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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급 더위에 3분기 백화점 ‘우울’…X-마스 특수 반전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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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6, 2024, 13:11:39

소비 침체에 백화점 3분기 영업익 4~12% 감소 전망
추석까지 이어진 늦더위에 FW시즌 전환 속도 더뎌
크리스마스 1년 준비, 점등 앞당기며 연말 특수 조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백화점들이 3분기 일제히 부진한 성적표를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내수 소비침체와 함께 역대급 더위가 추석 이후까지 이어지며 명품, 패션 판매가 저조했던 영향입니다. 패션 성수기에 돌입한 백화점이 4분기 주요 카테고리 마케팅을 확대하고 크리스마스 점등 시기를 앞당기며 연말 특수를 정조준합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3분기(7~9월) 국내 주요 백화점 3사(롯데·신세계·현대)의 백화점 사업 수익성이 떨어졌습니다. 증권사들이 추정하는 각사 백화점 사업부 영업이익은 롯데 714억원, 신세계 800억원, 현대 697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4%, 7.9%, 12.7% 감소할 것으로 점쳐집니다.

 

비우호적인 소비환경이 3분기에도 이어졌습니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상품 소비를 보여주는 소매판매액지수가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하며 2022년 2분기 이후 10분기 연속 하락했습니다. 같은 기간 의류 판매액지수는 4.7% 감소하며 지난해 2분기부터 6개 분기째 마이너스입니다.

 

특히 9월 늦더위로 FW(가을·겨울) 패션 판매가 저조했습니다. 올해 9월 전국 평균기온은 24.7도로 1973년 기상관측망을 전국에 확충한 1973년 이후 가장 더웠던 9월로 기록됐습니다. 추석(9월 17일)이 지나고도 낮 최고기온이 30도에 육박하면서 FW시즌 전환이 더디게 진행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아우터, 코트 등을 찾는 고객이 줄었습니다.

 

소비경기 악화에 백화점 주요 상품군 판매도 부진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7·8월은 부산점 리뉴얼 영향, 9월에는 의류 및 패션잡화 판매 부진이 이어지면서 3분기 명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월별 기존점 성장률 역시 7월 –7%, 8월 1%, 9월 –1% 수준에 그쳤습니다.

 

백화점 매출도 역성장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백화점 3사 매출은 1년 전보다 0.7%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 특수가 끝난 뒤에도 유지해온 성장세가 끊어졌습니다. 백화점 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로 돌아선 것은 2020년 4분기 이후 15개 분기 만입니다. 백화점 성장 동력 마련이 시급하다는 평가입니다.

 

오린아 LS증권 연구원은 “소비·유행 주기가 짧아지고 신생 브랜드가 쏟아져 나오는 파편화 소비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며 이를 흡수하기 위해서는 대형 점포 위주 운영과 끊임없는 MD 개편/변경이 필요하다”며 “과거 대비 백화점 사업의 효율이 제고되기 어렵다는 판단이고 동남아시아 등 신사업을 통한 성장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매출 특수를 노리는 백화점들은 이미 쓱데이(신세계그룹), 슈퍼 뷰티 위크(롯데백화점), 블랙 위크(예정·현대백화점) 등 대규모 할인행사에 돌입했습니다. 무엇보다 4분기는 단가가 높은 겨울 의류 판매가 증가하는 만큼 ‘패션 성수기’에 얼마나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기존점 효율을 끌어올리느냐가 실적 회복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롯데백화점은 이달 7일부터 17일까지 '2024 더 그레이트 패션 페어'를 운영합니다. 올해는 지난해 대비 브랜드 수가 3배 이상 늘어 총 180개 브랜드가 참여하는 최대 규모로 선보입니다. 더블 마일리지 적립, 롯데상품권 증정 등 다양한 구매혜택으로 겨울 아우터 고객 잡기에 나섭니다. 올해는 키즈 상품군이 처음 참여하며 팝업스토어도 준비했습니다.

 

크리스마스 관련 콘텐츠도 강화합니다. 백화점들은 크리스마스 시즌이 다가오면 화려한 미디어 파사드와 감성을 자극하는 장식, 아기자기한 소품으로 내외부를 꾸미며 ‘인증샷 성지’를 노립니다. 크리스마스 장식은 어느덧 백화점 간 자존심 싸움으로 번지는 양상입니다. 1년 가까이 크리스마스만 준비하는 전담팀을 둘 만큼 그 중요성이 높아졌습니다.

 

올해는 3사가 11월 1일 동시에 크리스마스 점등을 개시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움직이는 대극장’을 주제로 유럽 동화 속에 나오는 서커스 마을을 구현했고 신세계백화점은 ‘크리스마스의 순간들을 찾아서’를 주제로 미디어 파사드를 선보입니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테마를 ‘원더풀 쇼타임’으로 정했습니다.

 

발 빠른 이슈 선점과 화제성을 위해 점등 시기도 조금씩 앞당기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2022년까지만 해도 크리스마스 점등을 11월 15일에 개시했지만 지난해부터 11월 첫째 주 금요일로 변경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도 2022년부터 올해까지 점등 날짜를 11월 19일→9일→3일로 옮겼습니다.

 

백화점이 크리스마스 연출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연말 고객 유입 효과가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11~12월 크리스마스 점등이 진행된 두 달간 저녁 시간대 본점 방문 고객 수가 전월(9~10월) 대비 50% 이상 증가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시즌에 접어들어서는 고객 수가 2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더현대서울은 올해 11월 크리스마스 연출 오픈 첫 주말(1~3일) 하루평균 약 6000명의 고객이 다녀갔습니다. 크리스마스 관련 굿즈를 판매하는 해리상점의 PB(자체 브랜드) 상품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본점은 이달 크리스마스 점등 이후 전월 동기 대비 매출이 17.6% 신장했으며 구매 고객 수는 10.4% 늘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지난 4월부터 영상 콘셉트 후보 3개를 구상했고 후보 중 선택된 콘셉트대로 풀버전 영상과 음악을 제작해 9월에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다. 지난달에는 영상 컬러와 그래픽 효과, 배경음악 효과음 등 디테일을 최종 수정했다”며 “내년 크리스마스 장식의 방향성과 스타일을 지금부터 구상, 기획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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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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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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