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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년기획] 인터넷은행, ‘메기’ 넘어 ‘게임 체인저’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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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8, 2017, 06:12:00

[올해의 뉴스 & A/S ③] 케이뱅크·카카오뱅크 가입자 수 500만명 육박
시중은행 대출금리 인하·공인인증서 폐기 유도..“은산분리 규제 완화 必”

최근에 한국 사회가 이보다 더 크게 요동쳤던 때가 있었을까?’

이전 대통령을 탄핵시키고 새로운 대통령을 맞이한 초대형 이벤트 때문에 충분히 정신없는 한해로 채워졌습니다. 특히 12월에는 대학병원에서 유아 4명이 목숨을 잃었고뒤이어 충북 제천에서 29명이 화마로 유명을 달리하는 일마저 생겨 안타까운 마음이 커집니다.

2017년에는 경제·금융 영역에서도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인더뉴스 기자들이 각자 담당하고 있는 분야에서 올해 가장 이슈가 됐던 소식 중 하나씩을 선정해 애프터서비스(A/S)를 해드립니다. [편집자 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메기 효과(Catfish effect)’란 막강한 경쟁자의 등장이 다른 경쟁자들의 생존 여부에 영향을 미쳐, 이들의 능력을 이전보다 향상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런 면에서 ‘인터넷전문은행’이라는 ‘메기’의 등장이 은행권에 미친 파급력은 컸다. 거의 모든 은행들이 ‘디지털 퍼스트’를 외치게 만들었다는 점만 봐도 그렇다. 

하지만, 메기는 다른 물고기들을 긴장하게끔 만들어도 결코 생태계라는 판을 뒤집지는 못 한다. 과연 인터넷은행이 향후 메기 역할에만 그칠지, 아니면 메기를 넘어 은행권 판 자체를 뒤흔드는 ‘게임체인저’로 거듭날지는 내년이 돼 봐야 알 수 있을 듯하다. 

◇ 인터넷전문은행의 ‘메기 효과’

국내 최초의 인터넷은행은 지난 4월 영업을 시작한 케이뱅크다. 통신사인 KT가 주도하는 케이뱅크는 서비스 첫날 수신계좌 1만 5000여개를 모집하며 예상 밖의 호실적을 거뒀다.  

이후 7월 말에 영업을 개시한 카카오뱅크는 업계를 충격에 빠뜨렸다. 영업 첫날 세 시간 만에 케이뱅크의 계좌 개설 수를 뛰어넘는 등 하루 만에 24만명의 신규 가입자를 유치한 것. 시중은행 전체의 한 해 비대면 계좌 개설 건수가 15만개인 걸 감안하면, 카카오뱅크의 돌풍이 얼마나 거셌는가를 짐작할 수 있다.

10월말 기준 카카오뱅크의 가입자 수는 435만명이며 대출(여신) 3조 3900억원, 예·적금(수신) 4조 200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출범 세 달 만에 거둔 성과다. 케이뱅크의 경우 40만명의 가입자를 모으긴 했지만, 후발주자인 카카오뱅크에 많이 밀리는 모양새다. 

인터넷은행이 돌풍을 일으키자 시중은행들도 따라 움직이기 시작했다. 대출금리를 낮추거나 예·적금 금리를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이용자들을 귀찮게 했던 공인인증서 사용도 대폭 축소하는 추세다. 인터넷은행에 기대했던 ‘메기 효과’가 실제로 나타난 셈이다. 

또한, 시중은행들은 각자 모바일뱅크(KB국민 ‘리브(Liiv)’, 신한 ‘써니뱅크’, 우리 ‘위비뱅크’, 하나 ‘1Q뱅크’, 농협 ‘올원뱅크’)를 내놓으면서 카카오뱅크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당장은 카카오뱅크가 앞서 가고 있는 게 사실이지만, 조만간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했다.

◇ 게임체인저? “은산분리 완화가 우선”

인터넷은행이 시장에 안착하는 데 성공했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먼저, 카카오뱅크의 성공을 인터넷은행의 성공과 동일하게 보기는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의 후광을 등에 업고 시작해, 출발선 자체가 달랐다는 것이다. 올해 9월말 기준 국내 카카오톡 이용자 수는 무려 4300만명에 달한다. 

금융권 관계자는 “카카오뱅크는 따지고 보면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격”이라며 “현재 케이뱅크나 앞으로 등장하게 될 인터넷은행들이 카카오뱅크만큼의 파급력을 발휘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은산분리’를 비롯한 각종 규제 문제도 인터넷은행의 미래를 어둡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다. 핀테크(fintech)가 중심인 인터넷은행의 특성상 산업자본의 참여와 적극적인 투자가 필수적이지만, 현행 은산분리 규제 하에서는 산업자본의 은행 지분 취득(최대 10%, 의결권 인정 4%)이 제한된다.

특히, 케이뱅크는 핵심 주주인 KT가 산업자본이기 때문에 유상증자 등 자본 확충에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대주주가 금융사인 한국투자금융지주(약 58%)이기 때문에 당장은 자본 확충에 어려움이 없지만, 장기적으로는 카카오가 직접 나서야한다는 점에서 은산분리 규제 완화가 필요한 입장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 21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인터넷전문은행의 은산분리 규제 예외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지만, 국회의 동의 없이는 불가능하다. 이에 앞서 금융행정혁신위원회는 “은산분리 완화가 한국 금융발전의 필요조건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하면서 은산분리 완화에 사실상 반대했다.

이와 관련 조연행 금융소비자연맹 회장은 “은산분리 이슈를 재벌개혁과 연관시켜 지나치게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은산분리 규제 완화는 인터넷은행의 활성화, 더 나아가서는 소비자 이익 증대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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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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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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