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신년기획 2] 유기농 대표마트는 ‘나야나’..홀푸드마켓

URL복사

Thursday, January 11, 2018, 06:01:00

[샌프란시스코의 대형마트 ②] 각종 식재료 모든 샐러드·샌드위치바 인기
인근 직장인들 점심 포장으로 북적..원두 직접 블렌딩해 커피쇼핑도 적합

“뭐, 취재도 하겠다고? 표값 아깝잖아, 좀 더 있다가 와라.”(편집장)

2017년의 마지막 주와 올해 첫 번째 주를 통째로 쓸 수 있는 휴가를 받았습니다. 모처럼 긴 휴가라 장거리 여행 계획을 세우고 있었는데 횡재를 한 겁니다. ‘뉴욕? 워싱턴? 샌프란시스코?’ 고민을 거듭하다가 비행기에 몸을 실었습니다.

여행과 취재를 동시에 계획했던 터라 최근에 국내에서 관심을 끌었던 블루보틀의 본사가 있는 샌프란시스코로 낙점했습니다. 두번째 신년기획에서는 샌프란시스코의 스페셜티 커피를 비롯해 미국의 대형마트를 취재한 기사 4편을 전해드립니다. [취재기자 주]


[미국 샌프란시스코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점심시간에 홀푸드마켓(Whole Foods Market)을 자주 들러요. 점심으로 먹을 도시락도 사고, 저녁 먹을거리도 쇼핑하죠. 항상 신선한 샐러드와 수프, 샌드위치를 내가 원하는 재료를 골라서 먹을 수 있어 편해요."


샌프란시스코에 머무는 동안 '홀푸드마켓'은 쇼핑보다는 간단한 식사를 해결하기 위해 더 자주 찾았다. 매장 입구부터 따뜻하고 고소한 수프와 빵내음이 기분을 좋게 만들었고, 매장 곳곳에는 각종 샐러드와 샌드위치, 과일 등이 먹기 좋게 포장돼 있다. 물론, 재료를 직접 선택하는 재미는 덤.


홀푸드마켓은 유기농 식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인공 보존제와 인공색소 등의 유해 첨가물을 넣지 않은 식품을 주로 취급한다. 이 때문에 다른 슈퍼마켓보다 가격이 높은 편이지만, 건강을 중요시하는 고객들로 항상 북적거린다. 특히 채식주의자들 사이에서 인기있는 장소다.


지난 1980년 미국 텍사스주에서 시작된 홀푸드마켓은 현재 미국과 캐나다, 영국에서 슈퍼마켓 431개를 운영하고 있다. 다른 슈퍼마켓 체인에 비해 규모는 작은 편이지만, 지난 2014년 매출액 기준으로 미국 내 30위 유통 기업에 속하기도 했다.


실제로 방문한 홀푸드마켓은 '건강'에 상당히 중점을 두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세이프웨이에서 볼 수 없었던 온갖 운동복과 운동장비 등이 매장 한 가운데 진열돼 있다. 평소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요가로 심신(心身)을 단련하고 있는데, 요가매트를 비롯해 각종 요가 장비를 구매하고 싶다는 충동이 생겼다.


안쪽으로 들어가자 약(Pharmacy)과 건강기능식품이 진열대를 가득 메웠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제약회사들이 있는 미국의 경우 대형마트에서 취급할 수 있는 약 품목들이 꽤나 많다. 약국에서 조제하는 약 이외에 대부분의 약은 대형마트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약의 종류도 어마어마했다. 예컨대, 타이레놀(tylenol)의 경우 진통이 심한 정도에 따라 일반 진통제와 강한(extrastrenth)진통제로 나뉘었고, 종합감기약부터 수면용 타이레놀 등 매우 다양했다. 건강기능식품의 종류도 엄청 많았는데, 생전 처음으로 대형마트에서 약 구경하는 재미에 푹 빠졌다.



또 홀푸드마켓은 커피 원두쇼핑을 하기에도 매우 적합한 장소다. 샌프란시스코는 물론 미국 전역에서 유명하다는 브랜드의 원두를 살 수 있기 때문. 무엇보다 여러 종류의 원두를 직접 블렌딩해서 '나만의 커피'를 만들 수도 있다. 준비된 종이봉투에 각기 다른 원두가 담긴 기계를 이용해 본인이 원하는 원두를 고르면 된다.


홀푸드마켓에서는 시리얼도 직접 블렌딩해서 구매할 수 있다. 족히 100여가지가 넘는 곡물들을 골라 담아서 제2의 '나만의 시리얼'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아침식사 대용으로 주로 찾는 시리얼을 좀 더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방식이기도 하다.


마트 구경에 시간가는 줄 모르는 사이 점심시간이 다가왔다. 매장 한 켠에 크게 마련된 샐러드바로 서둘러 발길을 옮겼더니 직장인들이 북적였다. 신선한 야채와 고기, 과일 등이 있는 샐러드바를 보니 나도 몰래 군침이... 점심 메뉴로 샌프란시스코에서 유명하다는 '크램차우드 수프'와 샐러드로 정했다.


홀푸드마켓은 약 10종류의 수프를 판매하고 있다. 사이즈도 스몰(small), 미디엄(Midium), 라지(Large)로 나뉘어 있고, 본인이 원하는 수프를 국자로 퍼담는 방식이다. 가격은 5~10달러(5000~1만원)사이여서 부담없는 편이다.


샐러드바는 홀푸드마켓에서 인기있는 섹션. 종류별로 각기 다른 재료의 샐러드바가 마련돼 있는데, 야채는 물론 밥과 고기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이곳 역시 크기별로 나뉜 도시락 박스에 본인이 원하는 재료를 담아 중량을 재서 계산하면 된다. 평소 맛볼 수 없는 재료를 위주로 이것저것 담았더니, 20달러(약 2만원)가량 나왔다.


샌드위치도 포장된 제품을 고르거나, 직접 재료를 선택해 즉석에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홀푸드마켓 안에는 포장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다. 매장이 큰 편이 아니어서, 테이블이 많지는 않았지만 점심을 즐기는 사람들로 만원이다.


홀푸드마켓을 체험해 보니 미국의 대형마트는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주문 제작)'이 일반화된 듯 보였다. 마트에서 이미 완성해 제공하는 제품과 고객이 직접 참여해 만든 제품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룬 방식이었다. 무엇보다 매일매일 신선한 재료로 만든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이 내심 부럽기까지 했다.


수많은 재료들 사이에서 무엇을 담을까 고심하는 고객들을 보면서 최상의 식재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온 홀푸드마켓의 고민이 엿보였다. 매력 넘치는 홀푸드마켓에서 또 쇼핑할 수 있는 기회를 기다리게 된다. 그 때까지 얼마나 걸리려나?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