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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캔에 1만원 흔한데..‘비싼 일본 에비스 맥주’ 통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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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8, 2017, 02:09:00

7일부터 대형마트·편의점서 판매 시작..기존 수입맥주 보다 가격대 높은 편
고급 맥주 원하는 3040 소비층 타깃..“마니아 중심으로 新고객층 형성 필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일본의 프리미엄 맥주 '에비스(YEBISU)'가 국내에 상륙했다. 에비스는 127년 역사를 지닌 맥주 브랜드로, 일본 현지에서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다. 에비스는 올해 초부터 일부 외식업체에서 생맥주를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국내에서 수입 맥주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 상당수의 브랜드들은 ‘4캔에 1만원’으로 대표되는 저가 전략을 고수하고 있는데, 에비스는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에 판매할 예정이어서 시장에 안착할 수 있을지 이목을 끌고 있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엠즈베버리지에서 수입한 에비스 맥주가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에서 판매된다. 유통 업체별로 조금씩 차이가 나는데, 세븐일레븐과 롯데마트에서는 지난 7일부터 매장에서 에비스 맥주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GS25와 CU의 경우 8일부터, 홈플러스는 다음주부터 에비스 맥주를 판매한다.


◇ 마니아층 두터운 '에비스 맥주'..가격은 높은 편


에비스 맥주는 풍미가 좋고, 깊은 맛으로 호평받고 있다. 독일산 아로마홉을 사용했으며, 일반 맥주에 비해 1.5배 정도 길게 숙성시켜 깊은 맛을 내는 맥주로 평가된다. 원료의 맛을 최대한 끌어낸 맥아 100% 맥주다. 국내 일부 식당에서 생맥주로 판매되고 있는데, 마니아 층이 두터운 편이다.


SNS(Social Network Service) 상에서 반응도 좋다. 맥주 마니아들 사이에서 “에비스 맥주 출시를 기다렸는데 드디어 출시된다“는 반응과 함께 에비스 맥주를 구입할 때 증정하는 전용 잔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등 에비스 맥주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평소 일본 맥주를 즐겨마신다는 직장인 이광수 씨는 “평소 일본 맥주를 좋아하는데, 특히 에비스 맥주 마니아여서 일본 여행을 갈 때마다 사오는 편이었다”며 “국내에서도 구입할 수 있어 반가운데, 벌써부터 에비스 맥주의 다른 시리즈 출시도 기다려진다”고 말했다.


일본 현지에서는 선물용으로도 많이 팔린다. 일본의 복신(福神) ‘에비스(えびす)’가 로고에 들어가 있어 기쁜 일이 있거나 특별한 날에 많이 마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리미엄 맥주 브랜드인 에비스 맥주의 가격은 높은 편이다. 편의점 가격으로 350ml 3900원, 500ml 4700원이다. 대형마트는 이보다 조금 더 저렴해 350ml는 3490원, 500ml는 4490원에 판매된다. 국내에서 인기가 있는 다른 일본 맥주보다 꽤 비싼 편이다.


◇  4캔에 1만원 수입맥주 흔한데..이겨낼 수 있을까?


현재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있는 수입 맥주는 ▲네덜란드 하이네켄 ▲덴마크 칼스버그 ▲독일 파울라너 ▲미국 밀러 ▲멕시코 코로나 ▲벨기에 스텔라 ▲아일랜드 기네스 ▲일본 아사히 ▲중국 칭타오 등이다. 라거 중심의 맥주가 여전히 인기가 많지만, 최근에는 에일 맥주, 다크 맥주 등의 판매량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수입맥주 수요가 급증하면서 대형마트와 편의점은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맥주를 중심으로 4개 묶음의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편의점의 경우 수입맥주 4개를 1만원에 판매하며, 대형마트 역시 4개 맥주를 9000원대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엠즈베버리지는 에비스 맥주에 대해 고가 전략을 내세운다는 방침이다. 매년 20%씩 성장하는 한국 수입맥주 시장에서 고급 맥주를 원하는 소비층이 있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엠즈베버리지는론칭 초기 할인 프로모션도 하지 않기로 했다.


