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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아세요? 6개국어를 구사하는 매트가 있다는 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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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1, 2017, 03:02:09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이마트, 중소기업 12개 스타상품 기획전 참관기
6개국 언어로 ‘말하는 매트’부터 클래식 콘셉트 ‘패밀리전동차’까지 다양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바닥에 까는 아이용 매트가 6개 국어로 말을 한다고?'


지난 주 이마트가 보내온 보도자료를 확인하던 중 신기한 제품이 있다는 사실에 눈이 번쩍 떠졌다. 특히, 오리처럼 생긴 펜을 터치하면 말을 하는 유아용 매트와 로봇청소기와 비슷한 느낌인 가정용 무선 CCTV가 있다는데 실물은 어떨지 궁금했다.


대기업인 이마트가 중소기업 제품 중 판매처가 다양하지 않는 등 빛을 못본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는 점도 맘에 들었다. 총 12개 중소기업의 제품이 참여했다는데, 무슨 상품들이, 어떤 기능을 자랑하고 있을지 확인하고 싶었다. 주말을 이용해 달려갔다. 


일단 행사장을 한바퀴 '쓰윽' 둘러본 후 가장 궁금했던 ‘말하는 매트’ 매장을 찾았다. 푹신해 보이는 노란색 매트 위에 알파벳부터 숫자, 동물원, 세계여행, 색깔 등이 가득 담겨 있었다. 주식회사 매직에듀에서 제작한 옐리매트는 아이들 학습용으로 만든 매트로 오리처럼 생긴 '매직소리펜'을 매트 위에 갖다 대면 소리가 나온다.


한국어를 비롯해 중국어, 영어, 일본어 등 6개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데, 가령 '매직소리펜'으로 한국어로 지정한 후 사자 위에 올려 놨더니 매트가 '사자'라는 단어를 말했다. 영어로 지정하고, 사자에 터치했더니 '라이언'이라고 알려줬다. 이 매트는 양면으로 '매직소리펜'으로 가볍게 터치하면 2500가지 콘텐츠가 소리로 제공된다고 했다. 기특한 녀석.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단어를 익히고, 다른 언어도 배울 수 있어요.” 옐리매트에서 나온 직원은 기본적인 단어부터 동물 이름을 익힐 수 있고, 세계 지도를 통해 나라 이름도 6개 국어로 배울 수 있다고. 아이가 직접 터치하면 소리가 나기 때문에 재미있게 아이의 호기심을 채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 다음으로 이동형 카메라 로봇(일종의 CCTV)인 ‘앱봇 라일리’가 있는 곳으로 발길을 옮겼다. 라일리는 휴대폰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조정할 수 있다.


집안 곳곳을 누비며 모니터링이 가능한 것. 아이들이나 반려견이 있는 가정의 경우 실시간 집안 상황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손바닥 크기만한 카메라에 바퀴가 달려 있고, 넘어지더라도 일어설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라일리는 멈춰 있더라도 움직이는 사물을 캐치하는 기능이 있다. “카메라가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아도 카메라 앞에서 움직이는 것을 감지할 수 있고, 스스로 캡쳐해 저장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빈집 보안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부족하면 스스로 충전해 방전 걱정도 없고요.”


뒤를 돌아보니 고급스러운 나무와 가죽으로 제작된 전동차가 눈에 띄었다. 클래식 콘셉트의 전동승용관구 ‘라구스패밀리전동차’는 한눈에 봐도 고급스러워 보였다. 라구스에서 만드는 전동차는 100% 주문 제작을 받는다. 저속(5km)과 고속(12km)의 드라이빙이 가능해 아이들과 어른 모두 즐길 수 있다.


천연가죽시트에 뉴질랜드산 소나무 핸들로 구성됐고, 클래식한 계기판 패널과 LED스위치 등도 '고급졌다'. 호기심 있게 한참을 둘러보니, 직원 한 분이 직접 타보라고 권했다. 아까부터 타보고 싶다는 생각이 머릿속에 가득찼지만, 하필이면 치마를 입었던 기자는 앉기가 불편해 직원이 타는 모습을 구경만 했다.


주문은 오로지 회사 홈페이지(라구스)에서만 받는다고. ‘’주문자가 저속과 고속 등을 선택하면 맞춤형으로 제작하고, 3~4시간의 충전으로 최대 4시간 사용 가능합니다. 전동차 뒤에 별도의 트레일러를 매달아 가족이 함께 탈 수도 있어요. 실제로 어른들이 본인을 위해 주문을 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있다면 멋진 전동차를 사주고 싶을 거란 생각이 들던 찰나, 가격표를 보고 흠칫 놀랐다. 수제 전동차다보니 가격은 299만원. 최근엔 아이가 한 명인 가정이 많기 때문에 다소 비싼 가격이어도 좋은 제품을 구입한다고 전했다. 하나밖에 없는 손주를 위해 할아버지, 할머니가 사주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귀띔했다.


이밖에 반려견을 위한 자동공놀이 용품이 눈길을 끌었다. 또 아이와 함께 외출할 때 필수품인 아기띠 '캥거루 벨트', 건강스낵인 '다시마칩', 휴대폰 급속 충전기, 음식물 쓰레기 봉투 등도 아이디어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행사장에 머물며 취재를 하는 동안 아쉬운 점도 있었다. 제품을 판매하는 담당자가 회사에서 직접 파견온 직원이 아닌 대부분 행사를 위해 채용된 판매원이었다. 이런 탓인지 제품 설명에 한계가 있었고, 질문을 했을 때 대답이 선뜻 나오지 않기도 했고, 정확하게 답을 못하는 경우도 발생했다.


기업에서 파견나온 몇몇 담당자들이 고충도 들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제품 아이디어가 좋아 상도 많이 받았지만, 판매경로가 많지 않다‘’고 입을 모았다. 자사 홈페이지를 비롯해 일부 제품은 홈쇼핑에서 판매하거나 TV방송을 통해 홍보한 적이 있긴 하지만 안정적인 판매채널이 없어 고민이라는 것이다.


‘’자체적인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지 않은 이상 고정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곳이 없어 아쉽죠. 특히 아이들을 위한 상품은 직접 눈으로 보고 사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 주문은 한계가 있고요. 그나마 1회성이라도 이렇게 행사를 열어 제품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재가 끝나고 행사장을 떠나려는데, 제품 하나가 눈에 밟혔다. 친조카도, 반려견도 없는 기자가 살 수 있는 제품은 휴대폰 급속 충전기와 친환경 음식물 쓰레기 봉투 두 가지.


이 중 급속 충전기를 구입하러 갔는데, 현재 안드로이드 폰만 사용가능하다는 얘기(기자는 아이폰 유저)를 듣고, 음식물 쓰레기 봉투쪽으로 몸을 돌렸다. 개수대 틀을 포함해 세트로 구입하면 1+1행사. 어느덧 손에는 친환경 음식물 쓰레기 봉투를 가득 담은 쇼핑백이 들려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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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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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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