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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아세요? 6개국어를 구사하는 매트가 있다는 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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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1, 2017, 03:02:09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이마트, 중소기업 12개 스타상품 기획전 참관기
6개국 언어로 ‘말하는 매트’부터 클래식 콘셉트 ‘패밀리전동차’까지 다양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바닥에 까는 아이용 매트가 6개 국어로 말을 한다고?'


지난 주 이마트가 보내온 보도자료를 확인하던 중 신기한 제품이 있다는 사실에 눈이 번쩍 떠졌다. 특히, 오리처럼 생긴 펜을 터치하면 말을 하는 유아용 매트와 로봇청소기와 비슷한 느낌인 가정용 무선 CCTV가 있다는데 실물은 어떨지 궁금했다.


대기업인 이마트가 중소기업 제품 중 판매처가 다양하지 않는 등 빛을 못본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는 점도 맘에 들었다. 총 12개 중소기업의 제품이 참여했다는데, 무슨 상품들이, 어떤 기능을 자랑하고 있을지 확인하고 싶었다. 주말을 이용해 달려갔다. 


일단 행사장을 한바퀴 '쓰윽' 둘러본 후 가장 궁금했던 ‘말하는 매트’ 매장을 찾았다. 푹신해 보이는 노란색 매트 위에 알파벳부터 숫자, 동물원, 세계여행, 색깔 등이 가득 담겨 있었다. 주식회사 매직에듀에서 제작한 옐리매트는 아이들 학습용으로 만든 매트로 오리처럼 생긴 '매직소리펜'을 매트 위에 갖다 대면 소리가 나온다.


한국어를 비롯해 중국어, 영어, 일본어 등 6개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데, 가령 '매직소리펜'으로 한국어로 지정한 후 사자 위에 올려 놨더니 매트가 '사자'라는 단어를 말했다. 영어로 지정하고, 사자에 터치했더니 '라이언'이라고 알려줬다. 이 매트는 양면으로 '매직소리펜'으로 가볍게 터치하면 2500가지 콘텐츠가 소리로 제공된다고 했다. 기특한 녀석.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단어를 익히고, 다른 언어도 배울 수 있어요.” 옐리매트에서 나온 직원은 기본적인 단어부터 동물 이름을 익힐 수 있고, 세계 지도를 통해 나라 이름도 6개 국어로 배울 수 있다고. 아이가 직접 터치하면 소리가 나기 때문에 재미있게 아이의 호기심을 채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 다음으로 이동형 카메라 로봇(일종의 CCTV)인 ‘앱봇 라일리’가 있는 곳으로 발길을 옮겼다. 라일리는 휴대폰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조정할 수 있다.


집안 곳곳을 누비며 모니터링이 가능한 것. 아이들이나 반려견이 있는 가정의 경우 실시간 집안 상황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손바닥 크기만한 카메라에 바퀴가 달려 있고, 넘어지더라도 일어설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라일리는 멈춰 있더라도 움직이는 사물을 캐치하는 기능이 있다. “카메라가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아도 카메라 앞에서 움직이는 것을 감지할 수 있고, 스스로 캡쳐해 저장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빈집 보안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부족하면 스스로 충전해 방전 걱정도 없고요.”


뒤를 돌아보니 고급스러운 나무와 가죽으로 제작된 전동차가 눈에 띄었다. 클래식 콘셉트의 전동승용관구 ‘라구스패밀리전동차’는 한눈에 봐도 고급스러워 보였다. 라구스에서 만드는 전동차는 100% 주문 제작을 받는다. 저속(5km)과 고속(12km)의 드라이빙이 가능해 아이들과 어른 모두 즐길 수 있다.


천연가죽시트에 뉴질랜드산 소나무 핸들로 구성됐고, 클래식한 계기판 패널과 LED스위치 등도 '고급졌다'. 호기심 있게 한참을 둘러보니, 직원 한 분이 직접 타보라고 권했다. 아까부터 타보고 싶다는 생각이 머릿속에 가득찼지만, 하필이면 치마를 입었던 기자는 앉기가 불편해 직원이 타는 모습을 구경만 했다.


주문은 오로지 회사 홈페이지(라구스)에서만 받는다고. ‘’주문자가 저속과 고속 등을 선택하면 맞춤형으로 제작하고, 3~4시간의 충전으로 최대 4시간 사용 가능합니다. 전동차 뒤에 별도의 트레일러를 매달아 가족이 함께 탈 수도 있어요. 실제로 어른들이 본인을 위해 주문을 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있다면 멋진 전동차를 사주고 싶을 거란 생각이 들던 찰나, 가격표를 보고 흠칫 놀랐다. 수제 전동차다보니 가격은 299만원. 최근엔 아이가 한 명인 가정이 많기 때문에 다소 비싼 가격이어도 좋은 제품을 구입한다고 전했다. 하나밖에 없는 손주를 위해 할아버지, 할머니가 사주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귀띔했다.


이밖에 반려견을 위한 자동공놀이 용품이 눈길을 끌었다. 또 아이와 함께 외출할 때 필수품인 아기띠 '캥거루 벨트', 건강스낵인 '다시마칩', 휴대폰 급속 충전기, 음식물 쓰레기 봉투 등도 아이디어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행사장에 머물며 취재를 하는 동안 아쉬운 점도 있었다. 제품을 판매하는 담당자가 회사에서 직접 파견온 직원이 아닌 대부분 행사를 위해 채용된 판매원이었다. 이런 탓인지 제품 설명에 한계가 있었고, 질문을 했을 때 대답이 선뜻 나오지 않기도 했고, 정확하게 답을 못하는 경우도 발생했다.


기업에서 파견나온 몇몇 담당자들이 고충도 들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제품 아이디어가 좋아 상도 많이 받았지만, 판매경로가 많지 않다‘’고 입을 모았다. 자사 홈페이지를 비롯해 일부 제품은 홈쇼핑에서 판매하거나 TV방송을 통해 홍보한 적이 있긴 하지만 안정적인 판매채널이 없어 고민이라는 것이다.


‘’자체적인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지 않은 이상 고정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곳이 없어 아쉽죠. 특히 아이들을 위한 상품은 직접 눈으로 보고 사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 주문은 한계가 있고요. 그나마 1회성이라도 이렇게 행사를 열어 제품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재가 끝나고 행사장을 떠나려는데, 제품 하나가 눈에 밟혔다. 친조카도, 반려견도 없는 기자가 살 수 있는 제품은 휴대폰 급속 충전기와 친환경 음식물 쓰레기 봉투 두 가지.


이 중 급속 충전기를 구입하러 갔는데, 현재 안드로이드 폰만 사용가능하다는 얘기(기자는 아이폰 유저)를 듣고, 음식물 쓰레기 봉투쪽으로 몸을 돌렸다. 개수대 틀을 포함해 세트로 구입하면 1+1행사. 어느덧 손에는 친환경 음식물 쓰레기 봉투를 가득 담은 쇼핑백이 들려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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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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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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