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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후공정 핵심기술 조망”…세미나허브, 내달 25·26일 세미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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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6, 2025, 15:05:39

유리기판·하이브리드 본딩·광 패키징 등 차세대 소재·공정 전략 집중 조명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세미나허브는 내달 25일과 26일 양일간 서울 여의도 FKI타워 컨퍼런스센터에서 차세대 반도체 유리기판과 첨단 반도체 패키징 기술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차세대 반도체 유리기판 소부장 기술 및 전망 세미나’, ‘차세대 첨단 반도체 패키징 혁신 기술과 응용 세미나’로 구성돼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됩니다.

 

반도체 미세화의 한계가 도래하면서 후공정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유리기판은 평탄도·열 안정성·고밀도 배선 등에서 기존 유기 기판 대비 우수해 차세대 고대역폭 패키지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VMR에 따르면 반도체 패키징용 유리기판 시장은 지난 2023년 11억2622만 달러에서 오는 2031년까지 22억5209만 달러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첫날인 25일에는 유리기판 관련 기술을 다루며 ▲TGV·GCS용 드릴링·싱귤레이션 ▲X-ray 기반 비파괴검사 ▲나노 코팅·증착 ▲이종 접합 기술 등 유리기판의 응용 및 공정 전반을 조망합니다.

 

이어 26일에는 AI·HPC 시대를 대비한 첨단 패키징 기술로 ▲3.5D/3D HBM 적층용 하이브리드 본딩 ▲광 패키징 ▲실리콘 포토닉스 기반 2.5D/3D 적층기술 ▲3D 광학 계측과 국산화 사례 등이 발표됩니다.

 

세미나허브 측은 “이번 세미나는 후공정 산업의 최신 기술 흐름과 실질적 기술 전략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산업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기술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해당 세미나는 내달 20일까지 사전 등록이 가능하며, 세부 사항은 세미나허브 홈페이지나 유선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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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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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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