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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사이렌오더 누적 주문건수 3000만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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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4, 2017, 10:10:27

모바일로 음료 주문후 결제까지 한 번에..출근시간대·여성고객·사무실 밀집구역서 이용률 높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스타벅스의 모바일 주문 및 결제 시스템인 사이렌오더의 이용률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이석구)는 최근 사이렌오더 주문건수가 누적 3000만건을 돌파했다고 24일 밝혔다.

 

사이렌오더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지난 2014년 5월 전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선보인 바 있던, 모바일을 통해 간단하게 음료나 푸드를 미리 주문하고 결제할 수 있는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다. 스타벅스 앱을 다운받고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으로 가입하면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다.


최근 사이렌오더를 이용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하루 약 50만명이 방문하는 스타벅스의 하루 평균 사이렌오더 이용건수는 9월말 현재 약 6만건으로, 사이렌오더 론칭 당시 일 평균 주문 건수 2000건 대비 30배 증가했다.


사이렌오더가 많이 이뤄지는 매장은 남산스테이트점으로 28.8%에 달하는 이용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용률이 많은 상위 5개 매장 (남산스테이트·여의도 하나금융투자점·서울중앙우체국·소공동·가산디지털점) 모두 사무실이 밀집된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남성의 이용률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14년 사이렌오더 론칭 당시 약 19%에서 현재 약 25% 수준으로 남성 고객의 이용건수가 늘고 있다.

 

시간대 별로는 출근 시간대인 오전 8시에서 9시 사이에서는 주문 4건 중 1건이 사이렌오더를 통해 이뤄지며 가장 많은 이용률 (해당 시간대 거래 중 24%)을 나타내고 있다. 그 뒤로는 점심시간대(13%)에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출근 시간대 이용률이 크게 늘었다. 작년 9월 출근 시간에 이용한 사이렌 오더 주문 비중은 약 16%로 1년 만에 8%p 상승한 것이다. 바쁜 출근 시간대에 매장에서 줄을 설 필요 없이 스마트폰으로 원하는 메뉴를 주문하고, 결제 후 음료를 받아갈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백지웅 스타벅스 디지털 마케팅팀 총괄부장은 “e-Gift 아이템이라는 모바일 상품권과 리저브 등 특화 매장에서도 최적화된 주문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해 왔다”며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신규 기능을 제공할 예정으로, 계속해서 보다 스마트해지는 사이렌 오더를 만나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타벅스는 사이렌오더 3000만 건 달성을 기념해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사이렌오더로 제조 음료를 주문한 고객에게 영수증 당 별 하나를 추가로 더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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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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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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