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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아세요? 6개국어를 구사하는 매트가 있다는 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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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1, 2017, 03:02:09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이마트, 중소기업 12개 스타상품 기획전 참관기
6개국 언어로 ‘말하는 매트’부터 클래식 콘셉트 ‘패밀리전동차’까지 다양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바닥에 까는 아이용 매트가 6개 국어로 말을 한다고?'


지난 주 이마트가 보내온 보도자료를 확인하던 중 신기한 제품이 있다는 사실에 눈이 번쩍 떠졌다. 특히, 오리처럼 생긴 펜을 터치하면 말을 하는 유아용 매트와 로봇청소기와 비슷한 느낌인 가정용 무선 CCTV가 있다는데 실물은 어떨지 궁금했다.


대기업인 이마트가 중소기업 제품 중 판매처가 다양하지 않는 등 빛을 못본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는 점도 맘에 들었다. 총 12개 중소기업의 제품이 참여했다는데, 무슨 상품들이, 어떤 기능을 자랑하고 있을지 확인하고 싶었다. 주말을 이용해 달려갔다. 


일단 행사장을 한바퀴 '쓰윽' 둘러본 후 가장 궁금했던 ‘말하는 매트’ 매장을 찾았다. 푹신해 보이는 노란색 매트 위에 알파벳부터 숫자, 동물원, 세계여행, 색깔 등이 가득 담겨 있었다. 주식회사 매직에듀에서 제작한 옐리매트는 아이들 학습용으로 만든 매트로 오리처럼 생긴 '매직소리펜'을 매트 위에 갖다 대면 소리가 나온다.


한국어를 비롯해 중국어, 영어, 일본어 등 6개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데, 가령 '매직소리펜'으로 한국어로 지정한 후 사자 위에 올려 놨더니 매트가 '사자'라는 단어를 말했다. 영어로 지정하고, 사자에 터치했더니 '라이언'이라고 알려줬다. 이 매트는 양면으로 '매직소리펜'으로 가볍게 터치하면 2500가지 콘텐츠가 소리로 제공된다고 했다. 기특한 녀석.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단어를 익히고, 다른 언어도 배울 수 있어요.” 옐리매트에서 나온 직원은 기본적인 단어부터 동물 이름을 익힐 수 있고, 세계 지도를 통해 나라 이름도 6개 국어로 배울 수 있다고. 아이가 직접 터치하면 소리가 나기 때문에 재미있게 아이의 호기심을 채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 다음으로 이동형 카메라 로봇(일종의 CCTV)인 ‘앱봇 라일리’가 있는 곳으로 발길을 옮겼다. 라일리는 휴대폰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조정할 수 있다.


집안 곳곳을 누비며 모니터링이 가능한 것. 아이들이나 반려견이 있는 가정의 경우 실시간 집안 상황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손바닥 크기만한 카메라에 바퀴가 달려 있고, 넘어지더라도 일어설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라일리는 멈춰 있더라도 움직이는 사물을 캐치하는 기능이 있다. “카메라가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아도 카메라 앞에서 움직이는 것을 감지할 수 있고, 스스로 캡쳐해 저장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빈집 보안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부족하면 스스로 충전해 방전 걱정도 없고요.”


뒤를 돌아보니 고급스러운 나무와 가죽으로 제작된 전동차가 눈에 띄었다. 클래식 콘셉트의 전동승용관구 ‘라구스패밀리전동차’는 한눈에 봐도 고급스러워 보였다. 라구스에서 만드는 전동차는 100% 주문 제작을 받는다. 저속(5km)과 고속(12km)의 드라이빙이 가능해 아이들과 어른 모두 즐길 수 있다.


천연가죽시트에 뉴질랜드산 소나무 핸들로 구성됐고, 클래식한 계기판 패널과 LED스위치 등도 '고급졌다'. 호기심 있게 한참을 둘러보니, 직원 한 분이 직접 타보라고 권했다. 아까부터 타보고 싶다는 생각이 머릿속에 가득찼지만, 하필이면 치마를 입었던 기자는 앉기가 불편해 직원이 타는 모습을 구경만 했다.


