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SK C&C[034730]와 공동 개발 중인 업무용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에이닷 비즈(A. Biz)'의 사내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를 시작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에이닷 비즈는 SK의 기업대상(B2B) AI 핵심 솔루션으로 AI 기술 기반의 기업용 AI 에이전트입니다.
이번 CBT 대상은 SKT와 SK C&C 구성원 300여명으로 일상적 공통 업무를 대신하는 에이닷 비즈, 그리고 전문 업무에 특화한 에이닷 비즈 프로페셔널 등 두 가지 버전의 AI 에이전트 기능입니다.
에이닷 비즈는 사내·외 정보 검색과 회의록 작성, 일정관리 및 조율, 회의실 예약, IT 헬프데스크 등 일상 업무에서 자주 쓰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구성원이 도움이 필요한 업무 내용을 에이닷 비즈 채팅창에 입력하면 답변부터 해당하는 업무 실행까지 한번에 이어집니다.
예를 들어 '내일 오전 사용 가능한 회의실을 확인해줘'라고 명령할 경우, 구성원의 현재 좌석·일정 등을 고려해 복수의 회의실을 조회하고 예약까지 해줍니다.
에이닷 비즈 프로페셔널은 법무·세무·PR 등 전문 업무 영역에 특화된 맞춤형 업무 기능을 지원합니다.
특정 이슈에 대한 기존 자료를 검토해 법률 자문을 제공하거나 회사와 관련한 뉴스를 모니터링하고 정리하는 등 전문 기능을 통해 구성원이 AI의 실질적 활용을 높이도록 할 방침입니다.
SKT는 자체 거대언어모델(LLM) '에이닷엑스(A.X), 오픈 AI의 챗GPT 등 여러 언어모델을 활용해 에이닷 비즈의 성능을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SKT는 또 품질 및 사용성 향상을 위해 사용자 환경(UI)·경험(UX) 전문가 중심의 TF(테스크포스)를 꾸리고 이번 비공개 베타 과정에서 수집되는 구성원 피드백을 반영해 품질 이슈 등을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에이닷 비즈는올해 상반기 내 상용화 버전이 출시되고 21개 SK 주요 멤버사에 우선 공급될 예정입니다.
신용식 SK텔레콤 AIX 사업부장(부사장)은 "이번 CBT는 SKT의 차기 AI B2B 서비스인 에이닷 비즈의 본격 출시에 앞서 사내 구성원을 상대로 다양한 기능을 시험할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서비스 품질을 고도화해 완성도 높은 정식 버전을 선보이고 SK 멤버사들을 비롯해 산업계의 AI 기반 업무 혁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