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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비리부터 삼성증권 사태까지..‘금융계 총체적 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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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0, 2018, 17:04:33

KB국민·신한·우리·KEB하나은행, 채용비리 연루..삼성증권, ‘유령주식’ 28억주 발급
금융권에 대한 국민들 불신 극에 달해..“감독기관인 금감원 역할 기대하기 어려워”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금융권이 총체적인 난국이다. 단순히 경영실적이 문제라면 경기 침체 등 외부요인을 근거로 핑계라도 댈 수 있겠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다르다. 은행권의 채용비리나 삼성증권 사태 등은 온전히 조직 내부에서 비롯된 문제이기 때문이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금융회사 내부 리스크를 관리·감독해야 할 감독당국이 논란에 휩쓸려 제 역할을 못 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점이다. 감독당국을 포함한 금융권 전반에 대대적인 쇄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 ‘신한은행, 너마저’..4대 시중은행 채용비리 연루

 

금융감독원(원장 김기식)은 12일부터 신한금융그룹 채용 관련 검사에 착수한다고 10일 밝혔다. 한 매체에서 제기한 신한금융 전·현직 임직원 자녀들의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후속 조치다. 검사 대상은 신한은행을 비롯해 신한카드, 신한캐피탈 등이다.

 

이로써 KB국민·우리·KEB하나은행에 이어 신한은행도 채용비리 의혹을 피해갈 수 없게 됐다. 검사 결과 문제점이 발견되면, 4대 시중은행이 모두 채용비리를 저지른 셈이 된다. 이는 사실상 은행권 전체가 그동안 신입 채용 과정에서 공정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부 은행의 경우 채용 청탁은 물론이고 남녀 차별, 출신대학 차별 등도 자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의도적으로 여성 지원자를 적게 뽑거나, 특정 명문대 출신 지원자를 합격시키기 위해 다른 합격자를 고의로 탈락시키는 사례도 있었다.

 

◇ 삼성증권의 ‘유령주식’ 발행..초유의 사태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삼성증권(대표이사 구성훈)은 지난 6일 우리사주에 대한 배당을 하면서 직원의 실수로 ‘주당 1000원’을 ‘주당 1000주’로 착오 입력했다. 이 때, 삼성증권 임직원 16명은 착오주식 501만주를 시장에 집중 매도했고, 그 결과 약 30분 만에 삼성증권 주가가 12%가량 급락했다.

 

직원의 착오로 지급된 착오주식은 28억 3162주로, 현재 시장에서 유통 중인 삼성증권 총 주식 수의 30배 이상이다. 금융권 관계자들은 이번 사태가 증권사 내부 통제 시스템이 얼마나 부실하고 낙후돼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착오주식을 시장에 매도한 직원들은 직업윤리 차원에서 비난받아야 마땅하지만, 이와 별개로 시스템적인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일개 증권사의 직원이 주식을 무한대로 찍어낼 수 있고, 이를 중간에서 통제할 수 있는 장치가 없었다는 것에 경악을 금치 못 했다”고 말했다.

 

◇ 국민들 분노..금감원 ‘역할론’ 대두

 

은행권 채용비리 문제가 여전히 현재진행형 가운데, 삼성증권 사태까지 터지면서 금융권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은 극에 달하고 있다. 성격은 조금 다르지만, 보험업권도 국민들의 불신을 받는 대표적인 금융업종이라는 점에서 거의 모든 금융업종이 비난의 대상이 된 셈이다.

 

실제로 삼성증권 사태와 관련해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삼성증권 시스템 규제와 공매도 금지’라는 제목의 청원글은 10일 현재 20만명이 넘는 동의를 얻었다. 특정 청원에 동의한 국민이 20만명이 넘으면, 청와대나 해당 부처의 책임자는 답변을 해야 한다.

 

이럴 때일수록 국민들을 대신해 금융사를 관리·감독하는 금감원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하지만, 현재로선 금감원에 제대로 된 감독자의 역할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금융권 관계자들은 말한다. 감독 기관으로서 영(令)이 서지 않는다는 것.

 

모 금융업계 관계자는 “금감원은 지난해 내부 채용비리 문제가 있었고, 최흥식 전 원장의 경우 은행권 채용비리를 검사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채용비리에 연루돼 자진 사퇴했다”며 “새로 온 김기식 원장도 과거 국회의원 시절의 해외출장 논란으로 인해 야당으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는 마당에, 제대로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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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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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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