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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영준 회장 “배당금 높인 이유는 소액주주 보호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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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9, 2017, 17:10:14

19일 진행된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함영준 오뚜기 회장 출석
김선동 자유한국당 의원 “오뚜기 기업 내부거래·배당금” 지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함영준 오뚜기 회장이 최근 배당금을 높인 이유로 소액주주 보호를 꼽았다. 19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선동 자유한국당 의원 지적에 “최근 2~3년 간 오뚜기 배당을 올린 이유는 세액공제 혜택 관련 소액주주를 보호하기 위한 결정이다”고 말했다.


이 날 국정감사에서 김선동 의원은 “오뚜기가 식품업계 매출 상위 15개사 중에서 영업이익 기준 3위를 차지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임직원 평균 급여는 13위로 업계 최하위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오뚜기는 최근 기업지배구조평가에서 D등급인 최하위로 평가됐다”며 “특히 작년 오뚜기라면의 매출액 5913억원 중 내부거래로 발생한 매출액은 5892억원으로 99%가 넘는다”고 말했다.


오뚜기라면의 주당 배당금 증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오뚜기라면은 내부거래에 힙입어 2013년 1750원, 2014년 3750원, 2015년 5000원, 작년 5000원 등으로 높였다. 현재 오뚜기는 자산총액 1조 6000억원으로 공정거래법상(자산 5조원 이상) 일감 몰아주기 규제를 받지 않고 있다.


함영준 회장은 “최근 배당을 올려서 대주주가 부가적으로 혜택을 받는 부분은 맞다”면서도 “소액주주를 위한 결정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는 오뚜기의 내부거래에 대해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선동 의원이 기업의 부당 내부거래와 과도한 배분을 점검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김 위원장은 ”점검해보겠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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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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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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