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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급 더위에 3분기 백화점 ‘우울’…X-마스 특수 반전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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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6, 2024, 13:11:39

소비 침체에 백화점 3분기 영업익 4~12% 감소 전망
추석까지 이어진 늦더위에 FW시즌 전환 속도 더뎌
크리스마스 1년 준비, 점등 앞당기며 연말 특수 조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백화점들이 3분기 일제히 부진한 성적표를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내수 소비침체와 함께 역대급 더위가 추석 이후까지 이어지며 명품, 패션 판매가 저조했던 영향입니다. 패션 성수기에 돌입한 백화점이 4분기 주요 카테고리 마케팅을 확대하고 크리스마스 점등 시기를 앞당기며 연말 특수를 정조준합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3분기(7~9월) 국내 주요 백화점 3사(롯데·신세계·현대)의 백화점 사업 수익성이 떨어졌습니다. 증권사들이 추정하는 각사 백화점 사업부 영업이익은 롯데 714억원, 신세계 800억원, 현대 697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4%, 7.9%, 12.7% 감소할 것으로 점쳐집니다.

 

비우호적인 소비환경이 3분기에도 이어졌습니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상품 소비를 보여주는 소매판매액지수가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하며 2022년 2분기 이후 10분기 연속 하락했습니다. 같은 기간 의류 판매액지수는 4.7% 감소하며 지난해 2분기부터 6개 분기째 마이너스입니다.

 

특히 9월 늦더위로 FW(가을·겨울) 패션 판매가 저조했습니다. 올해 9월 전국 평균기온은 24.7도로 1973년 기상관측망을 전국에 확충한 1973년 이후 가장 더웠던 9월로 기록됐습니다. 추석(9월 17일)이 지나고도 낮 최고기온이 30도에 육박하면서 FW시즌 전환이 더디게 진행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아우터, 코트 등을 찾는 고객이 줄었습니다.

 

소비경기 악화에 백화점 주요 상품군 판매도 부진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7·8월은 부산점 리뉴얼 영향, 9월에는 의류 및 패션잡화 판매 부진이 이어지면서 3분기 명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월별 기존점 성장률 역시 7월 –7%, 8월 1%, 9월 –1% 수준에 그쳤습니다.

 

백화점 매출도 역성장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백화점 3사 매출은 1년 전보다 0.7%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 특수가 끝난 뒤에도 유지해온 성장세가 끊어졌습니다. 백화점 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로 돌아선 것은 2020년 4분기 이후 15개 분기 만입니다. 백화점 성장 동력 마련이 시급하다는 평가입니다.

 

오린아 LS증권 연구원은 “소비·유행 주기가 짧아지고 신생 브랜드가 쏟아져 나오는 파편화 소비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며 이를 흡수하기 위해서는 대형 점포 위주 운영과 끊임없는 MD 개편/변경이 필요하다”며 “과거 대비 백화점 사업의 효율이 제고되기 어렵다는 판단이고 동남아시아 등 신사업을 통한 성장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매출 특수를 노리는 백화점들은 이미 쓱데이(신세계그룹), 슈퍼 뷰티 위크(롯데백화점), 블랙 위크(예정·현대백화점) 등 대규모 할인행사에 돌입했습니다. 무엇보다 4분기는 단가가 높은 겨울 의류 판매가 증가하는 만큼 ‘패션 성수기’에 얼마나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기존점 효율을 끌어올리느냐가 실적 회복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롯데백화점은 이달 7일부터 17일까지 '2024 더 그레이트 패션 페어'를 운영합니다. 올해는 지난해 대비 브랜드 수가 3배 이상 늘어 총 180개 브랜드가 참여하는 최대 규모로 선보입니다. 더블 마일리지 적립, 롯데상품권 증정 등 다양한 구매혜택으로 겨울 아우터 고객 잡기에 나섭니다. 올해는 키즈 상품군이 처음 참여하며 팝업스토어도 준비했습니다.

 

크리스마스 관련 콘텐츠도 강화합니다. 백화점들은 크리스마스 시즌이 다가오면 화려한 미디어 파사드와 감성을 자극하는 장식, 아기자기한 소품으로 내외부를 꾸미며 ‘인증샷 성지’를 노립니다. 크리스마스 장식은 어느덧 백화점 간 자존심 싸움으로 번지는 양상입니다. 1년 가까이 크리스마스만 준비하는 전담팀을 둘 만큼 그 중요성이 높아졌습니다.

