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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황현식 LG유플러스 CEO “구글과 AI 에이전트 개발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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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7, 2024, 13:11:59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 최초 공개
황 CEO, 향후 AX 전략 직접 발표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고객이 원하는 것은 성능 좋은 엔진 자체가 아닌 직접 탈 수 있는 스포츠카다."

 

황현식 LG유플러스[032640] CEO가 LG유플러스의 향후 AX 컴퍼니로의 도약을 위한 전략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에서 이와 같이 말했습니다. 엔진은 AI 엔진에, 스포츠카를 AI 서비스에 빗대어 고객 가치에 집중하겠다는 방향성을 강조한 것입니다.

 

LG유플러스는 7일 서울 용산사옥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 출시를 알리며 향후 AX 전략에 대해 밝혔습니다.

 

황 CEO는 직접 무대에 올라 "AI 엔진이 아닌 이를 응요한 AI 서비스가 바로 고객이 원하는 것이며 이것이 LG유플러스가 AI에 접근하는 방식"이라 강조했습니다.

 

이어 올해 LG유플러스의 '그로쓰 리딩 AX 컴퍼니'라는 새 슬로건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황 CEO는 "AX는 경험(eXperience)에 중점을 두고 고객에게 AI를 통해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의미이며 궁극적으로 AX를 통해 그로쓰(Growth)를 주겠다는 의미"라며 "리딩(Leading)은 응용 서비스에 집중한다 해서 남에 의존하거나 뒤따라가는 서포트의 개념에 머무르지 않고 고객 경험 혁신을 리드하겠다는 뜻"이라 의미를 짚었습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AI 통화 에이전트인 '익시오'를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정수헌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익시오는 통화 경험을 혁신하기 위해 모바일 영역에 초점을 맞췄다"며 "통화는 고객이 가장 익숙해하는 통신 서비스로 이에 AI를 더해 익숙함 위에 서비스를 제공하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익시오는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AI 전화 대신 받기 ▲보이는 전화 ▲통화 녹음 및 요약 등 크게 4가지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이중 LG유플러스는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기능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이상엽 CTO 전무는 "익시오의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은 세계 최초의 온디바이스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다"라며 "기존 보이스피싱 탐지는 등록된 스팸 번호 등으로 탐지되지만 익시오는 통화 내용의 텍스트 기반으로 AI가 보이스피싱을 잡아낸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통화가 다 끝난 후가 아닌, 통화 도중에 AI가 실시간으로 탐지해 보이스피싱을 판단해내어 통화 종료 및 차단을 지원한다"고도 부연했습니다.

 

정확도에 대해서는 "성공률은 거의 98~99%이며 서비스 중에도 계속해서 모니터링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그 외에도 AI 전화 대신 받기는 사용자가 전화를 받기 어려운 상황일 때 대신 전화를 받아 통화 내용을 저장해줍니다.

 

보이는 전화는 통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디스플레이에 텍스트로 정리해주며 통화 녹음 및 요약은 기존 녹음 서비스와 다르게 음성 데이터가 서버를 거치지 않아 보안상 장점이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익시오를 중심으로 B2C 영역에서 '퍼스널 AI 에이전트'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익시오 외에도 홈 에이전트 등 다양한 AI 에이전트를 필두로 고객의 AI 경험 가치를 높이겠다는 것이 LG유플러스의 설명입니다.

 

이에 대해 황 CEO는 "AI 에이전트 생태계가 홈 에이전트로 확장된다면 다른 LG 계열사나 파트너사와의 폭넓은 협력이 필요하다"며 "LG전자[066570]와도 협력해나갈 생각이다"고 답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기존 IoT(사물인터넷) 서비스 경험과 고객 이해 기반을 바탕으로 홈 에이전트 서비스에서도 강점을 가져갈 수 있을 것이라 강조했습니다.

 

황 CEO는 "구글과 완성도 높은 AI 에이전트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으며 홈 에이전트 기획 단계부터 함께 검토할 것"이라고도 말했습니다.

 

투자와 수익화에 관한 질문에 황 CEO는 "AI에 대한 투자는 지속할 생각이며 연 4000~5000억 정도는 지속해야하지 않나 생각한다"며 "2028년까지 2~3조원 정도 투자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B2C 영역에서는 수익보다는 가치를 높이는 일에 집중할 것이다"라며 "B2에서는 AICC 등 각종 에이전트 서비스로 수익을 낼 것이며 AI 데이터센터 등에서도 수익화가 이루어질 것"이라 답했습니다.

 

이제 출시되는 익시오는 아이폰14 이후의 모델들에서만 우선 사용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LG유플러스는 "현재 안드로이드 버전 개발도 진행 중이며 기종 역시 확대할 것"이라며 "자사 고객을 우선으로 서비스를 시행할 것이며 완성도를 높인 다음 타사 고객에 대한 오픈을 고민할 것"이라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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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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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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