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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쿠르트까지’..식품업계, 3조원 간편식 시장을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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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0, 2017, 17:06:10

올해 간편식 시장 규모 3조원으로 커질 전망..CJ제일제당·오뚜기·이마트 등 진출
동원홈푸드·SPC, 최근 공장 설립해 적극 나서..야쿠르트까지 간편식 시장 넘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5년간 국내 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1인 가구가 많아지고, 맞벌이 부부 등이 늘어나면서 끼니를 간편하게 떼울 수 있는 간편식을 찾는 경우가 많아진 탓이다.


간편식은 과거 인스턴트 형식으로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먹는 편리한 음식이었다. 하지만, 최근엔 방금 끓은 국과 찌개 등으로 맛과 건강, 신선을 중시하는 건강 간편식으로 시장 트렌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집밥 같은 간편식으로 영양까지 챙기는 경우도 있다.


20일 농림식품축산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간편식 시장은 최근 간편식(HMR) 시장은 2011년 1조 1000억에서 연평균 12.1% 이상 성장하며 2015년 1조 7000억을 기록했다. 작년 2조 3000억 원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는 3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가정간편식 품목별로는 도시락, 김밥, 샌드위치 등 즉석섭취식품 비중이 59.3%로 가장 높았고, 국, 수프, 순대 등의 즉석조리식품(34.9%)과, 샐러드 등 신선편의식품(5.7%)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재 가정간편식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는 곳은 CJ제일제당이다. 햇반을 시작으로 햇반 컵반, 비비고 브랜드의 냉동밥, 국, 찌개 등 다양한 종류의 간편식으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 잡고 있다. 오뚜기는 라면 강자로 간편식 시장을 이끌고 있으며 최근엔 함흥비빔면과 오뚜기 피자, 볶음밥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동원홈푸드와 SPC삼립은 최근 대규모 조리공장을 오픈해 가정간편식 시장에 승부수를 던졌다. 동원홈푸드 가정간편식 전문 온라인몰 '더반찬'은 서울 시내에 신공장을 설립해 채널확대와 R&D마케팅 강화에 나선다. SPC삼립은 시화공장 내에 샌드위치 생산 설비를 증설했다.


대형마트 자체 브랜드 가정간편식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마트 피코크 매출은 지난 2013년 340억원을 시작으로 2016년 1900억원으로 급성장했다. 올해 이마트는 매출 3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롯데마트와 홈플러스 역시 가정간편식을 각각 판매하고 있다.


한국야쿠르트가 야쿠르트 아줌마를 내세워 간편식 새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번에 한국야쿠르트가 새롭게 선보인 브랜드는 ‘잇츠온(EATS ON)’이다. 국·탕, 요리, 김치, 반찬 등으로 구성한 ‘잇츠온’은 주문 후 매일 요리해서 전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잇츠온은 냉동과 레트로트 식품이 아닌 냉장식품으로만 유통한다. 모든 제품은 주문 후 요리에 들어가며, 야쿠르트 아줌마가 직접 배달한다. 요리 본연의 맛을 살리기 위해 유통기한도 최소화했다. 단품 주문이 가능하며, 단 하나만 구매해도 배송비가 따로 들지 않는다.


야쿠르트는 지난 12일부터 일부 지역 테스트 판매를 거쳤고, 오는 7월부터 전국으로 확대 판매한다. 일주일간 시범 판매를 한 결과, 갈비탕, 육개장 등 국과 탕 인기가 가장 좋았으며, 앞으로 메뉴를 추가해 총 60여종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김동주 한국야쿠르트 마케팅 이사는 “잇츠온은 건강한 간편식을 찾는 소비자를 위해 야쿠르트 아줌마가 직접 전달하는 정성스러운 요리다”면서 “주문 후 요리하고 단 하나만 구매해도 배송비가 없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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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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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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