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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토비스, 전장용 디스플레이 기반 성장세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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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25, 2024, 11:12:00

자동차 업계 SDV 도입 확대로 관련 수요 확대
아시아 지역 카지노 확대..산업용 디스플레이 부문 성장세
3Q 누적 영업익 439억..연간 영업익 600억 안팎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토비스가 전장용 디스플레이 기반 실적 성장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 산업이 SDV(소프트웨어 정의 자동차)로 변화하면서 관련 디스플레이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다.

 

1998년 설립된 토비스는 지난 2004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산업용 모니터 사업과 전장용 디스플레이 및 TFT-LCD(박막 트랜지스터 액정 디스플레이) 모듈 사업 등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전장 디스플레이 사업이 토비스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떠오를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최근 회사는 서천공장 내 전장디스플레이 모듈 생산 라인 추가 증설을 예고했다. 규모는 85억원으로 연간 캐파 증가 규모는 1000억원~1500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심의섭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전장 디스플레이 사업은 매출 고성장 및 규모의 경제 효과로 올해 흑자전환 및 이익 확대 추세"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 5월까지 증설을 완료해 하반기부터 실적 기여 확대가 예상된다"며 "전장 디스플레이 캐파는 5000억원 수준에서 6000억원대로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원석 iM증권 연구원은 "자동차 업체들의 SDV 본격 적용 시점인 2025~2026년부터 실적 성장세가 더욱 가팔라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SDV로의 변화와 함께 향후 터치 인터페이스의 디스플레이로 대체될 수 밖에 없다"며 "자율주행기술이 고도화될 경우 콘텐츠 허브 역할로서의 오토 디스플레이 역할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지노 게이밍 디스플레이 부문의 안정적인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아시아 지역에서의 카지노 확대가 이어지면서 관련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민철 교보증권 연구원은 "태국과 일본 등 아시아 지역의 카지노 확대 계획은 토비스 매출 성장에 긍정적"이라며 "카지노 게이밍 디스플레이 수명주기는 약 3년으로 교체수요가 전체수요의 80%를 차지해 수요 안정성이 뛰어나다"고 말했다.

 

최승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북미, 유럽, 아시아 증설 확대로 상저하고 흐름이 뚜렷하다"며 "고단가 제품 위주로 판매가 증가하며 마진율도 소폭 개선됐다"고 말했다. 이어 "4분기 업황은 3분기보다 양호하며 내년은 10% 내외 매출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토비스의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4649억원, 439억원을 기록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토비스의 올해 연간 영업이익은 600억원 안팎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iM증권과 NH투자증권은 토비스의 올해 영업이익을 각각 611억원, 589억원으로 예상했다. SK증권과 교보증권은 각각 600억원, 640억원으로 전망했다.

 

정원석 연구원은 "주력 사업인 전장 디스플레이는 높은 기술 경쟁력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사를 확보하며 수주 물량을 크게 확대하고 있다"며 "산업용 모니터도 미국 카지노 시장 호황이 이어지며 매출 성장세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토비스의 주가는 하반기 들어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 7월 초 2만원 초반대를 기록하던 주가는 등락을 반복하다 12월 들어 1만원 중반대까지 주저앉았다. 이후 반등에 성공하며 최근 2만원 초반대를 회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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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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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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