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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새 544만명 접속..금융委, 내보험찾아줌 정상화에 ‘진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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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19, 2017, 16:12:37

통합조회시스템 접속 폭주에 따른 대응 상황과 성능 개선 계획 발표
24시간 모니터링·서버 증설 시작..‘내 계좌 한눈에’서 계약내역 확인가능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내보험 찾아줌(ZOOM)’ 사이트가 폭발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하루 사이에 500만명이 넘게 접속하면서 사이트는 하루 종일 접속이 불가능했다. 소비자들이 불편을 겪자 금융당국이 24시간 모니터링과 서버 증설을 시작하며 문제 해결에 나섰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는 숨은보험금 통화조회시스템과 관련해 ‘접속자 폭주에 따른 성능개선 대응상황과 계획’을 19일 발표했다. 현재 내보험 찾아줌(ZOOM)은 어제 오후 1시 40분에 서비스가 시작되자마자 접속자가 단기간 내 급증해 홈페이지 이용이 어려운 상황이다. 

내보험 찾아줌(ZOOM)은 어제 오후 5시까지 4시간 이상 인터넷 포털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했고, 오후 9시 이후에도 실시간 검색어 1위에 다시 오르는 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오늘 정오까지 약 544만명이 내보험 찾아줌(ZOOM) 시스템에 접속했고, 약 7만 8000명이 조회 결과를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 관계자는 “시스템 준비 과정에서 기존에 운영하던 휴면보험금 조회시스템 등의 약 10배 수준의 시스템 처리 속도를 확보했지만 예상을 뛰어넘는 접속자가 발생해 접속수요 감당에 한계가 있었다”며 “현재도 동시에 접속을 시도하는 인원이 약 2~3만명에 이르고 있어 원활한 처리가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소비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금융당국은 시스템 운영 상황을 24시간 모니터링하면서 시스템 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세스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당분간은 전산시스템 관련 인력을 총동원해 24시간 모니터링을 지속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금융당국은 내보험 찾아줌(ZOOM) 시스템 전체의 처리 용량을 추가로 4배 이상 확대하기 위한 서버 증설 작업에도 착수했다. 외부 시스템 서버 운영기관 등과도 최대한 빠른 시간 이내에 시스템 처리 용량을 확충할 방안을 협의했고 관련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시스템 서버 증설을 최대한 서두르고 있지만, 개인정보 보안문제 등을 소홀히 할 수 없어서 약 1~2주 가량 소요될 것”이라며 “시스템이 365일 24시간 상시로 운영되는 점을 고려해 시스템 접속자가 비교적 적어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는 야간 또는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이용하면 원활하게 조회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단기간에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내 계좌 한눈에(www.payinfo.or.kr)’에서 보험계약 내역을 우선 확인할 수 있다. 확인 후, 해당 보험사 고객센터에 숨은보험금 발생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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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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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 먹통은 막아야 하는데’…증권사, 서버 증설 왜 고민하나

‘거래 먹통은 막아야 하는데’…증권사, 서버 증설 왜 고민하나

2025.04.10 08:23:20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최근 주식시장에서 전산장애로 인해 시세제공, 매매거래 등이 차질을 빚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매매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증권사들도 고민하는 가운데. 매매체결시스템 서버 증설 문제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주문량 급증 등에 대비해 여유있게 서버 용량을 확보해 놓을 필요가 있지만 본사와 가까운 수도권에 마땅한 데이터센터를 찾기 힘들다는 지적입니다. 수도권 전력사용 규제도 어려움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한국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에서 전산장애가 발생한데 이어 이달 3일과 4일에는 키움증권 거래플랫폼 매수·매도 주문지연이 발생했습니다. 뒤이어 지난 5일에는 미국 중개증권사 거래시스템 문제이긴 하지만, 삼성증권과 대신증권, NH투자증권 등에서 미국 주식거래를 위한 시세제공이나 매매체결 확인 및 정정·취소 주문이 지연됐습니다. 이에 대해 증권사 데이터관리 또는 거래플랫폼 담당자들 사이에서는 서버 증설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주문 송수신 과정은 ▲투자자가 사용하는 매체인 MTS나 HTS에서 주문이 전송되면 ▲증권사 정보분배 서버를 거쳐 주문 원장 서버로 전달, 매매 정보가 취합된 후 ▲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으로 넘어가 최종 체결되는 구조입니다. 이 과정에서 MTS나 HTS에서 주문이 폭증하면 증권사 정보분배 서버가 일시적으로 작동을 멈추는 전산장애가 일어납니다. 이 경우 이후 과정들이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이 복구되기 전까지 주문체결이 지연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같은 병목현상에 따른 체결지연과 같은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서버용량을 늘릴 필요가 있다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입니다. 한 증권사 데이터관리 담당자는 "서버를 늘린다고 해서 전산장애가 근절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아무래도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이 늘기 때문에 (사고를) 줄일 수는 있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대형 증권사를 취재한 결과 증권사에서 평균적으로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은 10만TPS(Transactions Per Second)로 추산됩니다. TPS는 초당 주문 처리 건수를 의미합니다. 예컨대 10만TPS면 1초에 최대 10만건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주문에는 매매 거래를 포함해 체결확인, 시세조회 등이 포함됩니다. 통상 증권사 MTS와 HTS에 동시접속자가 가장 많이 몰리는 시간은 정규장 개장 10분 전인 오전 8시50분부터 9시30분입니다. 이때 일부 증권사 거래 매체에는 최대 50만명이 몰리기도 하는데 만약 개장과 동시에 접속자가 급증한다면 병목현상에 따른 접속제한이나 거래체결 지연과 같은 전산장애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50만명의 접속자가 주문을 1개씩만 내도 50만TPS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TPS를 늘릴 수 있는 서버증설이 필요한데, 문제는 서버를 갖출 마땅한 공간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삼성증권이 올해초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상업용 데이터센터는 지난해말 기준 44개로 수요 대비 부족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2022년에는 전년대비 1개만 늘면서 2023년까지 과부족 현상이 극심했습니다. 추진 프로젝트 절반 이상이 착공 지연된 결과라고 삼성증권은 분석했습니다. 더불어 지난해 6월 지방 개발 유도를 위한 정책인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으로 수도권에서 전력 확보가 어려워진 점도 증권사 서버 증설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한 증권사 인프라 담당자에 따르면 증권사에서 하루 거래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전력 소비량은 평균 15~17MW(메가와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5MW 이상의 전력수요가 발생해 전력계통에 부담을 줄 경우 한국전력이 공급을 중단할 수 있다'는 특별법 조항도 부담스럽다는 설명입니다. 이 증권사 관계자는 "시설 확충을 한다면 관리와 접근이 용이한 수도권이 후보지가 될 가능성이 크지 않겠냐"며 "계약조건이나 보안 안정성, 입지 등을 충족하는 물건을 찾는게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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