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단독] “갑질 못 참아”..토니버거 점주들, 김선권 대표 공정위에 신고

URL복사

Tuesday, December 05, 2017, 14:12:34

카페베네 창업주 출신 김선권 대표 등 ‘가맹사업법’ 위반 혐의로 신고당해
점주 18명 “가맹본부, 물류비·인테리어 비용 등 폭리..설명의무도 안 지켰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카페베네 신화’로 한때 유명세를 탔다가 내리막길을 걸었던 김선권 씨가 또 다시 세인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릴 것으로 보인다. 토니버거 가맹점주 20여명이 김 씨를 상대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를 한 것.  


토니버거는 미스코리아 출신 셰프 홍다현 씨가 지난 2015년 론칭한 브랜드로, 김선권 씨는 지난 2016년부터 수제버거 전문점 토니버거 대표로 일하고 있다. 가맹점 수가 70개로 늘어난 때도 있었지만, 급격한 경영악화로 최근에는 40여개로 줄어들었다. 


그나마 영업 중인 토니버거 매장들의 상당수는 적자에 허덕이는 상황이며, 본사 역시 경영난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맹점주들은 김선권 씨가 각종 법 위반행위와 갑질로 가맹점들에게 피해를 끼쳤다고 폭로하고 있어서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토니버거 가맹점주 18명(신고인)은 지난달 말 ‘가맹사업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하 가맹사업법)‘ 위반 혐의로 김선권 토니버거 대표(피신고인)를 공정위에 신고했다.


인더뉴스가 입수한 공정위 신고서에 따르면 ‘김선권 대표를 비롯해 가맹본부가 부당하게 가맹금을 강요하고, 점포집기설비 인테리어 관련 설비공사비로 막대한 폭리를 취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토니버거 가맹점을 운영해온 가맹점주들이 김선권 대표와 회사를 상대로 신고한 내용은 크게 ▲허위·과장된 정보제공행위 및 기만정보제공행위 ▲가맹금 등 유치 위반 ▲부당한 점포환경개선 부담금 강요 등 위반 ▲불공정거래행위의 금지 위반혐의 등 4가지로 나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가맹점주들은 토니버거 가맹본부가 계약을 체결할 때 물류비(식자재 등)와 상품구입에 대한 정보를 허위로 알렸다고 주장하고 있다. 계약 당시 물류비는 매출액의 45% 수준으로 설명했지만, 실제로 운영한 결과 상품구입과 물류비용이 매출액의 60%가량 차지했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가맹본부가 '가맹사업법 제9조'를 위반했다는 내용이다. 가맹사업법 제9조(허위·과장된 정보제공 등의 금지)에 따르면 가맹본부는 가맹희망자나 사업자에 사실과 다른 정보를 제공하거나 사실을 부풀려 제공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또 계약 체결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정보를 축소하거나 은폐하면 안 된다.


또 가맹점주들은 가맹본부가 직영점과 인근 가맹점 현황문서를 공개하지 않으면서 가맹금을 챙겨 '가맹사업법 제7조'를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신고서에 따르면 가맹본부는 토니버거 직영점인 청담점이 적자를 기록했지만, 계약 당시 가맹점주들에 이같은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 결국 토니버거 청담점은 지난 9월 폐점했다.


여기에 점주들은 가맹본부가 가맹사업자들에게 (점포)정보공개서 등록여부와 인근가맹점 현황(평균 매출 등)에 대해 설명하지 않고,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가맹본부가 오히려 가맹점주들이 인근 가맹점을 방문하지 못하도록 방해했다는 내용도 신고서에 포함됐다.


이 경우 가맹사업법 제7조(정보공개서 등의 제공의무)와 제6조 5항(가맹금 예치 등)에 위반된다. 제6조 5항에 따르면 '가맹본부는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예치가맹금의 지급을 요청해선 안 된다'고 나와 있다.


매장 리뉴얼 공사 때 가맹본부가 '가맹본부부담금' 규정상 20~40%가량 공사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데, 공사비 영수증을 가맹점주들에 주지 않아 '가맹본부부담금' 조차 청구할 수 없도록 했다고 가맹점주들은 주장하고 있다.


가맹본부가 임의대로 식자재 물류공급을 중단한 일도 발생했다. 토니버거 가맹본부는 '아워홈' 회사와 OEM계약으로 점포에 필요한 '곡물반' 제품을 공급하던 중 올해 6월부터 공급중단 사태를 일으켜 30%이상의 매출 감소 손해를 보게 했다는 내용이다. 가맹본부는 8월부터 공식적인 물류서비스 중단을 선언한 상태다.


이번 공정위 신고에 참여한 토니버거 한 가맹점주는 “가맹본부의 과도한 폭리로 매월 적자피해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직영점 폐점하는 상황에서 늘어나는 적자 때문에 일부 가맹점은 막대한 손해를 감수하고, 폐업을 하거나 업종전환을 준비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와 관련, 토니버거 가맹본부는 가맹사업법을 위반한 일이 없다는 입장이다.


김명환 토니버거 영업본부장은 “가맹점이라는게 규모가 늘어야 하는데 줄어들고 있어 회사가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가맹점주들이 원하는 만큼 매출이 안 나오는 것도 알고 있지만, (본부가)가맹사업법 위반한 사항은 없다”고 반박했다.


한편, 토니버거는 지난 2015년 미스코리아 출신이자 셰프인 홍다현 전 대표가 사업을 시작했고, 지난해 김선권 대표로 바뀌었다. 김선권 대표는 지난 2008년 카페베네를 첫 개점한 이후 5년 만에 1000여개 매장을 내며 '카페 프랜차이즈 신화'를 이뤘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차기사업이 연이어 실패하면서 내리막길을 탔다.


이 후 김 대표는 수제버거 전문점 토니버거로 재기를 노렸지만, 이마저도 힘든 상황이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4월까지 전국에 토니버거 매장 수는 70여개까지 늘었지만, 지난 11월에는 44개로 집계돼 7개월 만에 30개 이상의 점포가 폐업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