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035720]는 연결 기준 3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1조 9214억원, 영업이익은 5% 증가한 1305억원, 영업이익률은 6.8%를 기록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부문별로는 플랫폼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 늘어난 9435억원으로, 이 중 톡비즈 매출액은 6% 증가한 507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톡비즈 중 광고형 매출액은 292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 늘었습니다. 특히 톡채널을 핵심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도입하는 광고주가 늘어나면서 비즈니스 메시지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해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갔습니다.
선물하기와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21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했습니다. 카카오는 추석 연휴에 선물 라인업을 다각화하고, 럭스탭 중심으로 이용자들에게 차별화된 선물 경험을 제공한 결과 커머스 3분기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2조5000억원을 기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3598억원이며, 다음 등 포털비즈 매출액은 76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콘텐츠 부문의 3분기 매출액은 9779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4% 감소했습니다. 뮤직 매출액은 8% 감소한 4709억원을, 스토리 매출액은 12% 줄어든 2187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카카오는 콘텐츠 부문에서 비핵심 사업을 지속 정리 중으로, 이를 통해 핵심 시장에서 성장을 가속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집중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카카오는 내년에 신규 AI 서비스인 '카나나'를 비롯해 AI를 접목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선보여 이용자와 파트너에게 혁신적인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