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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은 보험료를 기부하는 보험사’의 몇 가지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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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0, 2017, 06:02:00

[정재혁의 보험으로 세상보기] 美스타트업 보험사 레모네이드의 혁신적 사고
보험료·보험사기 모두 ↓..슈라이버사장 “보험료는 보험회사가 아닌 고객의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보험업계가 어렵다고 하는데요. 이 분야를 취재하는 기자의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소비자들의 눈에는 그렇게나 어려워 보일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실제로 최근 보험회사들의 지난해 순이익을 보면, 삼성생명은 2조 1285억원에 달했고, 한화생명도 912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손해보험사 중에서는 삼성화재가 8622억원, 현대해상이 4099억원의 순이익을 달성했습니다. 기업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상당수의 보험사는 괜찮은 실적을 올리고 있는 것은 맞습니다.

보험사가 이익을 내는 방법은 다양하겠지만,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건 가입자로부터 보험료를 최대한 많이 거두면서 보험금 지급은 최소화하는 것일 테지요.

그런데 말입니다. 어떤 보험사는 가입자가 낸 보험료가 수중에 남게 됐을 때, 그 돈을 자선단체에 기부한다고 합니다. 아쉽지만(?) 우리나라 기업은 아니고, 미국 뉴욕에 기반을 두고 있는 스타트업 보험회사인 ‘레모네이드(Lemonade)’입니다.

이 회사는 가입자들로부터 받은 보험료의 딱 20%만을 회사의 수익으로 가져갑니다. 나머지 80% 중 절반은 재보험에 가입하고, 나머지 절반은 보험금 지급을 위해 남겨둡니다. 만약 1년간 회사를 운영했는데 보험금 지급을 위한 돈이 남았다? 그럼 회사는 그 남은 돈을 자신들의 이익으로 가져가지 않고 지역의 자선 단체에 몽땅 기부한다고 합니다. 

단, 돈이 남았을 때만 기부를 하고 돈이 남지 않으면 하지 않습니다. 보험회사의 가장 최우선 목표는 가입자에 대한 보험금 지급이니까요. 가입자들에게 남은 돈을 직접 돌려주지 않아 아쉽긴 한데, 어쨌든 자신이 사는 지역을 위해 돈이 쓰이는 것이니 결과적으로 이득이 됩니다.

가입자 입장에서 이러한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보험금 지급 속도가 어마어마하게 빠르다는 점입니다. 회사는 어차피 남은 돈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보험금 지급 절차를 까다롭게 할 유인동기가 없습니다. 실제로 레모네이드는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해 보험 가입과 보험금 지급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생깁니다. 언뜻 보기엔 지급 심사가 허술해 보여서 보험가입자 사이에 ‘모럴해저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지 않겠느냐는 건데요. 이러한 위험에 대해 레모네이드의 CEO인 다니엘 슈라이버는 자선단체 기부 방식이 보험사기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영국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슈라이버는 “보통 보험사기를 저지르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돈 많은 보험회사에 해를 끼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양심의 가책을 덜 느낀다”며 “반대로 레모네이드는 돈이 남으면 전액 기부를 하니, 보험사기를 치려는 사람은 더 큰 죄책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보험사기를 저지르는 사람이 보기에, 자신의 부정한 행위가 보험회사에 손해를 끼치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에 피해를 입히는 셈이 되기 때문입니다. 

레모네이드는 지난해 9월 뉴욕에서 처음 서비스를 론칭했고, 올 1월 초에는 미국 내 46개 주에 사업 허가를 신청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투자자들로부터 총 6000만달러를 모금했을 정도로 사업성을 인정 받았습니다. 특히 젊은 층에서 인기가 높다고 하네요.

레모네이드의 모토는 간단합니다. “고객이 낸 보험료는 회사의 것이 아니라 고객의 것이다.” 보험 상품은 은행의 예금 상품과 일반적인 서비스 상품의 중간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험료는 위험 보장이라는 서비스에 대한 비용이면서 동시에 가입자가 돌려받을 수 있는 돈인 셈입니다. 레모네이드는 이 점을 고객들에게 분명히 말하고 있는 것이죠. 아마도 이런 부분 때문에 레모네이드가 젊은이들 사이에서 호응을 얻고 있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자, 이제 우리 보험사들의 모습을 한 번 떠올려볼까요? 저는 비선실세라는 여자에게 막대한 돈을 갖다바친 몇몇 보험사가 있었다는 사실이 기억이 나는데,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분은 어떠신지 모르겠습니다. 지난 일이야 그에 합당한 처분을 받으면 될 것 같고, 앞으론 레모네이드처럼 훈훈한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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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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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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