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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증권, 맞춤형 상속서비스 '유언대용신탁' 시장 뛰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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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8, 2025, 09:07:38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최근 고령화와 가족구성의 변화, 고액 자산가 증가 등에 따라 상속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언대용신탁이라는 새로운 자산승계 방식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삼성증권이 이같은 추세를 반영해 유언대용신탁 브랜드로 '삼성증권 헤리티지'를 8일 출시했습니다. '삼성증권 헤리티지'는 확대되는 시니어금융 관련 서비스와 상품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삼성증권이 이에 앞서 7월초 유튜브채널에 공개한 '삼성증권 헤리티지' 관련 영상 3편의 조회수는 론칭 일주일만인 지난 7일 현재 100만뷰를 훌쩍 넘겼습니다.

 

‘유언대용신탁’은 유언장을 대신할 수 있는 신탁계약입니다. 고객(위탁자)이 생전에 삼성증권(수탁자)과 신탁계약을 체결하고 자산을 삼성증권에 맡기면 사후에는 신탁계약 내용에 따라 미리 지정한 수익자에게 재산이 배분됩니다.

 

기존 유언장은 자필, 공정증서 등 법적 요건을 갖춰야 하며 상속인의 동의없이 집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언 무효나 유언 진위 여부를 둘러싼 분쟁 가능성이 높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반면 유언대용신탁은 생전부터 법률적으로 유효하며 사망 후에도 금융기관이 계약서대로 즉시 집행합니다. 집행의 투명성과 효율성 면에서 강점을 가집니다.

 

최근 유언대용신탁 시장은 꾸준히 성장해 3조6000억원 가량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자산 운용 측면에서 증권사가 가진 강점이 부각되면서 자산의 적극적인 운용이나 다양한 투자상품 활용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은 증권사 유언대용신탁 상품을 선호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삼성증권의 유언대용신탁은 단일계약이 아닌 고객의 자산구성에 따라 개별맞춤계약이 병행되는 모듈형 구조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금전자산은 MMT(머니마켓 트러스트), 부동산은 ‘부동산 관리신탁’, 채권은 채권형 신탁 등 자산별 별도 신탁계약이 구성돼 고객이 원하는 방식대로 관리 및 운용됩니다. 생전 고객은 상속인 지정, 상속 비율, 지급 시기와 조건까지 직접 설계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을 보유한 고객은 삼성증권의 ‘부동산 관리신탁’을 통해 자산을 신탁할 수 있습니다. 등기상 소유권을 삼성증권에 맡겨 관리하는 방식으로, 장기 해외체류나 노후건강 문제 등으로 소유권 관리가 어려운 고객에게 유용합니다. 또한 부동산을 신탁을 통해 보유하고 있다가 사망 시 처분하게 되면 일반적인 사전 처분과 비교해 양도소득세를 줄일 수 있는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삼성증권은 "삼성증권 유언대용신탁은 단지 가족간 자산 승계를 넘어 고객의 뜻을 사회에 남기는 ‘기부신탁’도 갖추고 있다"며 "고객은 생전 신탁 계약을 통해 특정 병원, 대학, NGO 등을 사후 수익자로 지정할 수 있으며 금전신탁의 경우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받아 생전 세액공제 혜택도 누릴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삼성증권은 국내 주요 공익기관과 기부신탁 협약을 맺고 있습니다.

 

이처럼 유언대용신탁으로 고객은 사후에 집행될 상속 플랜을 설계하며 생전에 자산을 운용하고자 하는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상속인들이 생활비 등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외ETF 등을 활용한 정기지급형으로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설계시 일정 부분 절세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다만 유언대용신탁이 모든 세금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계약을 체결하더라도 신탁재산은 위탁자의 상속재산으로 간주되며 상속세는 일반 상속과 동일하게 부과됩니다. 또한 부동산을 신탁에 편입하더라도 재산세·종부세·양도세 등의 과세 기준인 ‘주택 수’에는 여전히 포함됩니다. 하지만 생전 플랜을 통해 재산분배를 명확히 해두고 사망 이후 신속하게 분쟁없이 집행되도록 설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세무적 혼란과 감정적 갈등을 줄일 수 있는 실질적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삼성증권은 발생가능한 유류분 문제에 대해서도 최대한 상세히 안내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유언대용신탁 계약은 고객의 자산규모와 구성에 따라 계약기간, 수익자 구성, 배분방식 등 수십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설계됩니다. 삼성증권은 PB와 신탁담당자, 세무·법률 전문가가 함께 상담을 진행해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유언대용신탁은 단순한 금융상품이 아니라 고객의 철학과 의지를 반영하는 설계 도구"라며 "생전부터 상속의 준비를 시작함으로써 남은 가족의 분쟁을 줄이고 뜻깊은 자산 이전이 가능하도록 돕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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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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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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