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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생보 휴면보험금 4093억원, ‘주인 품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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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4, 2017, 12:07:00

55만명·1인당 75만원 환급..2015년 3552억원 대비 541억원 증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작년 한 해에만 55만명의 생명보험 가입자들이 휴면보험금 4093억원을 찾아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5년에 찾아간 휴면보험금 3552억원보다 15.2% 증가한 것으로, 휴면보험금에 대한 안내를 강화한 것이 효과를 발휘했다는 평이다.

생명보헙협회(회장 이수창)는 생명보험업계와 공동으로 지난 2015년부터 추진한 ‘휴면보험금 찾아주기 사업’을 통해, 지난해에만 4093억원(54만 8000여건)의 휴면보험금을 고객에게 찾아줬다고 24일 밝혔다. 

이러한 실적은 지난 2015년의 3552억원 실적보다 15.2%(541억원) 증가한 수치다. 환급받은 고객은 1인당 평균 약 75만원을 찾아간 것으로 확인됐다. 2015~2016년 사이 신규로 발생한 휴면보험금 규모는 4662억원에서 4995억원으로, 8.1%(373억원) 증가했다.

생보협회는 휴면보험금 환급을 늘리기 위해 전국 지역별(6개 권역)로 안내센터를 설치·운영해오고 있다. 또한, 휴면보험금 안내 팜플렛을 제작해 지역별 공공기관에 비치하는 등 전국민 대상 캠페인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생보업계는 보험계약 청약부터 유지, 만기 등에 이르기까지 주요 계약단계별로 휴면보험금에 대한 안내를 강화하고 있다”며 “고객이 휴면보험금을 적기에 찾아갈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해, 휴면보험금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있다”고 말했다.

생보협회은 올해 1월부터 소비자들이 휴대전화 등 모바일 기기에서도 휴면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도록 협회 홈페이지 기능을 개선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집이나 사무실이 아닌 외부 이동 중에도 스마트폰을 활용해 휴면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다.

특히, 생보업계는 금융감독원·전 금융업권과 함께 작년 12월부터 올 1월말까지 47일간 ‘휴면금융재산 찾아주기 범 금융권 캠페인’을 공동으로 진행했다. 이를 통해 약 9만 7000여명이 총 755억원의 휴면보험금을 찾아갔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민들이 본인의 소중한 재산인 휴면보험금을 찾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와 안내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며 “이를 토대로 생명보험에 대한 대국민 신뢰도를 한층 제고해 나갈 수 있도록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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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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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 먹통은 막아야 하는데’…증권사, 서버 증설 왜 고민하나

‘거래 먹통은 막아야 하는데’…증권사, 서버 증설 왜 고민하나

2025.04.10 08:23:20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최근 주식시장에서 전산장애로 인해 시세제공, 매매거래 등이 차질을 빚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매매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증권사들도 고민하는 가운데. 매매체결시스템 서버 증설 문제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주문량 급증 등에 대비해 여유있게 서버 용량을 확보해 놓을 필요가 있지만 본사와 가까운 수도권에 마땅한 데이터센터를 찾기 힘들다는 지적입니다. 수도권 전력사용 규제도 어려움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한국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에서 전산장애가 발생한데 이어 이달 3일과 4일에는 키움증권 거래플랫폼 매수·매도 주문지연이 발생했습니다. 뒤이어 지난 5일에는 미국 중개증권사 거래시스템 문제이긴 하지만, 삼성증권과 대신증권, NH투자증권 등에서 미국 주식거래를 위한 시세제공이나 매매체결 확인 및 정정·취소 주문이 지연됐습니다. 이에 대해 증권사 데이터관리 또는 거래플랫폼 담당자들 사이에서는 서버 증설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주문 송수신 과정은 ▲투자자가 사용하는 매체인 MTS나 HTS에서 주문이 전송되면 ▲증권사 정보분배 서버를 거쳐 주문 원장 서버로 전달, 매매 정보가 취합된 후 ▲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으로 넘어가 최종 체결되는 구조입니다. 이 과정에서 MTS나 HTS에서 주문이 폭증하면 증권사 정보분배 서버가 일시적으로 작동을 멈추는 전산장애가 일어납니다. 이 경우 이후 과정들이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이 복구되기 전까지 주문체결이 지연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같은 병목현상에 따른 체결지연과 같은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서버용량을 늘릴 필요가 있다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입니다. 한 증권사 데이터관리 담당자는 "서버를 늘린다고 해서 전산장애가 근절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아무래도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이 늘기 때문에 (사고를) 줄일 수는 있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대형 증권사를 취재한 결과 증권사에서 평균적으로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은 10만TPS(Transactions Per Second)로 추산됩니다. TPS는 초당 주문 처리 건수를 의미합니다. 예컨대 10만TPS면 1초에 최대 10만건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주문에는 매매 거래를 포함해 체결확인, 시세조회 등이 포함됩니다. 통상 증권사 MTS와 HTS에 동시접속자가 가장 많이 몰리는 시간은 정규장 개장 10분 전인 오전 8시50분부터 9시30분입니다. 이때 일부 증권사 거래 매체에는 최대 50만명이 몰리기도 하는데 만약 개장과 동시에 접속자가 급증한다면 병목현상에 따른 접속제한이나 거래체결 지연과 같은 전산장애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50만명의 접속자가 주문을 1개씩만 내도 50만TPS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TPS를 늘릴 수 있는 서버증설이 필요한데, 문제는 서버를 갖출 마땅한 공간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삼성증권이 올해초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상업용 데이터센터는 지난해말 기준 44개로 수요 대비 부족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2022년에는 전년대비 1개만 늘면서 2023년까지 과부족 현상이 극심했습니다. 추진 프로젝트 절반 이상이 착공 지연된 결과라고 삼성증권은 분석했습니다. 더불어 지난해 6월 지방 개발 유도를 위한 정책인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으로 수도권에서 전력 확보가 어려워진 점도 증권사 서버 증설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한 증권사 인프라 담당자에 따르면 증권사에서 하루 거래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전력 소비량은 평균 15~17MW(메가와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5MW 이상의 전력수요가 발생해 전력계통에 부담을 줄 경우 한국전력이 공급을 중단할 수 있다'는 특별법 조항도 부담스럽다는 설명입니다. 이 증권사 관계자는 "시설 확충을 한다면 관리와 접근이 용이한 수도권이 후보지가 될 가능성이 크지 않겠냐"며 "계약조건이나 보안 안정성, 입지 등을 충족하는 물건을 찾는게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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