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올해 네티즌이 가장 사랑한 오리온 과자는?

URL복사

Thursday, December 29, 2016, 10:12:02

2016년 자사 제품 대상 소셜 빅데이터 분석 결과..포카칩 1등 차지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올 한 해 네티즌이 가장 사랑한 오리온 과자는 무엇이었을까?

 

오리온은 자사 제품을 대상으로 2016년 한 해 동안의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포카칩이 온라인과 SNS에서 최고 인기 과자로 조사됐다고 29일 밝혔다.

 

오리온은 온라인상의 생생한 고객 목소리를 수집·분석하고 이를 제품 개발과 프로모션 등에 반영하는 빅데이터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이에 2016년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드러난 내용들을 발표했다.

 

오리온 제품 중 온라인 언급 횟수가 약 14만건으로 가장 많았던 포카칩은 방학·휴가·여행 시즌인 1~2, 7~8, 10월에 언급량이 급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맥주’, ‘휴가등의 단어와 함께 포카칩을 언급하는 경우가 많아 안주나 나들이용 과자의 대표주자라는 점이 입증됐다는 설명이다.

 

두 번째로 많이 언급된 제품은 초코파이, 최근 음식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인스타그램에서의 언급량이 특히 많았다. 올해 바나나, 말차·녹차 열풍을 주도한 초코파이 바나나’, ‘초코파이 말차라떼가 해쉬태그(#)를 걸고 자신이 먹은 음식 사진을 올리는 먹스타그램현상과 만나 파급력이 더욱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세 번째로 많이 언급된 초코송이는 지속적인 품질 개선 노력, 제품 콘셉트를 살린 펀(fun) 마케팅 강화에 힘입어 온라인 언급횟수 증대와 함께 출시 32년 만에 재전성기를 맞고 있다. 지난 10월까지 누적 연매출 230억원, 판매 개수 약 3000만개를 달성하는 등 역대 최대 연매출을 기록 중이다.

 

이밖에 올 한해 온라인 언급량이 많았던 상위 제품을 분석한 결과 새로운 맛’, ‘어린이 타깃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스윙칩’·‘!감자는 간장치킨맛·랜치소스 등 신제품이 특히 주목을 받았으며 고래밥’·‘젤리밥’·‘닥터유 키즈등 어린이 타깃 제품들은 육아 관련 카페·블로그에서 많은 관심을 보였다.

 

오리온 관계자는 제품별 주 소비층과 선호도를 분석하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유통 채널에서 주로 사용하는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제과업계에도 도입하게 됐다새해에도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여 이를 반영한 고객 밀착형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배너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