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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년기획] 김상조 위원장 “공정委, 내년부터 개혁 속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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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6, 2017, 06:12:00

[올해의 뉴스 & A/S ① ] 취임 직후 ‘을’ 위한 유통분야 대책방안 15가지 발표
7가지 법 개정 사안 국회서 협의 중..“올해는 유예기간..내년부터 본격 시작”

최근에 한국 사회가 이보다 더 크게 요동쳤던 때가 있었을까?’

이전 대통령을 탄핵시키고 새로운 대통령을 맞이한 초대형 이벤트 때문에 충분히 정신없는 한해로 채워졌습니다. 특히 12월에는 대학병원에서 유아 4명이 목숨을 잃었고, 뒤이어 충북 제천에서 29명이 화마로 유명을 달리하는 일마저 생겨 안타까운 마음이 커집니다.

2017년에는 경제·금융 영역에서도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인더뉴스 기자들이 각자 담당하고 있는 분야에서 올해 가장 이슈가 됐던 소식 중 하나씩을 선정해 애프터서비스(A/S)를 해드립니다. [편집자 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새해가 시작되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의 휴대폰 '컬러링'이 화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김 위원장은 공정위원회의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내년부터 3개월 간 이 노래를 컬러링으로 바꿀 예정이다”면서 알 스튜어트의 ‘베르사이유 궁전’ 멜로디를 소개했다.


이 노래의 가사 중에 '우리는 그날이 시작되기를 기다리는 동안(While we wait to see the day begin)'이 있는데, 프랑스혁명의 덧없음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곡이다. 이 날 김 위원장은 지난 6개월 간 공정위원장으로서 지낸 소회와 앞으로 추진할 개혁에 대한 의지를 노래로 대신했다는 후문이다.


김 위원장은 취임 직후 대기업의 일감몰아주기와 불공정행위 조사를 위해 기업집단국을 신설하는 등 재벌 기업 압박에 나섰다. 다만, 올해는 5대 기업 총수들과 간담회를 통해 자구책 마련하도록 독려했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대기업 개혁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 취임 후 '을'위한 정책 중점..15가지 개혁방안 발표



김상조 위원장은 지난 여름 취임사에서 “을을 위한 정책에 중점을 두겠다”며 “공정한 시장경제 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노력에는 일말의 주저함도 없고, 한 치의 후퇴도 없을 것”이라고 선언한 바 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유통대기업의 불공정거래를 근절하겠다는 의지가 강했다.


공정위가 발표한 유통대기업 불공정거래 근절대책은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 ▲복합쇼핑몰·아웃렛 입점업체 등 대규모유통업법 보호대상 확대 ▲납품업체 종업원 사용 시 대형유통업체의 인건비 분담의무 신설 ▲대규모유통업거래 공시제도 마련 등 크게 15가지다.


이 중 징벌적 손해배상제와 정액 과징금 제도 개선 등 7개 대책은 법 개정이 필요해 국회에서 논의 중이다. 공정위는 현재 정치권과 협의가 더딘 대책에 대해서는 '정부 입법안 발의'를 통해 협의가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불공정거래 근절대책에서 공정위는 대형마트와 온라인 쇼핑몰까지 판매수수료 공개대상에 포함했다. 지금까지는 백화점과 TV홈쇼핑만 수수료율을 공개했다. 대형마트와 온라인 쇼핑몰까지 범위를 확대해 납품업체의 수수료율 비교와 협상 지원을 가능하겠다는 방안이다.


또 공정위는 유통매장에 파견된 납품업체 종업원의 인건비 50%를 유통업체가 분담하는 내용을 이번 방안에 담았다. 대형 유통업체와 납품업체 간의 상생을 강조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말 유통업체 사업단체 협의장과의 간담회에서 “유통업계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선결과제로 유통업체와 납품업체의 성과 배분이 돼야 한다”며 “성과가 편향적으로 배분되면 장기적으로 유통산업의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한 바 있다.


◇ 업계, 올해는 '유예기간'..“내년부터 개혁 본격화될 것” 예상


공정위가 여러 개혁방안을 내놓은 가운데, 유통업계는 올해는 (공정위가)일종의 '유예기간'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내년부터 주요 내용을 시작으로 개혁이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로 공정위는 지금까지 발표한 거래 개선 관행과 상생협력을 위해 유통업체에 자율 실천방안을 마련하도록 기회를 줬다.


유통업체 사업단체 협의장과 두 차례 간담회를 진행한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한 대형유통업체 관계자는 “공정위가 15가지 개혁방안을 발표하고, 업계는 준비과정으로 볼 수 있다”며 “(개혁방안이)향후 어떻게 진행될지, 진행됐을 때 업계가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 뭔지를 예의주시하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특히 유통업체는 납품업체와의 상생협력 방안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형마트에 파견된 납품업체 직원의 인건비 50%를 마트에서 분담하도록 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당시 대형마트는 제조업체가 자사 물품을 홍보·판매하기 위해 인력을 배치하는 직원의 인건비를 마트에 전가시키는 것은 부당하다고 반발했다.


이 후 유통업체는 자율 실천방안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납품업체 직원의 인건비 50%를 분담하는 방안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다만, 대형마트 입장에서는 비용이 발생하는 만큼 제품 홍보를 위한 이벤트 진행이 위축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대형마트와 온라인 쇼핑몰 판매수수료율 공개는 여전히 팽팽한 줄다리기 중이다. 판매수수료율은 기업의 '사업비'를 공개하는 것으로 납품업체가 오히려 공개를 꺼리는 것으로 보고 있다. 공정위는 판매수수료율 공개가 시장 거래의 투명성을 높이는 방안으로 제시했지만, 업계는 역효과가 높다는 주장이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현재 판매수수료율 공개는 납품업체가 반대하고 있다”면서 “업체 간 판매수수료율을 공개하면 거래 가격을 더 낮추는 등 출혈경쟁이 더 심해져 투명성이 높아지는 효과보다는 오히려 반대 부작용이 더 클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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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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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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