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악성코드로 인한 사이버 침해 사고 관련 고객들의 보안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오는 28일부터 유심 무료 교체를 포함, 한층 강화된 고객 정보 보호조치를 시행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이날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사옥에서 열린 고객 정보 보호조치 강화 설명회에서 "SK텔레콤을 믿고 이용해 주신 고객 여러분과 사회에 큰 불편과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라며 "SK텔레콤을 이용하는 모든 고객분들을 대상으로 원하실 경우 유심카드를 무료로 교체해 드리는 추가 조치를 시행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앞선 '유심보호서비스'와 비정상인증시도 차단(FDS) 강화 시행에 이어 고객이 느낄 불안감을 최대한 해소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는 것이 SKT의 설명입니다.
SKT는 오는 28일 오전 10시부터 자사 고객들에게 유심(eSIM 포함) 무료 교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번 조치는 유심 교체를 희망하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전국 T World 매장과 공항 로밍센터에서 이뤄집니다.
대상 고객은 4월18일 24시 기준 이동통신 가입자이며 일부 워치 및 키즈폰 등은 제외됩니다.
시행 초기 고객 쏠림으로 당일 교체가 어려울 경우, 방문한 매장에서 예약 신청을 하면 추후 유심 교체가 가능합니다. 공항 유심 교체는 시간이 추가로 걸리므로 충분한 시간 여유를 갖고 방문하는 것을 SKT는 권장했습니다.
SKT는 유심 무료 교체 서비스를 19일~27일 자비로 유심을 교체한 고객에게도 소급 적용하여 이미 납부한 비용에 대해 별도로 환급합니다. 또한, SKT 통신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고객에게도 동일한 조치를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시행 시기 및 방법 등은 각 알뜰폰 업체에서 추후 공지할 예정입니다.
SKT는 사실상 유심교체와 동일한 효과를 지닌 비정상인증시도 차단(FDS) 강화, '유심보호서비스'에 이어 유심 무료 교체서비스까지 더해질 경우, 추가적인 고객 보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SKT는 이번 사이버 침해 사고 발생 이후, 불법 유심 복제를 막기 위해 비정상인증시도 차단 기준을 최고 수준으로 격상해 운용 중이며 실시간 모니터링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SKT의 '유심보호서비스'는 지난 22~24일 3일 간 206만명이 신규 가입했으며 25일 0시 기준 누적 가입자는 240만명입니다.
또한, SKT는 오는 5월 안으로 로밍 중에도 유심보호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SK텔레콤은 고객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보안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고객 정보 보호 강화 방안도 마련해 나가겠다"라며 "이번 사태를 통해 다시 한번 기본에 충실하고 책임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