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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편의점 계산대서 현금인출’..캐시백서비스 지지부진..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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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2, 2017, 15:02:59

금감원, 작년 10월 도입..편의점은 매장 수 적은 ‘위드미’만 시범 운영
대형마트, ATM기 많고 계산지연 우려..편의점 “현금 도난 가능성 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영국 런던에서 직장생활을 한 A씨. 그는 퇴근 후 집 근처 마트에 들러 장을 본 후 종종 캐시백 서비스를 받았다. 비교적 시내에 살았던 A씨는 주변에 ATM기기가 많았지만, 장을 볼겸 들른 마트에서 이용하는 캐시백 서비스가 더 편하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었다. 일부러 ATM기기를 찾을 필요가 없었던 것. 작년 초 한국에 귀국한 A씨는 마트나 편의점에서 캐시백 서비스가 없는 것이 아쉬웠다.


우리나라도 작년 10월부터 캐시백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시행하는 곳은 편의점 16곳에 불과하다. 금융당국은 당초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에서 캐시백 서비스를 시행하도록 권장하고 있지만, 유통업체들은 시큰둥한 반응이다. 이유가 뭘까?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재 전국의 편의점 3만 5000곳 가운데, 캐시백 서비스를 시행하는 편의점은 위드미 16곳 뿐이다. 위드미는 편의점업계 후발주자로 다른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처럼 ATM기를 설치하는 것을 대신해 현금이 필요한 고객들을 위해 캐시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캐시백 서비스는 마트나 편의점을 이용할 때 계산대에서 체크카드로 현금인출을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편의점에서 5000원짜리 물건을 구입한 후 5만원 캐시백 서비스를 받으면 체크카드에서 5만 5000원(수수료 900원 제외)이 결제된다. 1일 1회 인출 한도는 10만원으로 제한하고 있다.



외국의 경우 캐시백 서비스는 오래 전에 도입해 대중화됐다. 앞서 예로든 A씨가 거주한 영국의 경우 지난 1985년 슈퍼마켓 테스코가 최초로 서비스를 시작한 후 전체 슈퍼마켓과 백화점에서 도입했다. 인출 한도는 테스코 기준으로 50파운드(7만 1200원)가량 된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본격적으로 보급될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 시범 운영한지 4개월이 지났지만, 편의점과 대형마트는 캐시백 서비스에 대한 협의는 답보 상태다. GS25나 CU의 경우 캐시백 서비스 제공에 대한 은행과 협의 중이지만, 단기간에 확대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대형)마트의 경우 계산대에서 캐시백 서비스가 추가되면 시간이 지연돼 고객 불만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기존에 설치된 현금 인출기를 이용할 수 있어 캐시백 서비스 도입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지금도 계산대 줄이 밀리는 구조인데, 캐시백 서비스까지 추가되면 더 지연될 수밖에 없다”면서  “카드로 계산하는 경우가 전체의 80%에 달하고, 현금이 필요한 ATM기를 이용할 수 있어 캐시백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크게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소비자이 캐시백 서비스를 이용하기 가장 편한 곳은 편의점. 시내를 포함해 골목 곳곳에 퍼져 있기 때문에 마트보다 접근이 용이하고 더 자주 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편의점 역시 캐시백 서비스를 도입하기가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편의점 업계는 심야에도 영업을 하기 때문에 캐시백 서비스로 인한 현금 도난을 우려하고 있다. 최근 소액도 카드로 결제하는 비중이 크게 늘어나면서, 편의점의 현금 보유량도 줄어들고 있다. 캐시백 서비스로 인해 다시 현금 보유량이 늘어나면 심야 시간대 현금 도난의 타깃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카드 결제가 늘어나면서 현금 보유는 감소한데 캐시백 서비스로 다시 현금이 늘어나면 부담스럽다”며 “일각에선 캐시백 이용자가 생기면 매출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는데, 서비스 제공에 따른 추가 이익이 얼마나 있을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주무 당국인 금융감독원은 캐시백 서비가 단계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900원인 수수료가 낮아지고,  유통업체들의 인센티브가 커지면 시장에서 캐시백 서비스가 자연스럽게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다. 또 캐시백 서비스가 오히려 현금 보유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금감원 은행팀 관계자는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 마트의 현금 보유량을 줄이기 위해 캐시백 서비스를 도입했다”면서 “마트와 편의점은 그 날 현금으로 결제된 것을 캐시백으로 활용할 수 있어, 편의점 내에 현금이 많아질 거라는 예상은 단순한 추측일 뿐이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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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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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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