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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vs 롯데, 고양서 ‘복합쇼핑몰 전쟁’ 2라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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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7, 2017, 16:10:36

이케아-롯데아울렛 고양점 오픈 코앞..리빙 특화한 쇼핑몰로 고객 겨냥
최대 규모 신세계 스타필드 고양과 차로 10분..20~40대 고객층 겹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롯데와 신세계가 수도권 서북부에서 복합쇼핑몰 2차 전쟁이 시작된다. 지난 9월 오픈한 신세계 스타필드 고양은 '키즈존'을 강화한 최대 규모의 실내 쇼핑몰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롯데는 조만간 세계 최대 가구 전문점인 '이케아'와 결합한 아울렛 오픈을 앞두고 있다.


특히 롯데아울렛 고양점은 이케아와의 효과적인 시너지를 내기 위해 리빙 상품군을 강화했다. 롯데 하이마트, 홈데이 등을 입점해 리빙 원스톱 쇼핑 공간을 구현했다는 것이다. 다만, 롯데아울렛은 30~40대 고객층을 공략해 어린이 체험 공간과 유명 맛집 공간을 꾸민 점은 스타필드 고양과 콘셉트가 비슷하다.


17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오는 19일 경기 고양시 덕양구에 롯데아울렛 고양점을 개장한다. 이번 아울렛은 패션 아울렛을 기반으로 리빙, 식품, 휴게시설 등을 강화한 '라이프스타일' 형 아울렛을 지향하고 있다.


◇ 이케아-롯데아울렛, 리빙 쇼핑타운 구현 목표


롯데아웃렛 고양점은 약 120개의 입점 브랜드에 영업면적 1만 6628㎡(약 5030평) 규모로, 같이 입점한 가구 전문점 이케아와 함께 한국을 대표하는 리빙 쇼핑타운을 구현한다는 게 롯데백화점의 목표다.


이케아와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이케아 방문 고객이 유입되는 지상 1층에 가전, 가구, 주방용품 등을 모은 ‘리빙 원스톱’ 쇼핑 공간을 마련했다. 860㎡ 규모의 롯데하이마트와 약 300개의 인테리어 전문 브랜드, 쇼룸 체험, 일대일 맞춤 서비스 등을 선보이는 ‘홈데이’가 대표적이다.


‘홈데이’의 대표 브랜드는 한샘, 에넥스 등으로 상품 판매뿐만 아니라 홈 인테리어 전문 디자이너와 일대일 맞춤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공간도 준비했다. 이외에도 1층에는 실리트, 코렐, 덴비 등 약 20여개의 리빙 브랜드도 오픈한다.


롯데아울렛 고양점을 방문하는 고객 중, 덕양구, 은평구에 거주하는 30~40대 유아동 동반 가족단위 고객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이에 롯데아울렛 고양점은 가족들이 함께 식사하는 유명 맛집 등을 대폭 강화했으며,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 놀이 공간을 기획했다.


고양점에는 전국의 유명 맛집이 입점한다. 대표 브랜드로는 해물 특화 메뉴로 유명한 이촌동 맛집 퓨전 중식당인 ‘발재반점’과 전국 팔도의 지역별 대표 음식을 세트 메뉴로 구성한 한식 브랜드인 ‘본우리반상’, 태국 요리 전문점인 콘타이 등의 식당을 선보인다.


◇ 스타필드 고양-롯데아울렛 차로 5분..타깃 고객층 겹쳐


롯데아울렛 고양점까지 오픈하면서 서울 서북부에 3개의 쇼핑몰이 경쟁한다. 스타필드 고양점을 가운데 두고 아래쪽으로 롯데몰 은평점이 위치하고, 위로는 롯데아울렛 고양점이 자리하고 있다. 이들 쇼핑몰은 스타필드 고양점에서 각각 차로 5분~1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특히 롯데몰 은평점의 경우 스타필드 고양점과 거리가 2.65km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광역 상권을 선점하는 대형 복합쇼핑몰 특성상 상권이 겹칠 수밖에 없어 두 경쟁사의 라이벌 진검승부가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쇼핑몰에 방문하는 고객층도 겹친다. 현재 스타필드 고양은 가족단위 고객을 위해 키즈존과 액티비티 등 체험활동을 대폭 강화했다. 젊은 고객들의 이케아 방문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롯데아울렛 고양점은 가성비 중심의 MD와 휴식공간을 마련했다.


