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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지도 비싸지도 않은 에비스 맥주, 소비자들 ‘시큰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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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4, 2017, 10:10:29

출시 50일 됐지만 판매율 저조..‘전용잔 기획전’ 행사 열고 안간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최근에 수입 맥주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넓어졌어요. 여기에 소규모 양조장에서 만든 크래프트 맥주를 찾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진짜 고급 맥주가 즐비한데, 에비스같은 맥주의 포지션이 애매하죠. 싸지도, 비싸지도 않은 맥주잖아요. -맥주전문점 대표 A씨


일본의 프리미엄 맥주 '에비스(YEBISU)'가 국내 상륙한 지 두 달이 다 돼가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소규모 크래프트에서 양조한 수제맥주와 365일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 수입맥주 사이에서 프리미엄 맥주로 포지셔닝이 애매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엠즈베버리지에서 수입한 에비스 맥주가 지난달 7일부터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홈플러스와 롯데마트를 포함해 GS25, CU, 세븐일레븐 편의점 3사에서도 에비스 맥주를 구매할 수 있다.


에비스 맥주는 론칭 당시 다른 수입맥주와 달리 프리미엄 맥주 콘셉트로 국내 소비자들 공략에 나섰다. 일본에서 127년 역사를 지닌 맥주로 현지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어 국내의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하지만, 출시한 지 50일이 지난 시점에서 아직까지 시장에 안착하지 못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대형마트 기준으로 현재 에비스 맥주는 다른 일본 맥주와 비교해 판매율이 10% 수준에 그친다. 프리미엄 맥주로 불리는 크래프트 맥주와 비교했을 때도 판매율이 70%에 머물고 있다.


먼저, 에비스 맥주의 가격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에비스 맥주의 가격은 다른 수입 맥주보다 비싼 편이다. 편의점 가격으로 350ml 3900원, 500ml 4700원이다. 대형마트는 이보다 조금 더 저렴해 350ml는 3490원, 500ml는 4490원에 판매되고 있다.


수입맥주 수요가 급증하면서 대형마트와 편의점은 1년 내내 수입맥주 4개를 9000원~1만원에 할인 행사를 하고 있다. 가장 인기 있는 수입맥주인 하이네켄, 칼스버그, 파울라너, 밀러, 아사히와 칭타오 맥주 등이 1캔(500ml기준)에 2500원꼴로 에비스 맥주보다 훨씬 저렴하다.


이 때문에 크래프트 맥주와 저가 전략의 수입맥주 사이에서 경쟁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소규모 양조장에서 생산하는 일명 '수제 맥주'를 즐기는 마니아층이 늘어나는 추세. 지난 여름 청와대 기업인 초청 만찬에서도 즐겼던 강서 에일부터 해운대 맥주, 제주 맥주 등이 대표적인 크래프트 맥주다.  


주류업계에 따르면 국내 크래프트 맥주 시장 규모는 약 200억원으로 추정된다. 전체 맥주 시장(연간 약 2조 700억원)에서 1% 미만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지난 2014년 소규모 맥주 생산과 유통 규제가 완화된 후 매년 2배 이상 급성장하고 있다. 양조장마다 고유의 브랜드를 내세워 프리미엄 맥주로 거듭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에일부터 라거까지 다양한 맛의 크래프트 맥주를 찾는 맥주 마니아층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며 “최근 소비자들이 가격이 좀 비싸더라도 맥주 전문점이나 마트 등에서 크래프트 비어를 선택하거나, 4캔에 1만원 행사에 포함된 수입맥주를 사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유통채널 확장도 해결해야할 과제다. 현재 에비스 맥주는 홈플러스와 롯데마트에서 판매 중이지만, 대형마트 1위사인 이마트에선 취급하지 않는다. 편의점 3사에서 에비스 맥주를 판매하고 있지만, 점포별로 점주가 에비스 맥주의 발주를 담당하기 때문에 판매 여부가 점포에 따라 편차가 난다.


이마트 관계자는 “매장 주류 코너에서 기존 수입 맥주 매대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모든 신제품을 판매하지는않는다”면서 “현재 맥주 종류만 600개 이상을 취급하고 있는데, 주로 상품성을 고려하고, 시장 반응 등을 살펴본 후 입고를 검토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에비스 맥주를 수입한 엠즈베버리지는 최근 대형마트에서 에비스 맥주 전용 기획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롯데마트의 경우 지난 20일부터 오는 29일까지 에비스 맥주 3캔 구매 시 전용잔(330ml)을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 중이다. 4일이 지난 23일 기준 총 4000세트 중 800세트가 판매됐다.


홈플러스도 이달말일부터 에비스 맥주 전용잔 기획전 행사를 앞두고 있다. 엠즈베버리지 관계자는 “출시한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인지도나 시장 상황을 거론할 단계는 아니다”면서 “이마트를 포함해 몇 군데를 제외하고 백화점, 편의점, 마트 등의 유통채널을 확보해 자체적으로 순항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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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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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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