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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무현·문재인이 꿈꾼 세상 ‘노무현의 서재’에 꽂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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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02, 2017, 17:06:32

노무현재단, 오는 9일 도서플랫폼 밀리의서재에 ‘노무현의 서재’ 오픈
“맞춤형 온라인 대통령도서관”..유시민·박원순·송강호·강원국 등 축하인사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 디지털 시대에 걸맞는 맞춤형 온라인 대통령 도서관이 선을 보인다. 첫 번째 주인공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달 20노무현 대통령 서거 8주기 광화문 추모 행사에서 첫 선을 보인 <노무현의 서재>69일 콘텐츠 플랫폼 밀리의 서재에서 정식 오픈한다.

 

<노무현의 서재>는 책도 읽고 후원도 하는 일종의 온라인 대통령 도서관이다. 이곳에는 봉하마을 서재에 소장된 919권의 도서를 비롯해 생전에 집필한 도서와 추천도서, 관련 도서들이 엄선돼 e북으로 담겨 있다.

 

또한, 참여정부 시절 베스트셀러와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추천한 책들이 참여도서관이라는 이름으로 제공된다.

 

밀리의 서재서영택 대표는 어려운 출판 환경 속에서 노무현의 서재처럼 책도 읽고 기부도 하는 후원 서재가 많이 생기기를 기대한다공익적인 활동과 책읽기가 공존하는 건강한 독서문화가 안착하는 세상을 꿈꾼다고 말했다.

 

노무현의 서재의 오픈 소식이 전해지자 참여정부 관계자들의 축하 인사가 이어졌다.

 

노무현 대통령 전 연설비서관이자 <대통령의 글쓰기>의 저자인 강원국 교수는 축하영상을 보내왔다. 그는 노무현 대통령께서 살아 계셨더라면 이 공간이 만들어진 것을 누구보다 기뻐할 것이라며 그는 이곳을 늘 찾아와 책읽기를 즐겼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시민 작가 역시 깨어 있고자 하는 시민의 놀이터가 되길 바란다며 축하인사를 보내왔고, 박원순 서울시장, 윤태영 전 대변인, 영화배우 송강호, 영화 <변호인>의 양우석 감독, 최재원 제작 대표 등도 축하 인사를 더했다.

 

한편, <노무현의 서재>는 월정액 구독 서비스다. 구독자들은 월 1만원을 내면 노무현의 서재에 담긴 200여 권의 도서와 다양한 포스트를 자유롭게 읽을 수 있다. 매달 20여권의 도서와 포스트가 계속 업데이트 되며, 구독자들을 위한 북콘서트도 정기적으로 열릴 예정이다.

 

구독자들이 낸 구독료의 일부는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의 후원금으로 기부된다. 이미 재단에 후원을 하고 있는 회원에게는 50%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현재 노무현의 서재에서는 오픈 기념 이벤트로 1개월 무료 구독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구글 플레이, 앱 스토어에서 밀리의 서재앱을 다운 받은 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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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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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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