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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싱글슈머’, 多人가구보다 온라인쇼핑 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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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0, 2017, 15:02:13

11번가, 작년 고객 소비 패턴 분석 발표..1인가구 쇼핑액·횟수 가족보다 높아
내달 5일까지 ‘싱글슈머’ 공략 기획전 진행..60여개 맞춤형 상품∙·최대 53% 할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리나라 1인 가구가 점점 늘어나는 가운데, 온라인 쇼핑에서 1인 가구 평균 거래액이다인(2인 이상)인 가구를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문건수의 경우 1인 가구가 다인 가구에 비해 2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SK플래닛(사장 서성원) 11번가(www.11st.co.kr)가 2016년 고객 구매 데이터와 소비패턴을 분석한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1인 가구 비중을 조사한 결과 11번가에서 1인 가구 비중은 벌써 전체 고객 중 30%를 훌쩍 넘었다.


연령대별 1인 가구 추정 비율은 ▲ 10대(13.8%) ▲ 20대(33.4%) ▲ 30대(27%) ▲ 40대(31.9%) ▲ 50대(40.3%) ▲ 60대 이상(38.4%)로 조사됐다. 50대 중장년층 비중이 높은 이유로는 경제적인 상황으로 인한 주말부부나 자녀 교육 등으로 기러기 아빠처럼 독신생활 패턴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는 분석이다.


특히 소비패턴 분석 결과, 20대 '1인 가구'의 경우 작년 1인당 거래액이 55만원으로 같은 연령대 '다인 가구(30만원)보다 25만원 많았다. 주문건수는 '다인 가구'는 4.8회에 그친 반면, '1인 가구'는 9.5회에 달해 2배 가까이 많았다.


이에 따라 11번가는 ‘싱글슈머’(Single+Consumer) 공략에 나섰다. 내달 5일까지 즉섭밥부터 홈인테리어, 홈키친 등 제품을 최대 53%까지 할인 판매하는  ‘싱글웰빙 기획전’을 연다.


이번 기획전은 ▲ 혼밥(즉석밥, 컵푸드 등 가정간편식) ▲ 배달(피자, 치킨, 아침식사), ▲ 편의점(도시락, 컵과일, 샐러드 등의 e쿠폰), ▲ 홈인테리어(실용가구, DIY, 디자인 소품), ▲ 홈키친(올인원 냄비세트, 1인용 식기 세트), ▲ 홈디지털(소형 세탁기, 소형 냉장고, 에어프라이어) 등이 포함된다.


여기에 반려동물을 위한 ▲ 마이펫(반려용품, 의류, 간식), ▲ 미니미니(소형 주방가전, 미니멀 쿠커, 소포장 상품) ▲클리닝(핸디청소기, 미니 음식물 압축쓰레기통) 등 총 9개 코너∙ 60여개 상품으로 구성됐다. 


 
이번 기획전에서 CU∙GS25∙세븐일레븐 등 국내 빅3 편의점 1만원 모바일 상품권은 5% 저렴한 9500원, GS25에서 언제든지 교환 가능한 ‘도시락 교환권’은 4000원, CJ제일제당 ‘CJ햇반’(210g, 36입)은 17% 인하한 2만 9540원, 비비고 ‘육개장(4팩)+사리(2봉)’는 1만 2900원이다.


이 밖에 라운드키친7 ‘위로가 필요한 날 반찬세트’는 2만 6900원, 이마트 피자 ‘e쿠폰’은 21% 할인한 9900원,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4’ 요리책은 10% 할인한 8910원, 키친아트 ‘라면포트’는 28% 저렴한 1만 9900원, 블랙앤데커 ‘핸디 무선청소기’는 13% 가격을 낮춰 6만 6900원에 선보인다
 
정가대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해마다 수요가 늘고 있는 ‘e쿠폰∙상품권’ 거래액은 11번가에서 작년 한해 동안 2015년대비 164% 증가했다. 판매 수량 기준으로는 1위 GS25 모바일 상품권, 2위 커피빈 카드 상품권, 3위 CU 모바일 상품권, 4위 엔제리너스 ‘아메리카노’, 5위 세븐일레븐 모바일 상품권 순으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11번가는 작년 한해 동안 가성비 소비 트렌드에 맞게 ‘e쿠폰’ 주력 상품으로 5%~13% 낮은 가격의 ‘편의점 모바일 상품권’을 집중적으로 판매, 1인 가구를 비롯 가치지향적 성향의 고객 유입을 이끌었다.
 
한편, 11번가는 이번 기획전 동안 푸짐한 경품행사도 마련했다. ▲ 매일 선착순 3천명 구매고객에게 오전 11시마다 배송비 2500원을 할인해주는 쿠폰 제공 ▲ 1만1000원 이상 기획전 상품 구매 후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매일 11명을 추첨해 CU ’모바일 상품권’ 5000원권 발송 ▲ 22일 당일에는 ‘원데이 프로모션’으로 이벤트 페이지를 공유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100개의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증정(ID당 매일 3회 도전 가능)한다.
 
박준영 SK플래닛 11번가 본부장은 “간편식과 소용량 제품을 선호하지만 가치 있다고 생각되는 분야에는 과감한 투자도 아끼지 않는 싱글슈머의 소비패턴을 반영해 고객들의 많은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한다”며 “올해는 주력 소비층으로 부상한 싱글슈머의 성향을 정확히 파악해 이들을 위한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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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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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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