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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e-풀필먼트, ‘매일 오네’ 셀러 맞춤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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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1, 2025, 09:01:30

패션·뷰티, 콜드체인 등 물성·고객사별 물류 대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대한통운은 풀필먼트와 택배 인프라를 연계한 ‘융합형 이커머스-풀필먼트’ 서비스를 통해 ‘매일오네(O-NE)’를 이용하는 오픈마켓 셀러를 적극 지원한다고 21일 밝혔습니다. 

 

풀필먼트는 물류기업이 이커머스 셀러의 상품 입고부터 보관, 피킹, 재고관리, 출고 등의 과정을 관장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물류를 전문기업에 맡김으로써 핵심 비즈니스인 판매에 더욱 집중할 수 있으며 주문 마감시간 연장, 도착보장 등의 서비스 이용을 통한 판매 확대 효과가 장점으로 꼽힙니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 말 기준 총 12개 센터, 35만1814㎡(10만6424평) 규모의 풀필먼트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는 국제규격 축구장 55게에 해당하는 것으로, 상품의 특성과 보관 조건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 풀필먼트인 ‘용인 B2C2 스마트센터’는 CJ대한통운이 운영하는 풀필먼트센터 중 가장 큰 2만1000평 규모로 조성돼 있습니다. AGV(고정노선 운송로봇), AMR(자율주행 운송로봇), 3D소터 등 200대 이상의 자동화 로봇을 활용해 생산성을 극대화했습니다. 상온부터 냉장, 냉동까지 온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 최대 택배 터미널인 곤지암 메가허브터미널에 자리 잡은 ‘곤지암 B2C센터’는 허브 연계형 풀필먼트입니다. 곤지암B2C센터는 여러 셀러 제품을 동시에 피킹하는 오더피킹 출고라인을 구축해 이종 합포장 서비스 품질을 높였습니다. ‘군포 B2C 스마트센터’는 100대 이상의 AGV를 도입했습니다.

 

CJ대한통운은 각 상품군에 맞게 특화된 풀필먼트센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콜드체인 시스템을 통해 신선식품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출고하는 ‘용인 B2C 저온센터’, 자동화 기술을 통해 운영효율을 극대화하고 패션 상품의 반품∙양품화까지 전 과정을 처리할 수 있는 ‘이천 B2C2센터’, 고가품에 특화된 보안체계를 갖춘 ‘여주 B2C 센터’ 등이 대표적입니다.

 

CJ대한통운은 물류센터와 배송업무가 분리돼 있는 다수 풀필먼트기업과 달리 보관부터 배송에 이르는 ‘원스톱 물류’를 지원합니다. 풀필먼트 센터에서 바로 택배 터미널로 출고가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밤 12시 주문 마감 상품의 익일 배송은 물론, 권역에 따라서는 당일 배송도 가능해집니다.

 

도형준 CJ대한통운 영업본부장은 "e-풀필먼트는 빠르고 정확한 배송, 주문 마감시한 연장으로 소비자의 쇼핑 만족도 극대화에 기여하고 있다"며 "맞춤형 물류서비스 제공과 ‘매일오네’를 통해 고객사의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에도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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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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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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