주문은 오로지 회사 홈페이지(라구스)에서만 받는다고. ‘’주문자가 저속과 고속 등을 선택하면 맞춤형으로 제작하고, 3~4시간의 충전으로 최대 4시간 사용 가능합니다. 전동차 뒤에 별도의 트레일러를 매달아 가족이 함께 탈 수도 있어요. 실제로 어른들이 본인을 위해 주문을 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있다면 멋진 전동차를 사주고 싶을 거란 생각이 들던 찰나, 가격표를 보고 흠칫 놀랐다. 수제 전동차다보니 가격은 299만원. 최근엔 아이가 한 명인 가정이 많기 때문에 다소 비싼 가격이어도 좋은 제품을 구입한다고 전했다. 하나밖에 없는 손주를 위해 할아버지, 할머니가 사주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귀띔했다.


이밖에 반려견을 위한 자동공놀이 용품이 눈길을 끌었다. 또 아이와 함께 외출할 때 필수품인 아기띠 '캥거루 벨트', 건강스낵인 '다시마칩', 휴대폰 급속 충전기, 음식물 쓰레기 봉투 등도 아이디어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행사장에 머물며 취재를 하는 동안 아쉬운 점도 있었다. 제품을 판매하는 담당자가 회사에서 직접 파견온 직원이 아닌 대부분 행사를 위해 채용된 판매원이었다. 이런 탓인지 제품 설명에 한계가 있었고, 질문을 했을 때 대답이 선뜻 나오지 않기도 했고, 정확하게 답을 못하는 경우도 발생했다.


기업에서 파견나온 몇몇 담당자들이 고충도 들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제품 아이디어가 좋아 상도 많이 받았지만, 판매경로가 많지 않다‘’고 입을 모았다. 자사 홈페이지를 비롯해 일부 제품은 홈쇼핑에서 판매하거나 TV방송을 통해 홍보한 적이 있긴 하지만 안정적인 판매채널이 없어 고민이라는 것이다.


‘’자체적인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지 않은 이상 고정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곳이 없어 아쉽죠. 특히 아이들을 위한 상품은 직접 눈으로 보고 사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 주문은 한계가 있고요. 그나마 1회성이라도 이렇게 행사를 열어 제품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재가 끝나고 행사장을 떠나려는데, 제품 하나가 눈에 밟혔다. 친조카도, 반려견도 없는 기자가 살 수 있는 제품은 휴대폰 급속 충전기와 친환경 음식물 쓰레기 봉투 두 가지.


이 중 급속 충전기를 구입하러 갔는데, 현재 안드로이드 폰만 사용가능하다는 얘기(기자는 아이폰 유저)를 듣고, 음식물 쓰레기 봉투쪽으로 몸을 돌렸다. 개수대 틀을 포함해 세트로 구입하면 1+1행사. 어느덧 손에는 친환경 음식물 쓰레기 봉투를 가득 담은 쇼핑백이 들려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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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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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스타트업과 우주산업 실증 나선다…슈퍼스타트데이 혁신기술 한자리에

