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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노조 “KB금융 이사회, 주주제안 반대 철회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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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7, 2018, 17:03:40

KB금융지주의 ‘주주제안 반대 공시’ 규탄 기자회견 개최..“의결권 대리행사권유, 이사회 권한 남용”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 5일 KB금융지주가 공시를 통해 KB금융노조의 주주제안에 반대 의사를 표명하자, KB노조 측은 “KB금융지주 이사회가 권한 남용을 하고 있다”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KB금융노조는 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상법과 주주평등권 무시 KB금융지주 이사회의 주주제안 안건 반대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도 함께했다.  

 

KB노조 측은 기자회견을 통해 “KB금융지주 이사회가 지난 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다트)에 공시한 의결권 대리행사권유는 상법에 따른 주주의 권리를 무시하고, 이사회의 권한을 남용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5일 KB금융지주 이사회는 KB노조가 제안한 사외이사 후보 추천 포함 3건의 주주제안에 대해, 반대 의견을 표명하는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를 다트에 공시한 바 있다. 이러한 KB금융지주의 행위는 다소 이례적이라는 게 관련 업계의 평가다.

 

특히, 사외이사 후보 추천 안건에 대해 KB금융지주 측은 공시에서 “해당 후보(권순원 숙명여대 교수)는 현행 이사회가 운영하는 후보군 관리 및 검증 절차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KB노조 측은 “명백한 권한 남용”이라는 입장이다. 주주들의 위임으로 경영진을 감시하기 위해 선임된 이사회가 채용비리 등 최근의 문제들에 대해선 침묵하면서, 오히려 직원들이 주주 자격으로 진행한 주주제안에 대해 노골적인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KB노조는 이사회가 선정한 사외이사 후보의 적정성 문제도 제기했다. 이번에 새로 선임된 선우석호 후보의 경우 ‘뉴라이트’, ‘낙하산 인사’ 논란에 휩싸이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사외이사로 적절하지 않다는 주장이다.

 

KB금융지주의 ‘주주제안 사외이사 후보 반대’에 대해서도 정면으로 반박했다. 노조 측 후보인 권순원 교수는 상법상 주주제안 절차(상법 제363조의2)에 따라 추천한 사외이사 후보며, 따라서 이사회가 자체적으로 정한 내부 프로세스를 거치지 않았다는 이유로 반대할 수 없다는 것이다.

 

박홍배 KB국민은행 노조 위원장은 “윤종규 회장 선임 과정에서 이사회 측은 윤종규 회장이 ‘도덕성’ 등 평가항목에서 몇 점을 받았는지 밝혀달라는 노조의 질의 요청에 침묵으로 일관했다”며 “채용비리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윤종규 회장의 연임을 승인해 준 이사회 역시 책임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KB금융지주 이사회가 노조 측의 주주제안 안건을 반대하는 공시를 하면서, 오는 23일로 예정된 KB금융지주 임시주주총회에서는 ‘낙하산 인사 배제’ 정관 개정 문제와 노조 추천 사외이사 선임 등을 둘러싼 노사 양측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KB노조 관계자는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철회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이사회에 대한 해임건의를 포함한 다각적인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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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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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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