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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협회 “온라인보험 시장 판매비중 11배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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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9, 2017, 12:04:00

초회보험료 2012년 약 19억→2016년 92억 상승..전체 판매비중 0.008%→0.084% 성장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생명보험업계 온라인보험 시장이 지난 몇 년 사이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사 자체 온라인 플랫폼 강화, 보험다모아 업그레이드, 인터넷전문은행을 통한 온라인 판매 가능성 상승 등으로 앞으로도 온라인보험 시장의 성장은 가속화될 전망이다.

생보협회(회장 이수창)은 오는 22일 ‘정보통신의 날’을 맞아 생보업계 온라인 보험시장 판매현황을 조사한 결과를 19일 발표했다. 생보업계 온라인보험 판매금액은 2016년 기준 92억 6900만원으로 2012년 18억 7900만원 보다 73억 9000만원이 증가했다. 판매비중은 11배까지 높아졌다. 

이러한 온라인보험 판매 증가에 따라 생보업계는 국내의 우수한 인터넷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온라인을 통한 보험 상품 판매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평이다.

지난해 7월 기준 전체 가구의 99.2%가 가구 내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만 3세 이상 인구의 인터넷 이용률은 88.3%, 인터넷 이용자 수는 4363만 6000명에 이른다. PC와 모바일을 활용한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조 8577억원으로 나타났고, 그 중 모바일쇼핑은 3조 3984억원으로 5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전자상거래가 활발하다.

온라인 보험시장이 성장하면서 판매 상품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과거에는 암보험, 정기보험 등 간단한 보장성 보험이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연금저축, 연금보험 등 저축성보험과 변액보험까지 판매 상품이 확대되고 있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인터넷 보험소비자의 상품에 대한 이해도와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며 “이에 따라 비교적 상품구조가 간단한 보장성보험에서 최근 연금 상품과 변액보험 등 저축성보험까지 온라인 가입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또한 “대면채널의 경우에는 온라인 보험시장과 달리 체계적인 보장설계, 노후준비 등 전문 설계사를 통한 종합컨설팅 니즈가 집중되고 있다”며 “온라인채널과 설계사 대면채널이 양분돼 각각의 전문화된 채널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생보협회에서 알려주는 생명보험 온라인상품의 특징은 크게 4가지로, ▲각종 수수료를 비롯한 사업비 절약 ▲소비자민원 발생 가능성 감소 ▲모바일을 통해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가입 가능 ▲각종 제휴를 통한 보험료 추가할인·신규고객 이벤트 혜택 등이다.

특히, 소비자민원 발생 가능성이 줄어드는 것에 대해 생보협회 관계자는 “소비자가 직접 상품을 탐색하고 내용을 이해하며, 전자서명 및 공인인증확인 절차를 능동적으로 밟기 때문에 민원 발생 여지가 적다”고 말했다.

보험다모아의 활성화도 생보업계의 온라인 보험시장 확대에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험다모아는 여러 보험사 보험 상품의 보장 내용과 보험료 등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어, 소비자가 필요한 보장을 꼼꼼히 살펴보고 저렴한 상품을 골라 가입할 수 있게 돕는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보험다모아 오픈 이후 검색조건 다양화·모바일 버전 개발 등 지속적인 시스템 기능 개선을 통해 소비자 접근성과 편의성을 증대시켰다”며 “등재 상품 수 또한 2015년 11월 217개에서 올해 4월 329개로 늘렸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생보업계에서는 암보험, 정기보험, 연금보험, 변액보험 등의 상품들을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먼저, 삼성생명은 ‘인터넷 연금보험’을 판매 중이다. 장기유지보너스로 연금액이 늘어나고, 비과세 혜택이 있는 상품이다.

한화생명은 ‘e연금저축보험(무)를 인터넷 홈페이지 온슈어(www.onsure.co.kr)에서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인터넷 가입의 특성상 사업비가 적어 연금 수령액이 더 많다. 이 밖에 미래에셋생명은 ’온라인변액연금보험(무)‘, KDB생명은 ’(무)KDB다이렉트 새로운 정기보험‘등을 온라인을 통해 판매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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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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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2025.08.14 17:35:2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면세구역 라운지를 대대적으로 재단장하고 오는 18일부터 정식 운영에 돌입합니다. 14일 대한항공이 공개한 '마일러 클럽'과 '프레스티지(동편) 라운지'는 고급 호텔 수준의 인테리어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대한항공은 골드·차콜·블랙·아이보리 톤을 기본으로 한 공간에 한옥 기둥 등 전통 요소를 접목했고, 메탈·원목·대리석을 활용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구현했습니다. 특히 업계 최초로 ‘라이브 스테이션’을 도입해 그랜드 하얏트 인천 셰프가 직접 조리한 요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뉴는 분기별로 교체하며, 피자·크루아상·스테이크·김밥·떡국 등 제철 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을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한식·양식·베이커리·샐러드바·누들바·주류바와 바리스타 커피 서비스, 바텐더 칵테일도 제공합니다. 라운지 내에는 웰니스 존, 테크 존, 미팅룸, 샤워실 등 복합 편의 시설도 마련했습니다. 대한항공은 먼저 리뉴얼을 마친 라운지를 오픈하는 동시에 인천국제공항 내 다른 라운지 개편을 후속으로 진행합니다. 대상은 일등석 라운지, 프레스티지 동편(좌측) 라운지, 프레스티지 서편 라운지이며 내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일등석 고객들은 공사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마일러 클럽을 이용하게 됩니다. 라운지는 보통 항공기 탑승 전 프리미엄 고객들이 휴식할 수 있게 제공하는 공간으로 알려져 있지만, 대한항공은 라운지에서부터 새로운 여행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컨셉의 공간을 구성 할 계획입니다. 리뉴얼이 모두 마무리되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운영하는 대한항공 라운지는 총 6곳으로 확대되며, 총 면적은 5105㎡에서 1만2270㎡로 2.5배 가까이 넓어집니다. 라운지 총 좌석수는 898석에서 1566석으로 늘어납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새롭게 탈바꿈한 라운지는 대한항공 허브 라운지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프리미엄 서비스를 강화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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