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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부경대, 해수부 ‘해양블루테크 미래리더 양성 프로젝트’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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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7, 2025, 15:04:33

5년간 43억 원 투입해 석·박사 120명 양성
AI·IoT 기반 융합기술로 미래 식량산업 주도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부경대학교(총장 배상훈) 김영목 교수(식품공학전공) 연구팀이 해양수산부의 ‘해양블루테크 미래리더 양성 프로젝트’에 선정됐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해양 신산업 분야의 연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정부의 대규모 사업으로, 부경대는 ‘블루푸드·바이오’ 분야에 선정돼 2029년까지 5년간 총 43억 원을 지원받습니다. 부경대는 블루푸드 생산과 가공, 유통, 기능성 식품 개발 등 전 단계에 걸친 융합기술 연구와 체계적 교육을 통해 글로벌 석·박사 인재 120명을 양성할 계획입니다.

 

블루푸드는 수산물을 기반으로 한 식품으로, AI와 IoT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블루테크는 미래 성장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사업을 이끄는 김영목 교수 외에도 부경대 교수진 42명과 서울대, 한국식품연구원, 덕화푸드, 아쿠아랩 등 산·학·연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한 ‘글로벌 블루푸드 미래인재 양성사업단’이 구성됐습니다.

 

국립수산과학원, 해양수산개발원, 부산테크노파크 등 국내 기관뿐 아니라 퍼듀대학교, 홋카이도대학, 오하이오대학 등 해외 대학들도 협력 기관으로 참여합니다. 세부 사업은 생산·가공·유통·기능성 분야 R&D, 4개 모듈 교과과정 운영, 정보통신공학과 연계한 AI·IoT 교육, 실무 중심 산학연 협력 교육, 교환학생 프로그램 등입니다.

 

김영목 교수는 “이번 프로젝트로 미래 식량산업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블루푸드 산업의 글로벌 인재 양성 거점이 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 교수는 부경대 해양바이오닉스융합기술센터 소속으로, 블루푸드의 고부가가치 기술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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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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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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