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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만에 6개’.. 안재홍 변호사의 보험자격증 도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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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4, 2017, 10:01:08

KB손보 일반보상부 소속 안재홍 변호사..2012년 변호사로 입사
재무설계부터 손해사정까지..“비용·스터디 등 회사 전폭적 지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안변호사님! 이 사례에서 보험금 지급이 가능할까요?"


KB손해보험에는 누구보다 법에 대해 능통하면서 보험 전문가로 불리는 인물이 있다. 바로 일반보상부의 안재홍 변호사다. KB손보 직원들은 안 변호사에 하루에도 몇 번씩 보험에 관한 질문을 한다. 안 변호사는 변호사로 일을 시작했지만, 여러 보험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로 통한다.


그가 3년 동안 취득한 자격증은 무려 6개다. 신체손해사정사, 기업보험심사역, 개인보험심사역, CKLU, AFPK, 여기에 최근 취득한 보험조사분석사 자격증이 있다. 변호사라는 타이틀만으로도 부족함 없어 보이는 그가 이토록 자격증에 열을 올리는 까닭은 무엇일까?


지난 2012년 KB손보에 입사하면서 보험이라는 낯선 영역에 진입했다.  "법에 있어 전문가였지만, 보험에 대해선 문외한이라는 것이 항상 아쉬웠습니다. 처음엔 그저 보험의 기초라도 배워보려고 2014년부터 시작한 것이 지금까지 이어졌네요."


보험설계에 연관된 AFPK(개인재무설계사)부터 언더라이팅 분야의 CKLU(생명보험언더라이터)와 개인 및 기업보험심사역, 보상 분야의 신체손해사정사에 가장 최근 취득한 보험사기 분야의 보험조사분석사까지, 자격증의 분야도 다양하다.


서로 다른 분야의 자격증 취득을 연달아 하다 보니 처음엔 이질감에 힘들었지만 이제는 다름 속의 공통점을 찾는 재미가 있어 오히려 설레는 경우가 많다고. 특히 보상과 언더라이팅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 분야라 자격증 취득 후에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균형감을 익힐 수 있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언더라이팅에서 해석하는 약관과 법원에서 해석하는 약관은 차이가 존재할 수 밖에 없어요. 보험심사역 시험을 준비할 당시 언더라이팅 관점에서 약관을 만든 취지와 변경 이력 등을 고민했던 경험이 약관 해석의 시야를 넓힐 수 있었던 좋은 밑거름이 되었죠."


안변호사의 자격증 취득 과정은 그야말로 '시간과의 혈투'였다. 정해진 근무 시간에 해야 할 일들이 정해진 직장인에게는 시간 확보가 관건이었다. 출퇴근 시간에 동영상 강의를 듣고 점심과 저녁시간을 쪼개어 관련 학습서를 보고 또 봤다.


'주경야독'에 '와신상담'까지 하는 심정으로 매진한 결과 현장 직원들마저 취득하기 힘들다는 '신체손해사정사'에도 합격하는 쾌거를 이뤘다. 그런 그가 꼽는 자격증 취득의 비결은 공교롭게도 자신이 아닌 회사였다. 회사의 지원이 없었더라면 지금의 영광은 꿈도 못 꾸었을 것이라는 그.


KB손보는 최근 들어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을 전폭적으로 강화해왔다. 응시료부터 외부강의료 등의 비용 일체 지원은 물론, 직원들의 체계적인 학습을 돕기 위해 스터디 그룹을 운영하고 인사평가와 연계해 다양한 메리트를 제공하는 등 동기부여를 높이고 있다.


회사의 지원이 확대되자 자격증 취득자도 크게 늘었다. 2016년 첫 시행된 보험조사분석사의 경우 84명이 합격, 업계 1위의 합격자 수를 기록했다. 여기에는 안 변호사의 공로도 컸다. 항상 회사의 지원에 감사하던 그가 그 동안 자격증 취득 과정에서 쌓은 노하우를 동료들에게 전수하고자 강사로 나섰기 때문이다.


일과 공부도 모자라 강의까지 맡게 되어 몸이 열 개라도 부족한 심정이지만 이렇게라도 회사에 보답할 수 있으니 이 또한 기쁘다는 그였다.


자격증 취득 후 실제 업무 처리 수준은 크게 달라졌다. 과거엔 일반적인 법 논리만 치우쳐 생각했다면, 요즘은 관련 내용에 부합하는 약관이 떠올라 찾아보는 등 약관 해석에 관해 다양한 고민을 하게 됐다. 그러다 보니 큰 성과들도 뒤따랐다.


최근에 종결되었던 재보험금 청구 소송에서 보험금 지급을 거부하는 상대 회사의 주장에 대해 안 변호사는 손해사정사 1차 과목인 보험법을 공부할 당시 접했던 조문들을 기억해냈다. 이것을 인용해 법원을 설득했고 결과적으로 200억원 이상의 재보험금을 지급 받을 수 있었다. 당시 성과는 회사에서도 인정받아 대표이사 표창까지 수상하기도 했다.


2017년 한 해를 시작하는 요즘 안재홍 변호사는 또 다른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그에게 처음으로 보험자격증 취득의 성취감을 안겨줬던 AFPK 자격의 상위 과정인 CFP(국제공인재무설계사) 자격 취득이다. 이 밖에도 장기적으로는 재물, 차량손해사정사 및 CPCU 등도 그의 위시리스트에 올라있다.


"보험실무를 가장 잘 이해하는 변호사가 되고 싶습니다. 이는 단순히 일을 잘한다는 개념을 넘어 보험소비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불필요한 분쟁과 시간을 줄여 보험금 지급에 대한 근거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죠.“


자격증을 통해 스펙 '업'그레이드가 아닌 '업(業)'을 '업'그레이드 하고 싶다는 안재홍 변호사. 그가 걷는 자격증 로드의 다음 행보가 기대된다.


“보상이 쉽게 될 수 있음에도 보험회사가 전문성과 이해도가 부족하다면 오히려 소비자들을 괴롭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보험사 직원들은 열심히 보험관련 공부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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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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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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