크게 네트워크 보안, 전화 보안, 안심상담 등 3개 영역에서 보안 관련 정보를 안내합니다. 네트워크 보안 영역에서는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 유심보호서비스, 음성스팸 및 보이스피싱번호차단, 문자 스팸 필터링 등 '고객 안심 패키지' 적용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더 강력한 보안을 원하는 고객은 국제전화수신거부, 국제전화발신금지, 번호도용문자차단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화 보안 영역에서는 AI 기반 스팸·피싱 의심 번호의 전화를 자동 차단하는 AI 안심 비서 에이닷 전화를 보여줍니다. 보안 관련 전문 상담 서비스를 소개하는 안심상담 영역에서는 '내 주변 T 안심매장 찾기', '24시간 365일 상담 가능한 보안 특화 고객센터' 등 기능 바로가기를 지원합니다. 윤재웅 SKT 마케팅전략본부장은 "고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보안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고 있다고 몸소 느낄 수 있도록 다중 안전망을 마련했다"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안심하고 편안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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