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카카오뱅크 ‘대화형AI서비스’ 100만고객 활용…금융 정보·지식·계산 해결

URL복사

Wednesday, September 10, 2025, 09:09:50

2030 AI검색, 중장년층 AI계산기 선호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가 선보인 '대화형 AI 서비스'가 출시 100일만에 누적이용자 100만을 돌파했습니다. 일평균 1만명 이상 신규 유입되면서 AI 기반 고객서비스가 안착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5월 금융권 최초로 대화형검색서비스 'AI검색'을 출시하고 6월에는 국내 유일의 생성형AI 기반 금융계산서비스 'AI금융계산기'를 선보이며 2가지 대화형AI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AI검색은 카카오뱅크 상품정보부터 기초 금융지식까지 AI가 대화하듯 안내하는 서비스입니다. AI금융계산기는 예적금, 대출, 환율 등 일상속 금융계산을 도와줍니다.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인 게 인기 비결입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고객이 친구에 묻듯 질문하면 AI가 이해하기 쉽게 답해준다"며 "금융지식이 부족한 청소년이나 고령층도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연령대별로 AI검색은 20대이하(38%)·30대(22%)가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AI검색을 이용하는 고객 중 30%는 검색을 통해 상품추천 받고 서비스 페이지까지 진입해 실제 활용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AI검색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주제는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법으로 출시 첫날인 7월21일 하루 8만건의 질문이 집중됐습니다. 10대 청소년 고객은 카카오뱅크 금융서비스 관련 질문보다 예금과 적금은 어떻게 다른지, 금리가 무엇인지 같은 금융정보를 물어보는 비율이 다른 연령층보다 3배 이상 높았습니다.


AI금융계산기는 40대(29%)·50대이상(29%) 비중이 60%에 육박합니다. 이에 따라 카카오뱅크는 연금계산, 복리계산, MMF박스 계산 등 복잡한 연산기능을 추가해 서비스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대화형AI서비스가 금융정보를 더욱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돕는 '금융파트너'로 자리잡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AI검색의 금융정보 범위를 넓히는 한편 AI금융계산기로 해결이 어려운 질문에 대해 AI검색을 통해 답변이 이어지도록 서비스간 기술적 연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배너

KT, 전 고객 대상 유심 무료 교체…해킹 피해 후속 조치

KT, 전 고객 대상 유심 무료 교체…해킹 피해 후속 조치

2025.11.04 17:41: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해킹 피해 후속 조치로 가입자 전체를 대상으로 5일부터 유심 무상 교체를 시행합니다. KT[030200]는 4일 이사회를 열고 전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 교체 실시를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8월 KT 가입자 2만2227명이 불법 초소형 기지국(펨토셀) 불법 접속에 노출되고 362명이 무단 소액결제를 당하는 해킹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 국제단말기식별번호(IMEI) 등 일부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도 확인됐습니다. 이번 유심 교체는 이에 대한 KT 가입자들의 불만이 커짐에 따라 내려진 후속 조치입니다. 당초 KT는 해킹 피해 고객 2만명에 한해 유심 무료 교체를 진행했지만 "유심 교체를 전 고객으로 확대하라"라는 국회의 지적에 유심 교체 적용 대상을 고객 전체로 확장했습니다. 유심 교체는 시행 초기 신청이 집중될 가능성을 고려해 피해 발생 지역(광명·금천 등)을 우선 대상으로 진행하고 이후 수도권 및 전국으로 단계적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KT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고객에게도 동일한 유심 무상 교체가 적용되며 구체적인 일정과 방법은 각 알뜰폰 사업자를 통해 추후 안내됩니다. 이번 해킹 사태에 대한 전체 정황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발생한 소액결제 피해와 개인정보 유출은 KT가 관리하는 핵심 서버망에서 해킹이 이뤄졌기 때문이라는 의혹이 지속되자 가입자 보호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가입자에 대한 위약금 면제 여부는 이날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되지 않았습니다. KT는 "위약금 면제는 민관 합동 조사 결과 등을 고려해 추진 시 이사회 논의, 의결을 거쳐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