이종완 엠즈베버리지 대표는 “수입맥주는 4캔에 1만원이라는 판매 공식에서 탈피할 계획이라며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부각하며, 제품 인지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같은 전략에 대해 유통업체 관계자는 “수입맥주는 취향에 따라서 골라 마시는 재미가 있는데,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으려면 결국은 '맛'이다”면서 “에비스 맥주가 이런 면에서 얼마나 많은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지 미지수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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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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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경제학상 ‘혁신 주도 경제 성장 이론 정립’ 경제학자 3인 공동 수상

노벨경제학상 ‘혁신 주도 경제 성장 이론 정립’ 경제학자 3인 공동 수상

2025.10.13 20:46: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올해 노벨경제학상은 '혁신 주도 경제 성장'을 연구한 교수 3인이 선정됐습니다. 스웨덴 왕립과학원은 네덜란드 출신의 조엘 모키어(79) 미국 노스웨스턴대 교수, 프랑스 출신의 필리프 아기옹(69) 콜레주 드 프랑스·INSEAD 영국 런던정치경제대 교수, 캐나다 출신의 피터 하윗(79) 미 브라운대 교수 등 3인을 2025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로 결정했다고 13일(현지시간) 밝혔습니다. 왕립과학원은 "지난 2세기 동안 세계는 역사상 처음으로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이뤘고, 이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빈곤에서 벗어나 번영의 토대를 마련했다"며 "올해 경제학상 수상자들은 혁신이 어떻게 더 큰 발전을 위한 원동력을 제공하는지 설명한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습니다. 왕립과학원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당연하게 여길 수 없다는 것을 수상자들이 일깨워 줬다"며 "인류 역사의 대부분 동안 성장이 아닌 경제 침체가 일반적이었기에 그들의 연구는 우리가 지속적인 성장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인지하고 이에 대응해야 함을 보여준다"고 평가했습니다. 왕립과학원은 모키르 교수가 지속 가능한 성장이 새로운 표준이 된 원인을 밝히기 위해 역사적 자료를 활용 "기술 발전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제 조건을 파악한 것"을 수상 이유 꼽으며 모키르 교수를 수상자 중 가장 앞서 평가했습니다. 왕립과학원은 올해 노벨경제학상 상금의 절반을 모키르 교수가 받고 나머지 아기옹 교수와 호윗 교수는 각각 4분의1씩 받게 됩니다. 아기옹 교수와 호윗 교수에 대해서는 "창조적 파괴를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 이론"을 수립한 것을 수상 이유로 꼽았습니다. 이들은 1992년 논문에서 '창조적 파괴'라는 개념을 수학적 모델로 정립했습니다. 이는 새롭고 더 나은 제품이 시장에 나오면, 기존 제품을 판매하던 기업들은 경쟁에서 뒤처지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 입니다. 노벨경제학상 위원회 위원장 존 하슬러는 "수상자들의 연구는 경제 성장이 당연한 것이 아님을 입증한다"며 "우리는 창조적 파괴의 근간이 되는 메커니즘을 지켜나가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다시 정체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경제학상은 다른 분야와 달리 처음 알프레드 노벨의 유언에 따라 노벨상이 제정돼 1901년부터 시상을 시작할 당시에는 시상 분야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이후 1969년 스웨덴 중앙은행이 창립 300주년을 맞아 상을 제정하면서 매년 노벨상과 함께 시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식 명칭 또한 노벨경제학상이 아닌 '알프레드 노벨 기념 스웨덴 중앙은행 경제학상'이며 상금 역시 스웨덴 중앙은행이 노벨 재단에 기부한 기금 중에서 출연합니다. 수상자는 노벨물리학상과 화학상을 담당하는 스웨덴 왕립과학원이 선정하며 심사 등의 절차도 노벨상 규정에 따릅니다. 노벨상 시상식은 노벨의 기일인 매해 12월 10일 열립니다. 수상자는 증서, 메달, 상금을 받습니다. 올해 상금은 각 분야별로 1100만 스웨덴 크로나(약 16억4000만원)입니다. 공동 수상자는 위원회 평가에 따라 상금을 나눠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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