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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올해 이산화탄소 2만 1000톤 감축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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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9, 2017, 16:02:18

소나무 756만 그루 심는 효과..1만 5000여 가구 1년간 전력 사용량
전국 전기차 충전기 120대 구축 예정..올해 안 녹색매장 110개 확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롯데마트가 올해 이산화탄소를 감축한다는 목표를 세우는 등 친환경 사업을 추진한다.


롯데마트는 2017년 이산화탄소 감축량 목표를 2만 1000톤으로 확정했다고 9일 밝혔다. 2만 1000톤의 이산화탄소 감축량은 어린 소나무 약 756만 그루를 심는 효과가 있으며, 일반 가정의 약 1만 5000가구가 1년간 쓸 수 있는 전력 사용량에 해당한다.


◇ 전기차 충전기 120대 설치 목표..12월→8월로 단축


롯데마트는 올해 8월까지 전국에 전기차 급속 충전기 120대를 구축한다. 지난달 17일 환경부와  ‘전기차 충전기 설치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재 전국에 22개 점포에 24대의 충전기가 설치돼 있다. 
 
특히, 새롭게 설치되는 급속 충전기로 충전할 경우 30분 내외로 충전이 가능해 대기시간 감소로 실제 전기차 사용 고객이 느끼는 편의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120대 설치 완료 시점을 기존 12월에서 8월로 4개월 앞당긴다. 
 
야외 주차장 등 주차시설이 일반 점포보다 우수한 5개 점포의 경우 전기차 충전 거점 점포로 지정해 최소 4대 이상의 충전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전기차 충전 고객이 일시에 몰릴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을 최소화해 나갈 방침이다.
 
롯데마트는 전기차 충전기 설치를 통해 올해 1884톤의 이산화탄소가 절감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내년에는 올해보다 2.2배 이상 증가한 4240톤이 절감될 것으로 보고 있다. (충전기 1대 당일 2회 충전, 완충 시 200km 거리 이동, L당 10km 연비 가정 기준) 
 
◇ 점포별 친환경 매장 변신..올해 안 녹색매장 110개 확대 
 
롯데마트는 점포 조명을 고효율 LED로 교체하고 점포의 유리 벽면에 냉·난방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열차단 필름 설치 사업을 진행하는 등 에너지 절감 노력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고 있다. 이 같은 노력으로 단일 기업 최초로 환경부 지정 '녹색매장 100호점'을 돌파했다. 
 
녹색매장이란 유통매장의 환경경영시스템, 설비, 에너지 절감, 친환경 캠페인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환경부가 해당 매장을 우수 친환경 유통매장으로 지정하는 제도다. 롯데마트는 올해도 친환경 매장으로의 변화 속도를 높여 녹색매장 인증을 전국 110개 매장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전 점포의 에너지 절감 활동 등을 통해 올해 1만 7000톤의 이산화탄소 감축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며 “전국 39개점에 설치된 국내 최대 규모의 태양광 발전 설비를 통해서도 2105톤의 이산화탄소 추가 감축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 ‘어울림, 푸르림 숲 조성‘..5000그루 나무 심을 예정
 
롯데마트는 2014년부터 친환경 소비 인식 확산을 위해 참여형 캠페인인 ‘어울림(林) 푸르림(林)’이라는 숲 조성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2014년에는 3000그루의 나무를 심었으며, 2015년부터 매년 5000그루의 나무를 심고 있으며 올해도 5000그루의 나무를 심어 이산화탄소 절감에 앞장설 계획이다. 
 
5000그루의 나무를 심으면 30년간 330톤의 이산화탄소가 감축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연간으로 환산 시 연간 11톤의 이산화탄소가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는 “롯데마트는 2011년 유통업계 최초로 녹색경영시스템(GMS) 인증을 받으며 선도적으로 친환경 경영 체제를 구축했다”며 “전기차 충전기, 녹색매장 확대 등을 통해 유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무를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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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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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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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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