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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기획] “올해 최대 목표는 결혼..공개 구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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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4, 2018, 06:01:06

[황금개띠와 인터뷰 ③] 이영빈 현대해상 대리, 보험사 입사 만 10년차 직장인
학창 시절 ‘영화광’ → 대학생 때 연극인 꿈꿔..CPCU 자격증 취득 위해 ‘열공’ 中

2018년 황금개띠의 해가 밝았습니다(띠는 음력이 기준이지만모든 사람들이 이렇게 쓰고 있으니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개만큼 사람들과 친숙한 동물은 없을 거라는 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들은 많지 않을 겁니다. 


그렇다한들 개들과 인터뷰를 할 수는 없는 노릇인더뉴스는 무술년 새해를 맞아, 기자들이 취재 현장에서 마주쳐 왔던 개띠 주인공들의 인터뷰에 나섰습니다20, 30, 40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야기와 그들의 새해 소망을 전해드립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홍보 파트에서 일을 하다 보니, 보험사 내부와 보험업계를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졌습니다. 이제 진짜 ‘보험인(人)·홍보인’이 된 것 같아요.”

‘10년’. 사무엘 베케트의 연극을 보며 연극배우를 꿈꿨던 풋풋한 대학생이 베테랑 보험인으로 거듭나는 데 걸린 시간이다. 올해로 보험사 입사 만 10년 차에 접어든 82년생 ‘황금 개띠’ 이영빈 현대해상 대리의 이야기다.

이영빈 대리는 원래 ‘영화광’이었다. 5살 때 영화를 처음으로 인지한 뒤로 학창시절 내내 영화에 푹 빠져 살았다. 특히,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당시 유행하던 PC통신(천리안·나우누리 등)의 ‘영화퀴즈방’을 하느라 매일 밤을 새울 정도였다고.

이랬던 그가 영화가 아닌 연극인을 꿈꾸게 된 직접적인 계기는 프랑스의 극작가 사무엘 베케트 원작 연극인 ‘고도를 기다리며’를 보고 나서부터다. 이후 연극 동아리에 들어가 배우와 연출을 맡았다.

하지만, 대학 졸업 시기가 다가오면서 연극인이 되는 꿈은 점점 흔들렸다. 현실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영화계나 연극계 종사자들은 겉으로 보기엔 화려하지만, 실상은 ‘배고픈’ 사람들이 많다.

“연극 동아리 출신 중에 연극 일을 하는 선배들이 더러 있어서 이 선배들을 보며 꿈을 키웠죠. 그런데 나중에  선배들이 경제적으로 어렵다는 사실을 솔직하게 털어놓으시더라고요. 저는 그런 어려움을 버텨낼 자신이 없었습니다.”

사내방송. 지난 2008년 12월, 이 대리가 현대해상에 입사해 처음 맡은 업무다.  1년 뒤에는 광고 파트로 옮겨 2014년 6월까지 일했고, 그 후론 지금까지 언론 홍보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회사에 들어와서 광고 파트에서 일할 때까지만 해도 제가 보험사에서 일하고 있다는 게 크게 와 닿지 않았습니다. 제가 주로 했던 일들이 사내방송이나 TV광고를 만드는 거여서 더 그랬던 모양입니다. 하지만, 언론 홍보 파트에 오면서부터는 180도 달라졌죠.”

부서가 바뀌면서 초반에 가장 힘들었던 일은 이른 새벽 출근이었다. 언론 홍보 업무의 시작은 조간신문 스크랩. 신문은 통상 새벽 6시에 배달되는데, 직원도 그 시간에 맞춰서 출근을 해야 해서 육체적으로 힘에 부쳤다.

출근을 일찍 하는 거야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적응되는 법. 정작 가장 큰 문제는 ‘보험 지식의 부족’이었다. 기자들의 쉴 새 없는 질문 공세를 견뎌낼 만큼 ‘내공’을 갖추고 있지 못했기 때문이다.  

