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10명 중 8~9명이 즉흥적으로 온라인쇼핑을 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1만원대’의 ‘의류’를 ‘할인’하고 있을수록 더 쉽게 즉흥 구매를 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G마켓은 지난 8일부터 21일까지 고객 총 86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쇼핑 즉흥 구매 경험에 대해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그 결과 전체 응답자 중 87%가 즉흥적으로 구매를 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즉흥적인 온라인쇼핑 구매는 응답자의 연령대에 따라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10대 응답자 중 즉흥적 구매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57%에 불과했지만 20대는 84%, 30대는 89%, 40대는 90%, 50대는 91%에 달하는 등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비율이 높아졌다.
온라인 쇼핑몰 방문 빈도를 묻는 질문에는 특별히 구매하고 싶은 물건이 없어도 수시로 방문한다는 대답이 전체 응답자의 78%에 달했다. 나머지 22%는 필요한 물건이 생기면 방문한다고 답했다.
즉흥적으로 구매할 때 고민 없이 쓸 수 있는 비용에 대한 질문에는 1만원 정도(38%)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3만원 정도라고 답한 경우가 31%로 뒤를 이었다
즉흥적으로 구매하게 되는 품목을 묻는 질문에는 의류(29%), 생활용품(24%) 순으로 나타났다. 3순위로 꼽은 품목은 남녀별로 순위가 엇갈렸는데 여성은 식품류(22%)를, 남성은 취미용품(21%)을 선택했다. 남녀 모두 가구 등 인테리어 관련 상품과 여행상품은 비교적 신중하게 구매했다.
즉흥 구매 때 가장 비싸게 구매했던 품목에 대해서도 남녀가 상이하게 응답했다.
여성의 경우 화장품·뷰티 상품(29%), 명품 패션잡화(21%), 노트북·카메라 등 디지털기기(11%) 순으로 나타났다. 남성은 노트북·카메라 등 디지털기기(35%), 취미·레저용품(15%), 명품 패션잡화(15%) 순으로 높은 가격대의 물건을 즉흥적으로 구매한 경우가 많았다고 답했다.
남녀 모두 가장 비싸게 구매했던 제품의 가격대는 10만원 미만(35%)이 가장 많았다. 다만 남성은 50만원대~90만원대라고 답한 비율이 19%로 2위를 차지하는 등 비교적 고가를 지불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을 할 때 즉흥적인 구매가 일어나기 쉬운 경우에 관한 응답에는 핫딜, 프로모션 등 가격적 할인 혜택(65%)이 가장 큰 요인으로 꼽혔다. 성별로는 여성(67%)이, 연령대별로는 40대(71%)가 할인 혜택에 더욱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헌 G마켓 마케팅실 실장은 “온라인-모바일 쇼핑몰 등 쇼핑 접근성이 크게 높아지면서 가벼운 온라인쇼핑을 통해 스트레스를 푸는 이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경기가 침체되고 알뜰 소비 경향이 확산되며 즉흥 구매 때도 저렴한 의류, 생활용품 등 비교적 소소한 물품을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