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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생보업계 화두는 ‘헬스케어·보험료·변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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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4, 2018, 16:01:15

생보협회, ‘2018년 생명보험상품 전망’ 발표..“새로운 상품과 서비스가 다양한 가격으로 제공될 것”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올해 생명보험업계는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 등으로 헬스케어서비스가 가미된 상품을 본격적으로 출시할 전망이다. 가계경제 악화로 저해지환급형 상품과 생활보장형 건강보험이 인기를 끌고, 투자여건 개선으로 변액보험에 대한 관심도 지속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24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2018년 생보업계가 소비자 니즈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상품개발에 접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헬스케어, 소비자 부담완화, 투자상품이 더욱 부각될 것으로 전망했다.

먼저, 생보협회는 생보업계가 한층 발전된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추세라고 분석했다. 치료에서 예방으로의 건강·의료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4차산업혁명에 따른 기술혁신, 작년 11월 제정된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가이드라인 등 관련 규제가 완화됐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건강상태, 운동습관 등을 반영해 보험료 할인, 캐쉬백 등 실질적 경제혜택까지 제공하는 상품이 출시될 것으로 봤다. 스마트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평생 건강관리 코칭서비스를 제공해 주거나 심리안정을 위한 상담 서비스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소비자의 보험료 부담은 낮추면서 보장범위는 확대된 소비자 중심의 실용적인 생보상품이 더욱 출시된다는 분석이다. 우리나라는 전체인구 중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14% 이상으로 고령사회에 진입하는 등 사회·환경 변화에 따라 가계의료비 부담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보험급부와 보장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치료비와 진단자금 이외에 재진단자금, 건강관리자금, 생활자금 등 정액급여와 유병기간에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급여를 확대하고, 고위험·고보장에서 중위험·중보장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것이다. 
 
현재 생보업계는 각종 질병에 대한 유병률이 증가하면서 보장성뿐만 아니라 저축성상품에 대한 유병자보험을 활발히 개발하고 있다. 작년 저해지환급형 상품이 인기를 끌며 과거 보장성 상품 외에 저축성 등 다양한 상품에도 도입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정부의 코스닥시장 활성화 정책 등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으로 변액 상품이 수익성·안정성뿐만 아니라 자율성과 다양성이 확보돼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변액보험 상품은 주식·펀드의 의무비율을 없애 100% 펀드 혹은 100% 주식형이 가능해 자율성이 더해졌다. 

변액보험 운영펀드도 2014년 말 975개에서 작년 6월말 1319개로 늘어났다. 이에 따라 소비자가 개인투자성향에 맞는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펀드 선택권이 강화되며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변액보험 상품의 다양성도 확보된 것이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작년에는 사회·경제·제도적으로 급격한 변화가 있었고, 상품시장에서도 변곡점에 있었다”며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 로드맵’ 이후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가 다양한 가격으로 제공되는 질적 경쟁의 시대로 전환돼 이러한 기조가 올해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측한다”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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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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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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