“원래 맡았던 광고 업무에서 주로 하는 일은 광고 집행을 위해 드라마 시청률이나 인기 영화를 살펴보거나 옥외광고, 광고심의, 비용 대비 광고효과 분석 등이었습니다. 기자들이 묻는 보험 관련 질문에 제대로 된 답변을 할 수 있을 리가 없었죠. 어떻게든 관련 부서에 물어서 대답했는데, 처음에는 어느 부서에 물어봐야 할지도 몰라 많이 헤매기 일쑤였습니다.”

처음엔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성장해 가는 것을 느꼈다고 이영빈 대리는 말했다. 회사 내 여러 부서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회사가 돌아가는 사정을 조망할 수 있는 ‘시야’가 생겼다는 것이다. 업계를 보는 눈도 트였다.

“언론 홍보의 장점은 개인 성장의 기회가 있다는 점 같습니다. 사람 대하는 경험이 쌓이는 것은 물론이고, 회사 내에서는 낮은 직급임에도 부장급 이상 선배님들과 교류할 기회가 많아 다양한 조언을 들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여러 기자 분들과 타사 업계 동료들을 알게 된 것도 제겐 큰 복입니다.”

요즘 그는 자격증 공부에 열을 올리고 있다. 미국 손해보험 언더라이터 자격증(CPCU)을 따기 위해 작년 하반기부터 없는 시간을 쪼개 공부 중이다. 총 8과목을 통과하면 자격증이 나오는데, 이미 두 과목을 통과한 상태라고 한다.

“부장님의 조언이 결정적이었어요. 제가 아무래도 실무 경험이 부족하니, 자격증을 따면 어느 정도 커버가 될 것 같아 도전해 보기로 결심했습니다. 회사 차원에서 지원도 잘 해줘서 좋고요. 올해 내에 따는 게 목표인데, 문제가 영어로 나와서 해석이 잘 안 되니 그게 큰 문제네요.(웃음)”

마지막 질문으로 보험업계 대표로 홍보인들 자랑 좀 해달라고 부탁했다. 곰곰이 생각하던 이영빈 대리는 이내 센스 넘치는 답변을 내놨다.

“보험업계 홍보인들은 파는 상품의 속성을 따라가는 거 같아요. 보험 상품이 대부분 장기 상품이고, 그래서 오래 가져가잖아요. 보험 홍보인들도 마찬가집니다. 한 번 맺은 인연을 쉽게 끊지 않거든요. 어쨌든 결론은요, 기사 좀 살살 부탁드립니다. 하하.”

다음은 이영빈 대리와 나눈 일문일답. 물론, 다른 인터뷰이들에게도 물었던 공통 질문이다. 

▲ 개(犬)와 관련한 에피소드가 있는지?

- “아쉽게도 내가 개띠지만 살면서 개와의 인연은 별로 없네요. 부모님이 집에서 동물 키우는 걸 너무 싫어하시거든요. 지금도 부모님과 같이 살고 있어서 당분간 개를 기를 일은 없을 것 같지만, 기회가 된다면 한 번쯤은 키워보고 싶어요.”  

▲ 2018년 무술년을 맞이해 이루고 싶은 목표?

-“누가 뭐래도 연애와 결혼이 최대 목표입니다. 이 기회를 빌려 공개 구혼하겠습니다. 이상형은 적극적인 성격에 활발한 사람입니다. 여자 연예인 중에는 산다라박을 좋아해요. 제가 스노보드랑 스쿠버다이빙을 즐겨 하는데, 이런 취미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사람이면 더욱 좋겠습니다.”  

▲ 보험회사에 입사하게 될 미래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예전보다 많이 개선되긴 했지만, 여전히 보험에 대한 이미지가 좋기만 한 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런데, 보험사에 들어와서 느낀 점은 보험과 연관된 분야가 무궁무진하다는 점입니다. 특히 제가 몸담고 있는 손해보험사가 더 다양하죠.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선입견 없이 보험사 입사에 도전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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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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