이케아 광명점 고객 구성비를 보면, 20대 이하의 구성비는 20%로, 일반 아울렛 평균 수치인 12%보다 8%P 높다. 롯데아울렛 광명점 또한 이케아의 영향으로 인해 다른 롯데아울렛보다 2016년 20대 고객의 매출 신장률이 10%P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젊은 고객층을 위한 가성비 브랜드를 도입한 것. 바이어들이 해외에서 직접 상품을 소싱해서 판매하는 ‘롯데 탑스’가 대표적인 예다. 해외 유명 브랜드의 상품을 30~7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나이키, 아디다스, 데상트 등 스포츠 특화 매장을 비롯해 ABC마트 등의 슈즈 전문관도 선보일 계획이다. 
 

정용찬 롯데아울렛 고양점장은 “30~40대 가족 단위 가구수가 많은 고양시에, 롯데아울렛 고양점은 가족과 함께 쇼핑·여가 생활을 한번에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아울렛”이라며 “특히 이케아와 함께 국내 최대 수준의 리빙 쇼핑 타운을 구현해 고양점 일대가 쇼핑 특구로 각광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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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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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올해 4억대 기기에 갤럭시 AI 탑재”…모바일 AI 선도 의지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올해 4억대 기기에 갤럭시 AI 탑재”…모바일 AI 선도 의지

2025.07.10 11:27: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올해 말까지 약 4억대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하며 모바일 AI 대중화를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DX부문장 직무대행 사장은 9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후 진행된 기자 간담회에서 "작년 2억대의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하겠다는 말씀을 드렸는데 올해는 그 두 배인 4억대 이상으로 확대하겠다"라며 모바일 AI 대중화를 이끌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갤럭시 AI는 고객의 일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유용한 기능들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며 "앞으로 갤럭시 AI는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갤럭시 생태계 전체를 연결하고 확장하는 핵심 플랫폼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갤럭시 S24를 통해 AI폰 상용화에 앞장섰으며 앱과 터치 중심의 스마트폰 패러다임을 AI 에이전트와 멀티모달로 전환시켰습니다. 특히, 노사장은 AI에 최적화된 하드웨어 혁신으로 사용자 경험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에 출시하는 7세대 폴더블은 혁신적인 폼팩터와 대화면을 통해 더 직관적이고 몰입감 있는 AI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설계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멀티모달을 기반으로 카메라가 촬영 도구를 넘어 사용자가 보는 것을 함께 보고 이해하며 실시간으로 반응함으로써 사용자와 기기 간에 자연스러운 소통이 가능해졌습니다. 노 사장은 "AI가 우리들의 생활 속으로 깊이 들어올수록 이를 담아내는 스마트폰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라며 "이것이 하드웨어에 AI를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사례"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노 사장은 디지털 헬스를 통해 갤럭시 생태계를 확장하고 사용자의 건강한 삶에 기여하겠다고도 강조했습니다. 노 사장은 "건강 관리는 더 이상 병원에서만 이루어지지 않는다"라며 "삼성전자는 웨어러블 기술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일상에서의 건강 데이터와 의료 서비스를 연결하는 커넥티드 케어 플랫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젤스(Xealth) 인수를 통해 웨어러블 기기로 측정된 생체 데이터와 병원 의료기록 간의 정보 단절을 해소해 병원 밖에서도 환자가 자신의 건강 상태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의료진과 소통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습니다. 노 사장은 "자연스러운 멀티모달 경험, 기기 간의 유기적 연결성, 개인화된 AI 경험과 철저한 보안은 삼성만이 제공할 수 있는 독보적인 가치"라며 "앞으로의 10년 그 이후까지도 AI 혁신을 통해 시장을 선도하며 모두를 위한 미래를 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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