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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2017년 ‘윤리경영 본격화’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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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0, 2017, 16:01:22

분기별 매월 테마 선정해 캠페인 진행..“건강한 성장으로 기업 책무 수행할 것”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오리온이 새해 들어 윤리경영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오리온그룹(회장 담철곤)2017년을 맞아 그룹 차원에서 윤리경영을 보다 구체화해 본격 실천한다고 10일 밝혔다.

 

오리온은 지난 2015년 윤리경영을 선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윤리경영의 도입 및 기반 구축(1단계)-그룹 차원의 공감 및 확산(2단계)-윤리적 조직문화 정착 및 이해관계자별 확대(3단계)’로 이어지는 3단계 중장기 실천계획을 수립, 추진해오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2017년에는 기본과 원칙 중심의 기업 문화 정착을 목표로 직무윤리를 강화하고 확산시키는 2단계 활동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것.

 

오리온은 지난 2년간 윤리경영 활동을 꾸준히 펼쳐왔다. 2015년에는 오리온의 약속이라는 7가지 자체 윤리강령을 제정해 그룹 전 임직원이 서약하고 자체적으로 관련 교육과 캠페인을 벌였다.

 

사내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익명신고채널과 자진 신고 제도를 도입해 제도적 기틀도 마련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에는 동반성장 TFT를 신설해 협력사와의 상생 정책을 본격 추진하고, 착한 포장 프로젝트를 지속 전개하며 소비자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는 일에 앞장섰다.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해외 법인에서도 윤리경영 선포식을 시행하며 그룹 차원의 윤리경영 기반을 닦았다. 그 결과 지난해 중국 법인이 주중한국대사관으로부터 재중 한국 CSR 모범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올해에는 분기별로 각각 임직원, 회사, 고객, 협력사를 대상으로 매월 세부 실천 테마를 선정해 캠페인을 진행한다.

 

1분기에는 임직원 상호간 직무윤리 확립을 위해 차별 없는 대우, 일과 삶의 균형, 부당지시·청탁 금지, 인격 존중과 배려를 주제로 삼았다. 1월에는 인재 중시를 실천하는 상호 존중과 격려의 달을 테마로 임직원 상호 존중 다짐서약과 칭찬 캠페인을 진행한다.

 

원활한 캠페인 추진을 위해 전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운영테마와 연계한 온·오프라인 직무윤리 교육을 시행한다. 또 현장에서 윤리경영 활동이 제대로 실천될 수 있도록 각 사업부문별로 윤리실천리더를 양성하고, ‘윤리실천 포인트제를 도입해 우수 임직원에 대한 포상을 신설하는 등 제도적 지원도 강화한다.

 

해외 법인 역시 현지의 문화·사회적 환경을 고려한 지역특화 윤리경영 활동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윤리적 조직문화 확산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기업이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준법윤리에 기반한 경영 활동이 필수적이라며 오리온은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건강한 성장을 통해 고객과 임직원, 주주, 협력사에 기여하는 기업 본연의 책무를 성실히 수행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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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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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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