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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라이츠콘 2025’서 공공협력 및 소상공인 상생 사례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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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28, 2025, 13:02:02

카카오, 한국 기업 중 유일하게 초청
'마음건강 챗봇서비스', '같이가치', '마음날씨 안녕지수' 등 소개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035720]는 대만 타이베이에서 열린 글로벌 정보 인권 행사 '라이츠콘(RightsCon) 2025'에 참가해 공공협력과 소상공인 상생 사례를 중심으로 카카오 그룹의 디지털 전환 기여를 발표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이번 행사에 초청받은 카카오는 공공협력 사례로 2024년부터 카카오헬스케어와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가 협업해 무료로 운영하는 '마음건강 챗봇서비스'를 소개했습니다.

 

이용자는 이 서비스를 통해 의욕·집중력 저하, 수면장애 등을 일상적으로 점검하고 카카오맵에서 주소지와 가까운 정신건강 관련 기관 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 카카오의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의 사회적 우울증 이슈 해결 노력을 공유하며 서울대 행복연구센터와 함께 개발한 정신건강 측정 지표 '마음날씨 안녕지수'가 대표 사례로 소개됐습니다. 2025년 2월 기준으로 이 서비스의 누적 측정수는 1236만4394건에 달합니다.

 

카카오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과 금융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례도 발표했습니다.

 

일례로 카카오뱅크는 지난해만 2조5000억원 이상(누적 13조원)을 중·저신용 대출로 공급했고 개인사업자 대출고객 이자 환급과 보증서 대출 보증료, 임대료 및 난방비 지급 등에 약 360억원(누적 1조원)을 지원했습니다.

 

카카오는 소외된 지역 상권 부흥 및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위한 상생사업 '프로젝트 단골'도 진행 중입니다.

 

현재까지 총 212개 시장과 15개 상권, 2800여명의 상인에게 디지털 교육을 제공했습니다. 특히, 단골거리 참여 상인 중 50%는 처음으로 온라인 홍보를 시작했으며 참여 상인회 대상 만족도 조사에서는 평균 4.9점(5점 만점)을 기록하며 '매우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라이츠콘 2025' 발표에 나선 최지희 카카오 정책 책임은 "우리 사회 건강성과 인권 강화를 위해 카카오 역시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노력하고 있다"라며 "더 건강하고 포용적인 디지털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이해당사자들과 협력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라이츠콘은 2011년 미국 실리콘밸리의 인권 콘퍼런스에서 시작한 행사로 매년 기술과 인권을 주제로 세계 주요 도시에서 개최됩니다.

 

지난 24일부터 27일까지 열린 이번 행사는 150개국에서 6000여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했으며 550여개의 세션이 진행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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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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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업계 최초로 TV·모니터에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 탑재

삼성전자, 업계 최초로 TV·모니터에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 탑재

2025.10.22 09:48: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 '퍼플렉시티(Perplexity)'를 탑재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적용 모델은 2025년형 마이크로 RGB, Neo QLED, QLED, OLED, 더 프레임 프로, 더 프레임 TV와 2025년형 M7, M8, M9 모니터입니다. 퍼플렉시티는 AI 기반의 검색 엔진으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자료를 수집·분석해 심도 있는 답변과 추가 질문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영화 추천, 여행 계획 수립, 스포츠 경기 결과, 기업 실적 결과 분석 등 주제의 사용자 질문에 맞춰 최적의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TV와 모니터 화면의 앱스(Apps) 탭 또는 리모컨의 AI 버튼을 눌러 '비전 AI 컴패니언'을 실행한 뒤 퍼플렉시티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퍼플렉시티가 탑재된 삼성 TV와 모니터 사용자들은 '퍼플렉시티 프로' 12개월 무료 구독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OS 업데이트를 통해 2023년형, 2024년형 TV와 모니터에도 퍼플렉시티를 탑재할 예정입니다. 안희영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는 "업계 최초로 삼성 TV와 모니터에 퍼플렉시티를 탑재해 더욱 특별하고 개인화된 맞춤형 AI 스크린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퍼플렉시티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들이 대형 스크린을 더욱 새롭고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라이언 푸티(Ryan Foutty) 퍼플렉시티 사업개발 상무는 "우리의 사명은 기존 검색 방식에 혁신적인 AI 기반 인터페이스를 결합해 사용자의 호기심을 해결하는 것"이라며 "세계 1위 TV 브랜드인 삼성과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 삼성 기기 사용자들에게 퍼플렉시티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에서 개인 맞춤형 AI인 '비전 AI 컴패니언(Vision AI Companion)'을 처음 공개한 이후, 글로벌 AI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스크린 경험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을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탑재했으며 최근 퍼플렉시티까지 도입하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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