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KGM 무쏘 EV, 전기 픽업시장 개척 순항중…계약 5500대 넘어섰다

URL복사

Tuesday, May 27, 2025, 09:05:52

지난 3월 출시한 무쏘 EV '전기 픽업' 시장 새롭게 창출
출시 2주 만에 3200대 계약 달성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이 지난 3월 출시한 무쏘 EV가 '전기 픽업' 시장을 새롭게 창출하며 국내외 자동차 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 '전기 픽업'인 무쏘 EV는 전기차의 핵심인 배터리에서 80.6kWh 용량의 리튬인산철(LFP) 블레이드 배터리를 채택해 안전성과 내구성을 동시에 확보한 것이 큰 특징입니다. 급속 충전(200kWh) 시 24분 만에 80% 충전이 가능하며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약 400km에 이릅니다. 또한 내부 전원을 사용해 전자제품을 이용할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 기능을 지원해 캠핑과 야외 활동 시 편의성을 강화했습니다. 

 

무쏘 EV는 2WD 기준 최고출력 207마력, 최대토크 34.6kgf·m를 발휘합니다. AWD 모델은 최고출력 413마력과 64.9kgf·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합니다. 넉넉한 출력 덕분에 1.8톤의 토잉 능력을 갖췄으며 견인 시 ‘트레일러 스웨이 컨트롤’ 기능이 활성화되어 좌우 흔들림을 최소화합니다.

 

여기에  NVH(Noise∙Vibration∙Harshness) 설계로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해 도심과 오프로드 모두에서 정숙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실내의 경우, 픽업의 약점으로 꼽혔던 2열 거주성을 크게 개선했습니다. 2열 시트는 32도까지 리클라이닝이 가능하고 슬라이딩 기능도 탑재돼 패밀리카 수준의 편안함과 안락함을 제공합니다. 850mm의 커플 디스턴스, 여유 있는 헤드룸, 통풍 및 히팅 시트, 8way 전동시트 등으로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후면의 적재 중량은 최대 500kg에 달합니다. 이 외에도 후면 적재 공간을 위한 데크탑, 롤바, 데크 슬라이딩 커버 등을 신규 개발해 레저 활동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다양한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옵션을 제공하는 것도 특징입니다. 

 

 

무쏘 EV는 환경성과 경제성 면에서도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전기 친환경(전기) 화물차로 분류되며 국고 및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각종 세제 혜택 등을 통해 실구매가는 3000만원대 초반까지 내려와 경쟁 내연기간 픽업 대비 압도적인 가격 경쟁력을 보유했습니다. 유지비 측면에서도 연간 2만km 주행 기준 5년간 소요 비용은 약 580만원 수준으로 경쟁 내연기관 픽업 모델 대비 1400만원 이상의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무쏘 EV가 KGM(구 쌍용자동차)의 픽업 DNA를 계승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KGM의 픽업 계보는 2002년 '무쏘 스포츠'에서 시작했습니다. 당시 SUV와 트럭의 경계를 허문 무쏘 스포츠는 국내 최초의 SUT(Sports Utility Truck)로, 실용성과 레저 기능을 겸비해 한국 자동차 시장의 외연을 확대했습니다. 이후 액티언 스포츠(2006~2011년), 코란도 스포츠(2012~2017년) 그리고 무쏘 스포츠(2018~2025)로 이어진 라인업은 국내 픽업 시장의 선구자로 KGM의 위상을 굳히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특히, 무쏘 스포츠(구 렉스턴 스포츠)는 영국의 저명한 자동차 전문지 카바이어(Carbuyer)에서 '최고의 픽업(Best Pick-up)'에 꼽히기도 했습니다. KGM은 정통성과 대중성, 인기를 두루 갖춘 브랜드 '무쏘(MUSSO)'의 새로운 출발점에 무쏘 EV를 설정했습니다. 

 

 

덕분에 무쏘 EV는 출시 2주 만에 3200대의 계약을 달성했으며 출시 2개월여 만에 누적 계약이 5500대를 넘어서는 등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 픽업'의 수요와 존재감을 증명해냈습니다.   

 

KGM 관계자는 "무쏘 EV의 출시를 기점으로 향후 KGM의 모든 픽업 라인업을 무쏘(MUSSO) 브랜드로 통합 운영할 계획이다"며 "무쏘 EV가 국내외 자동차 전문가들과 소비자들로부터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에 걸맞은 디자인 감성, 전기차의 경제성, 친환경성, 픽업의 실용성 그리고 브랜드 스토리까지 갖췄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배너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