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온라인쇼핑 고객 10명 중 9명 “즉흥 구매 한 적 있어”

URL복사

Friday, December 23, 2016, 10:12:28

G마켓 설문 조사 결과, 연령 높아질수록 경향 높아져..품목은 의류, 생활용품 순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10명 중 8~9명이 즉흥적으로 온라인쇼핑을 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1만원대의류할인하고 있을수록 더 쉽게 즉흥 구매를 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G마켓은 지난 8일부터 21일까지 고객 총 86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쇼핑 즉흥 구매 경험에 대해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그 결과 전체 응답자 중 87%가 즉흥적으로 구매를 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즉흥적인 온라인쇼핑 구매는 응답자의 연령대에 따라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10대 응답자 중 즉흥적 구매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57%에 불과했지만 20대는 84%, 30대는 89%, 40대는 90%, 50대는 91%에 달하는 등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비율이 높아졌다.

 

온라인 쇼핑몰 방문 빈도를 묻는 질문에는 특별히 구매하고 싶은 물건이 없어도 수시로 방문한다는 대답이 전체 응답자의 78%에 달했다. 나머지 22%는 필요한 물건이 생기면 방문한다고 답했다.

 

즉흥적으로 구매할 때 고민 없이 쓸 수 있는 비용에 대한 질문에는 1만원 정도(38%)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3만원 정도라고 답한 경우가 31%로 뒤를 이었다

 

즉흥적으로 구매하게 되는 품목을 묻는 질문에는 의류(29%), 생활용품(24%) 순으로 나타났다. 3순위로 꼽은 품목은 남녀별로 순위가 엇갈렸는데 여성은 식품류(22%), 남성은 취미용품(21%)을 선택했다. 남녀 모두 가구 등 인테리어 관련 상품과 여행상품은 비교적 신중하게 구매했다.

 

즉흥 구매 때 가장 비싸게 구매했던 품목에 대해서도 남녀가 상이하게 응답했다.

 

여성의 경우 화장품·뷰티 상품(29%), 명품 패션잡화(21%), 노트북·카메라 등 디지털기기(11%) 순으로 나타났다. 남성은 노트북·카메라 등 디지털기기(35%), 취미·레저용품(15%), 명품 패션잡화(15%) 순으로 높은 가격대의 물건을 즉흥적으로 구매한 경우가 많았다고 답했다.

 

남녀 모두 가장 비싸게 구매했던 제품의 가격대는 10만원 미만(35%)이 가장 많았다. 다만 남성은 50만원대~90만원대라고 답한 비율이 19%2위를 차지하는 등 비교적 고가를 지불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을 할 때 즉흥적인 구매가 일어나기 쉬운 경우에 관한 응답에는 핫딜, 프로모션 등 가격적 할인 혜택(65%)이 가장 큰 요인으로 꼽혔다. 성별로는 여성(67%), 연령대별로는 40(71%)가 할인 혜택에 더욱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헌 G마켓 마케팅실 실장은 온라인-모바일 쇼핑몰 등 쇼핑 접근성이 크게 높아지면서 가벼운 온라인쇼핑을 통해 스트레스를 푸는 이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다만 경기가 침체되고 알뜰 소비 경향이 확산되며 즉흥 구매 때도 저렴한 의류, 생활용품 등 비교적 소소한 물품을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배너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