LG, 스타트업과 우주산업 실증 나선다…슈퍼스타트데이 혁신기술 한자리에

2025.09.17 11:22:2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가 한국판 '유레카 파크(CES 스타트업 전시존)'를 열고 미래기술의 방향성을 모색합니다. LG가 국내 유일의 달 탐사 로버 R&D 스타트업 '무인탐사연구소'와 함께 추진하는 우주산업 실증 내용이 최초로 공개되는 등 다양한 혁신기술과 스타트업들이 소개됩니다. LG는 17일부터 이틀간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스타트업 발굴·육성 행사인 '슈퍼스타트 데이 2025'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LG의 미래사업 ABC(AI, 바이오, 클린테크)는 물론 로봇, 우주산업, 사이버 보안 등 스타트업 혁신기술이 한자리에 모입니다. '슈퍼스타트 데이'는 2018년 LG의 R&D 혁신기지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출범과 동시에 시작된 스타트업 육성·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유망한 스타트업들이 LG 계열사·기관·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성과를 발표하며 협력 및 투자유치 기회를 확대하는 발판으로 삼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참관객이 30개국, 3만명에 달할 정도로 LG는 물론 벤처캐피털(VC)·엑셀러레이터(AC)·대학 등과 협업을 도모할 수 있는 기술교류의 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올해 슈퍼스타트 데이에 참여 의사를 밝힌 업체는 1800여곳에 이릅니다. LG는 이 중에서 약 8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22개의 스타트업과 이미 LG와 협업을 진행 중인 10곳의 육성 스타트업까지 총 32곳의 주요 성과를 발표합니다. 이 자리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투자자 등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올해 전시에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로봇 분야의 혁신 스타트업들이 대거 늘었습니다. 로봇 팔 영역에서 미국 등 5개국의 특허를 보유 중인 '코라스로보틱스'가 대표적입니다. 코라스로보틱스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일체형 로봇손 체인저 시스템과 15종 이상의 그리퍼(로봇 손)로 다양한 물체를 손상 없이 파지하는 핵심 기술을 선보입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모션캡쳐(동작분석) 기술을 보유한 '에이플라'는 로봇이 영상 속 동작을 학습하는 기술을 공개합니다. 전시에선 로봇이 영상을 보며 실시간으로 학습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구광모 LG 대표가 취임 후 미래사업으로 점찍은 ABC 영역의 기술 전시도 주목할 만합니다. '넥스트 엔비디아'로 평가받는 '망고부스트'는 DPU(Data Processing Unit) 기반 네트워킹 솔루션 설계 기술을 알립니다. AI 데이터센터가 늘어날수록 네트워크 최적화를 위한 'DPU 설계' 기술이 주목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혈용 인공 혈액 생산의 선두주자로 불리는 '아트블러드'는 세포 기반의 적혈구를 체외 생산하는 글로벌 수준의 혁신기술을 공개합니다. 국내 유일의 재활용 플라스틱의 디지털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파운드오브제'는 다양한 재생소재를 전시합니다. 아울러 LG는 외부 주요 인사를 초청해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AI 반도체 기업 '퓨리오사AI'의 백준호 대표가 'AI 반도체 글로벌 격전지에서의 승부'를 주제로, 팝업스토어 전문 기업 '스위트스팟'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 노홍철 씨가 '새로움을 향한 유쾌하고 과감한 도전'에 관해 인사이트를 나눕니다. LG는 '슈퍼스타트 데이 2025'에서 국내 유일의 달 탐사 로버 R&D 스타트업 '무인탐사연구소'와 함께 추진하는 우주산업 실증 내용도 최초로 공개합니다. 오는 11월 누리호 4차 발사에 탑재 예정인 카메라 모듈, 2026년 6월 누리호 5차 발사에 들어가는 배터리 셀, 통신 모듈용 안테나 등입니다. 특히, 이번 실증은 민간이 주도하는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의 시작을 알리며 우주산업의 속도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처음부터 우주용 제품을 개발·제작하는 방식 대신 기존 양산품을 우주환경에 맞춰 기술 보완을 하는 사업 모델이기 때문에 비용·시간 효율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LG와 무인탐사연구소는 2032년 달 착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올해 전시에는 ▲우주 공간에서의 생산·조립·제조 서비스로 우주 자산의 무인 유지·보수를 제공하는 '워커린스페이스' ▲레이저를 이용해 우주와 지상을 잇는 우주광통신(초고속통신망) 기술을 보유한 '스페이스빔' ▲올해 2월 스페이스X의 팔콘9 로켓을 통해 위성 자체에서 AI 기반 영상 분석에 성공한 '텔레픽스' 등이 우주산업 내 여러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전시에 참여해 기술 협력을 모색합니다. 앞서 LG는 지난 6월 말 우주항공청(KASA) 주요 관계자들을 만나 우주산업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 바 있습니다. 양측은 우주항공청의 비전과 전략을 살펴보고 '뉴 스페이스' 관점에서 LG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2016년 LG에너지솔루션은 NASA의 우주 탐사용 우주복에 리튬이온배터리 공급 업체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우주복 배터리는 우주 비행사의 생명 보존을 위한 산소 공급 장비, 통신장비, 방사능 측정기 등 최첨단 장비의 심장 역할을 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는 NASA가 요구하는 보수적이고 엄격한 기준의 테스트를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했습니다.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세계 우주산업 규모는 2030년 5900억달러(약 820조원), 2040년 1조1000억 달러(약 1528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LG는 이달 8일부터 26일까지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술혁신·과학·문화 행사인 'LG 스파크(SPARK) 2025'를 개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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