 

올해는 3사가 11월 1일 동시에 크리스마스 점등을 개시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움직이는 대극장’을 주제로 유럽 동화 속에 나오는 서커스 마을을 구현했고 신세계백화점은 ‘크리스마스의 순간들을 찾아서’를 주제로 미디어 파사드를 선보입니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테마를 ‘원더풀 쇼타임’으로 정했습니다.

 

발 빠른 이슈 선점과 화제성을 위해 점등 시기도 조금씩 앞당기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2022년까지만 해도 크리스마스 점등을 11월 15일에 개시했지만 지난해부터 11월 첫째 주 금요일로 변경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도 2022년부터 올해까지 점등 날짜를 11월 19일→9일→3일로 옮겼습니다.

 

백화점이 크리스마스 연출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연말 고객 유입 효과가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11~12월 크리스마스 점등이 진행된 두 달간 저녁 시간대 본점 방문 고객 수가 전월(9~10월) 대비 50% 이상 증가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시즌에 접어들어서는 고객 수가 2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더현대서울은 올해 11월 크리스마스 연출 오픈 첫 주말(1~3일) 하루평균 약 6000명의 고객이 다녀갔습니다. 크리스마스 관련 굿즈를 판매하는 해리상점의 PB(자체 브랜드) 상품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본점은 이달 크리스마스 점등 이후 전월 동기 대비 매출이 17.6% 신장했으며 구매 고객 수는 10.4% 늘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지난 4월부터 영상 콘셉트 후보 3개를 구상했고 후보 중 선택된 콘셉트대로 풀버전 영상과 음악을 제작해 9월에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다. 지난달에는 영상 컬러와 그래픽 효과, 배경음악 효과음 등 디테일을 최종 수정했다”며 “내년 크리스마스 장식의 방향성과 스타일을 지금부터 구상, 기획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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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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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유영상 사장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AI 모델 만들 것”

SKT 유영상 사장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AI 모델 만들 것”

2025.09.10 11:06:0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착수식을 통해 대한민국 AI 기술의 새로운 전환점을 열겠다는 강력한 도전 의지를 보였습니다. SK텔레콤[017670]은 지난 9일 오후 서울 명동 르메르디앙 서울 호텔에서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윤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원장,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5개 정예팀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착수식을 가졌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이 자리에서 정예팀 대표 발언을 통해 “국가대표 AI 기업이라는 사명감으로 국민 일상 속 AI를 위한 최고 수준의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제한된 시간과 자원으로 최고 수준의 AI를 만드는 것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이나, SOTA(State Of The Art: 해당 분야에서 현재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수준)급 AI 모델 달성은 기술 자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목표로서 지체할 시간이 없다”며 “1차 단계평가부터 오픈소스 SOTA급에 근접한 모델을 올해 안에 구현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말로 잠정 예정된 1차 단계평가는 ▲국민·전문가 평가 ▲벤치마크 등 기반 검증평가(AI 안전성 연계) ▲파생 AI 모델 수 평가 등을 진행합니다. SKT 정예팀은 단계평가가 계속될수록 단순 벤치마크 성능뿐만 아니라 실사용자 관점의 체감 성능이 중요해지고, AI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접근성 향상, 실질적 활용성이 주요해질 것으로 보고 입체적으로 준비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2019년부터 한국형 AI 모델을 자체 개발한 경험과 1000만 고객이 활용하는 AI 에이전트 에이닷(A.)을 상용화하며 수렴한 고객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사용자 편의성과 사용성이 뛰어난 모델을 만든다는 목표입니다. 정예팀 참여사인 크래프톤, 포티투닷(42dot), 리벨리온, 라이너, 셀렉트스타와 함께 인공지능 모델 설계부터 반도체, 데이터 처리, 알고리즘 최적화, 멀티모달까지 AI 가치사슬 전반에 걸친 풀스택 역량을 통합적으로 발휘한다는 계획입니다. 더불어 서울대학교 연구진(김건희·윤성로·황승원·도재영 교수)과 KAIST 연구진(이기민 교수), 위스콘신 메디슨 대학교 연구진(이강욱·Dimitris Papailiopoulos 교수) 등 국내외 석학이 원천기술 연구를 수행합니다. 프로젝트의 핵심 목표는 한국어 처리 능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달성하면서 다국어 지원과 멀티모달 기능을 갖춘 차세대 AI 모델 개발입니다. 특히 한국의 문화적 맥락과 정서를 깊이 이해할 수 있는 AI 기술 구현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AI 시장에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입니다. 유영상 CEO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단순한 모델 개발을 넘어 대한민국 AI 생태계 전체의 혁신적 도약을 이끌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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